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비운의 조선 프린스 - 조선왕실 적장자 수난기

비운의 조선 프린스  - 조선왕실 적장자 수난기


이준호 지음, 역사의아침


우연히 찾았는데, 재미있었다. 역시 조선왕조는 "왕조실록"으로 그 가치를 완전 입증한 듯 하다. 이 책은 새로운 관점으로 쓴 역사책이다. 읽으면서 저자가 보여준 관점이 너무도 설득력이 있었다.

먼저 저자는 고려, 조선, 명청의 후계 제도를 간단히 설명했다. 청나라는 "밀건법"으로 후계 문제를 잠재웠는데, 조선은 시작부터 거의 끝까지 문제가 되었다. 독특하게 정종과 그 아들들 이야기도 실었다. 그런데 정조실록도 양이 많을텐데, 왜 우리는 2대왕 정종의 아들들 이야기를 몰랐던가. 이 외에도 양녕대군, 월산대군, 제안대군, 영창대군 이야기를 담았다.

그리고 이 책에서 백미는 인조의 아들 소현세자 이야기다. 이제까지 우리가 읽었던 역사책들은 인조가 소현세자를 질투하여 독살을 했다고썼다. 그런데 이 책대로라면 인조가 소현세자를 제거한 이유가 있다. 단종도 그렇고 사도세자도 그렇고 왜 후대 역사가들은 주류가 아닌 인물들을 과하게 내세운 걸까. 역시 조선왕조실록을 제대로 공부해야 하는 건가.

안타깝게도 이 책에서는 사도세자가 없다. 저자가 거기까지는 내려가지 않은 듯 하다. 소현세자 이후로 사도세자뿐만 아니라 적장자로서 세자였던 사도세자의 아들(정조)과 그 아들(순조)까지 같이 다루고 또 이왕 하는 김에 마지막 왕이었던 순종도 다루었으면 하는 조그만 소망이 있다.

 

Comments

3M 코맨드 와이어 훅 중형 17068 3개입
바이플러스
3M 프리미엄 스티커크리너 PIC10
바이플러스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
OPP 투명접착 8X20+4cm 200장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