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튜더스 세계사를 바꾼 튜더 왕조의 흥망사

활자사랑 0 695 2023.02.21 15:33

튜더스 세계사를 바꾼 튜더 왕조의 흥망사

G. J. 마이어 저 / 채은진 역 | 말글빛냄 | 2011년 09월 23일 | 원제 : The Tudors (2010)


튜더스 



우리는 신라를 제외하고 왕조와 국가가 동일했다. 고려는 왕씨 집안이, 조선은 이씨 집안이, 백제는 부여씨 집안이 그 왕조와 국가를 구성했다. 그런데 영국은 "잉글랜드"라는 국가 내에 여러 왕조가 있었다. 그 왕조 중에서 15세기와 16세기에 걸친 "튜더왕조"가 있었다. (이 책에 따르면 엘리자베스 1세와 얼마 전 세상을 떠난 엘리자베스 2세는 "엘리자베스"라는 이름만 같고 성이 다른 경우였다. 지금 영국은 윈저 성씨의 왕조.) 


저 시기가 조선으로 치면 세종 이후 조선이 흥하던 때였는데 영국은 헨리 튜더 즉 헨리 7세 이후 헨리 8세와 엘리자베스 1세가  재위하던 시기였다. 국가와 왕조 내에서 온갖 암투가 판을 치던 시기가 튜더 왕조 시기여서인지 저 시기를 배경으로 한 소설과 영화와 연극이 무척 많다. 


저자는 전세계로 발돋움하는 계기를 마련한 튜더 왕조 시기를 조명했다. 읽다보면 책이 두껍다는 생각도 전혀 들지 않을 정도다. 역시 인간사는 거창한 명분보다는 치정 관계로 볼때가 더욱 더 흥미진진한 것 같다. 마치 조선 숙종 때 궁궐의 암투 같은 느낌이랄까. 



Comments

카렉스 3분세차 타이어광택제 650ml
칠성상회
붓세척 물감 물통 미술 수채화통 그림 브러쉬린서
칠성상회
유아 멜로디 음악놀이 마이크 피아노
칠성상회
3M 스카치 티타늄 커터 칼날 소형 9mm 리필 TI-RS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