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대표 이미지


앤드류 망고 저자(글) · 곽영완 번역

애플미디어 · 2012년 10월 10일



현 "투르키예 공화국"의 진짜 국부인 무스타파 케말 아타투르크의 전기이다. 아마 이 책보다 더 자세하고 대단한 전기는 나올 수 없을 듯 하다. 그만큼 저자는 엄청나게 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이 책을 썼다.


오스만 제국은 약 600년을 존속했다. 19세기 들어 국력이 쇠하면서 나라를 바꾸려 했으나 결국 20세기 초반에 왕정을 지탱할 수 없을 정도로 망가졌다. 청년 장교 무스타파 케말은 전쟁으로 혼란한 오스만 제국을 대신하여 세속주의에 입각한 공화국을 설립했다. 1920년대에 대통령이 되어 죽을때까지 집권을 했는데 그가 남긴 업적이 한때의 터키 지금의 투르키예다. 


지나간 일에 평가를 얹는 건 누구나 다 할 수 있다. 그 시점에서 결정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특히나 왕정 하에서 태어나 교육받은 무스타파 케말은 과감하게 과거를 버리고 새 문명과 방식을 받아들였다. 비록 독재는 했지만 진정한 국부라는 평을 들을 수 있는 몇 안되는 지도자가 아닐까. 게다가 사후 남긴 재산을 보면 그가 얼마나 투르키예에 진심이었는지 알 수 있다. 


이 책은 방대한 내용을 담으려 했는데 그래서 양장본이 아니면 힘들다. 그리고 글자를 너무 작게 했다. 위대한 인물의 일생을 담으려 한 노력은 가상하나 책을 읽는 사람의 눈도 좀 생각을 해 줬으면 더 좋았을 듯. 





Comments   5.0 / 1

  오거서 01.26 17:44
"국부"란 이런 사람이다.

근영사 명함봉투 10매 SET
칠성상회
아라과학교재 2000 크리스탈 공기 놀이 (랜덤1개 GWM
칠성상회
3M 스카치라이트 의류용 반사테이프 봉제형 50mm x 1M
바이플러스
코팅 소화기 표시 스티커 절취형 1장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