문 대통령, 中 왕이 접견…"내년 시진핑 국빈 방문 검토"


동영상 표시하기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 왕이 외교부장을 접견하고 비핵화 협상을 비롯한 양국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내년 상반기 시진핑 주석의 국빈 방문이 진지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도에 임상범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5일) 청와대에서 중국 왕이 외교부장을 1시간 정도 접견했습니다.

북한이 협상 시한으로 정한 연말이 다가오면서 북미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중국의 역할을 당부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핵 없고 평화로운 한반도라는 새로운 한반도 시대가 열릴 때까지 중국 정부가 지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주시길 당부합니다.]

왕 부장은 건설적인 역할을 하겠다면서 한중 관계가 양국 정상의 견인 하에 발전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달 하순 중국 청두 한중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별도로 만날 것이라는 관측이 있는 데다 시 주석의 국빈 방문도 성사 단계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왕이/中 외교부장 : 내년의 양국 간의 고위급 교류에 대해서 깊이 있게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대화 강화에 대해서 합의했습니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중국 측이 시 주석의 내년 상반기 국빈 방문을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시점은 내년 총선 전으로 전망됩니다.

왕 부장은 한국을 떠날 때까지 일방주의와 강권 정치를 거론하며 미국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댓글
댓글 표시하기
이 시각 인기기사
기사 표시하기
많이 본 뉴스
기사 표시하기
SBS NEWS 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