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제3의 생각

제3의 생각


우리는 이 우주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스티븐 와인버그 저자(글) · 안희정 번역 · 이강영 감수

더숲 · 2020년 02월 25일


제3의 생각 대표 이미지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천체물리학자의 에세이집이다. 1950년에 대학을 가서 70년 가까이 업적을 남긴 대학자 스티븐 와인버그의 책이라 무척 흥미를 끌었다. 


평상시 하던대로 이 책에 어떤 평이 있는지 살펴 보았다. 번역이 좋지 않아 문맥을 이해하기 힘들었다는 내용도 있고 쉽게 읽을 수 없어 어려웠다는 평도 있었다. 


일단 저자가 무엇을 한 사람인가. 20세기 중후반이면 상반기의 상대성 이론과 양자역학을 이어받아 무척 치열하게 연구하던 시기이다. 그래서 기본적인 용어를 모르고 들어가면 저자가 하는 말을 이해할 수가 없다. 게다가 노벨 물리학상까지 받은 사람이다. 이 짧은 책에 저자가 평상시 쓰는 단어들을 나열하면 관련 분야 사람이 아니고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 따라서 한국 독자들이 저렇게 평을 써 놓은 건 당연하다. 


물론 번역이 깔끔하지 못해서 읽기가 다소 힘든 점은 있다. 그런데도 이 책은 "대학자의 생각"을 담았다는 점에서 대단하다. 일개 지역도 아니고 일개 나라도 아니고 지구와 그 바깥 이야기를 하고 있다. 제한된 예산으로 어떻게든 더 많은 결과를 내 보겠다는 학자의 마음이 1장부터 24장까지 절절하게 숨어 있다. 조금이라도 저자가 하려는 말을 이해했다면 번역의 난맥상 따위는 아쉬운 점으로 넘어갔을 것이다.



Comments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크라프트 서류정리 서랍장(3단)
칠성상회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