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천년전쟁

천년전쟁


무릎 꿇지 않는 베트남-중국


오정환 저자(글)

종문화사 · 2017년 04월 10일


천년전쟁 대표 이미지 



상식 수준에서 잡은 책인데, 저자가 글을 너무 잘 써서 책을 놓지 못했다. 여러모로 괜찮은 책이다. 저자는 프랑스 점령기와 미군 주둔기는 제외를 시켰다. 표지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주로 베트남과 중국의 역사적 관계를 서술했다. 하노이를 중심으로 베트남이 현재까지 오는 과정에서 서 어떻게 나라를 세웠고 어느 왕조가 바뀌었는지를 계속 보여 주었다. 


사실 한국 역사도 꽤 길어서 책 한 권으로 안되는데, 베트남 역사를 한 권에 다 담을 수 있겠는가. 바로 이 부분에서 저자의 능력이 돋보였다. 잘못 서술하면 내용이 끊어지기 쉬운데, 저자는 연결도 잘했고 내용도 알차게 썼다. 물론 저자가 대 놓고 말하지 못한 부분이 많고 그 부분은 독자가 스스로 알아서 찾아 읽어야 한다는 점도 있다. 


최근 한국에서 베트남으로 여행을 많이 가는데, 이 책을 읽고 가면 좀 더 베트남을 깊게 이해하고 또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정말 좋은 책인데, 단점을 꼽으라면 두 가지가 있다. 일단 "각주"가 불편하다. 본문은 읽기 편한 서체를 썼는데, 각주는 글 간격도 문제고 글꼴도 맞지 않아 보인다. 두번째는 저자가 인용한 "지도". 관광지나 현지 안내판에서 촬영을 한 지도들이 많이 불편했다. 비용이 들더라도 직접 제작했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은 아쉬움이 남는다. 


Comments

모닝글로리 초등 1-2 14칸노트 초등학교 공책 쓰기
칠성상회
3M라벨 일반형2칸100매 21302(물류관리 200x140mm)
바이플러스
3M 초미세먼지 자동차 에어컨필터 5278 르노삼성 QM3
바이플러스
3M 9448 부직포 양면테이프 15mm x 50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