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하르키우주 철수.."개전 이후 최대 패배"

보도국 입력 2022. 9. 11. 15:4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우크라이나의 거센 공세에 직면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북부 하르키우주에서 사실상 철수를 결정했습니다.

서방 언론은 현 상황을 두고 이번 전쟁 들어 러시아의 가장 큰 패배라고 평가했습니다.

러시아 내부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우크라이나 동북부 바라클리아에 우크라이나 국가가 울려퍼지고 국기가 게양됩니다.

우크라이나가 하르키우주 핵심 요충지 중 한 곳인 바라클리아를 러시아로부터 되찾았다는 걸 알리는 순간입니다.

<올렉산드르 수르스키 / 우크라이나 지상군 사령관> "오늘 바라클리아 해방을 끝냈습니다. 우리 공세의 첫 번째 대도시입니다."

러시아는 하르키우주에서 사실상 철수를 결정했습니다.

<이고르 코나셴코프 / 러시아 국방부 대변인> "돈바스 해방이라는 특별 군사작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바라클리아와 이지움에 주둔한 러시아군을 재편성해 도네츠크 방면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또 철도 교통의 요충지인 쿠피안스크를 장악하고 러시아군의 주요 근거지인 이지움을 포위했습니다.

결국 러시아는 주도권을 완전히 빼앗긴 하르키우주를 포기하는 대신 위기에 처한 도네츠크주 점령지를 지키는 것으로 전략을 수정했다는 분석입니다.

AP와 로이터는 현 상황이 키이우 수성에 이어 우크라이나의 가장 큰 성과이자 러시아의 가장 큰 패배라고 평가했습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 우크라이나 대통령> "우리 병사들 움직임이 다른 방향으로 계속 되고 있습니다. 9월 초부터 현재까지 우리 영토의 약 2천㎢가 해방됐습니다."

이달 들어 우크라이나가 수복한 영토는 서울의 4배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방 언론은 우크라이나의 반격으로 전쟁이 새 국면에 들어설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지만 여전히 전쟁이 단시간에 끝날 조짐은 없다는 게 지배적인 관측입니다.

한편, 러시아군의 하르키우주 철수 소식에 러시아 내 강경 매파의 불만이 극에 달했으며 지휘부를 징벌해야 한다는 강도 높은 비판도 나왔다고 뉴욕타임스가 전했습니다.

연합뉴스 김지수입니다.

#우크라이나 #하르키우 #러시아_철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두번째 유튜브 채널 [연유티] 구독하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