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무쇠를 가진 자, 권력을 잡다

마루 0 4,075 2011.08.29 10:47
무쇠를 가진 자, 권력을 잡다


무쇠를 가진 자, 권력을 잡다

이영희 지음, 현암사

가볍게 잡았다가 저자가 이야기를 풀어가는 모습에 끝까지 읽었다. 저자는 철기를 중심으로 고대사를 보았는데, 설화와 전설 속에 담긴 "철기의 의미"와 "우리 생활 속에 박혀 있는 제철"을 풀어 냈다. 어찌보면 황당하다고 할수도 있겠지만 철기 문화를 이루었다면서 변변한 고증도 못하고 있는 지금에 본다면 이 책은 매우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저자와 같은 의견이기 때문에 각 방송국에서도 고조선이나 가야의 성립에 "제철장"을 특별히 할애하였고 석탈해와 김수로, 그리고 박혁거세의 이야기도 그렇게 풀었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삼국유사"를 바탕으로 한다. 그런데 저자는 일본 자료도 다양하게 인용했다. 정말 흥미로운 점은 우리 말(고구려말, 백제말, 신라말)과 일본말의 연계성을 설명했다는 점이다. 일전에도 언어학자들이나 사학자들이 밝히려 했지만 일본 고어와 우리말 고어 부분의 연계성을 밝히는 것이 쉽지가 않았다. 그러나 이두와 고어의 적절한 분석으로 봤을때 이 책의 설명은 어느 정도 타당성이 있다. 게다가 저자는 일본의 지배층을 백제계, 신라계, 고구려계로 보았으니 일본이 직접 밝히지 못한 부분도 보였다. 

한편으로는 정확한 고증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탐방을 통해 밝혀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것이 아쉽고 고대사 부분을 한반도만 제한한 것도 아쉽다.

Comments   0.0 / 0

3공 스크류펀치 판교
칠성상회
콜스탬프 자동스탬프 C-0822 원본대조필 (38x13mm)
칠성상회
3M 4421 다용도 양면테이프 사각 10x35mm 20개입
바이플러스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