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대 연봉, 주 4일 근무’ 부러움 샀는데…“꿈도 꾸지마, 파티 끝났다”

2023. 1. 24. 12: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임직원 평균 연봉 1억원이 넘는 업계 최고 연봉과 복지를 자랑하던 카카오가 재택근무 폐지와 격주 '주 4일' 근무를 줄이면서 직원들의 큰 반발을 사고 있다.

특히 직원들은 '주 4일' 근무 축소를 복지 축소로 받아들였다.

재택근무, 특히 주 4일제는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최고의 복지'로 꼽힌다.

직장인 P씨는 "회사 사정이 좀 어렵다고 주 4일 근무를 일방적으로 폐지해서는 안된다"며 "주 4일 근무는 직원들에게 최고의 복지"라고 토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게티이미지 뱅크]

[헤럴드경제= 박영훈 기자] “월급 인상보다도 주 4일 근무, 재택 근무 도입이 최고의 복지다 ” (직장인)

“아직 시기상조다.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고, 새로운 비용 증가의 원인이 되고 있다” (회사측)

임직원 평균 연봉 1억원이 넘는 업계 최고 연봉과 복지를 자랑하던 카카오가 재택근무 폐지와 격주 ‘주 4일’ 근무를 줄이면서 직원들의 큰 반발을 사고 있다. 특히 직원들은 ‘주 4일’ 근무 축소를 복지 축소로 받아들였다. 카카오는 함께 일하고 함께 쉬는 문화를 만들어 조직 생산성을 높인다는 취지로 도입한 월 2회 ‘격주 놀금’제도를 1년도 안돼 1회로 축소했다.

국내 최대 콘텐츠 기업인 CJ ENM도 내달 재택근무 종료를 공식화했다. 여기에 금요일 오후에 쉬는 주 4.5일 근무제도 개편에 들어갔다.

교육종합기업 에듀윌은 3년 동안 유지한 주 4일 근무제를 철회하고 다시 주 5일 근무제로 돌아간다는 내용을 알렸다가 곤욕을 치렀다. 갑작스러운 회사의 근무제 변경에 직원들이 반발했고, 회사 측은 주 5일제 시행은 없던 일로 하고 주 4일제를 그대로 유지한다고 공지했다.

재택근무, 특히 주 4일제는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최고의 복지’로 꼽힌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직장인 88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가장 희망하는 복지’ 설문 조사에서 주 4일제(23.4%)는 2위 재택근무 시행(7.3%)의 3배 넘는 몰표를 받으며 1위를 차지했다.

국내에서도 IT기업들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주 4일제를 적용하기에 앞서 그 전 단계라 할 수 있는 ‘격주 놀금’, ‘주 4.5일제’ 등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경기침체와 함께 오히려 다시 축소하고 있는 양상이다.

경기가 어려운데다, 아직 시기상조라는게 운영을 해 본 회사들의 입장이다.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 여기에 월급 축소 없는 주 4일 근무는 비용 증가의 또 다른 요인이 된다는 주장이다. 특히 최근 경기가 너무 어렵다고 보니, 기업들마다 긴축 경영에 들어간 상태다. 하지만 직원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직장인 P씨는 “회사 사정이 좀 어렵다고 주 4일 근무를 일방적으로 폐지해서는 안된다”며 “주 4일 근무는 직원들에게 최고의 복지”라고 토로했다.

[게티이미지 뱅크]

주 4일 근무제 도입은 전세계 관심사다. 올해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서도 ‘주 4일’ 근무 도입이 뜨거운 감자였다. 헤닙 네덜란드 사회고용부장관은 “같은 생산성을 가진 직원들의 근무시간을 (한 번에) 줄이는 부담을 떠안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한계점에도 주 4일제가 분명한 장점을 가진 만큼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펜실베이니아대 애덤 그랜트 교수는 “상당수 국가에서 한 세기 동안 주 5일제를 유지해왔다. 이젠 다른 모델(주 4일 근무)을 시험해볼 때”라며 새로운 근무 형태를 도입할 시기가 무르익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향후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시하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주 4일제 시행 여부가 직장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네덜란드 인재발굴 회사 산더르 판트노르덴더 최고경영자(CEO)는 “기업은 고객을 모시듯이 인재도 존중해야 한다. 왜냐하면 (직장에서)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은 기업을 떠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park@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