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Book

페이스북 이펙트 facebook effect

페이스북 이펙트



페이스북 이펙트 facebook effect

이준구 지음, 아라크네

공학을 전공한 저자가 SNS의 대표격인 페이스북의 성공에 대해서 언급한 책이다. 페이스북은 주커버그 사장이 하버드 대학교 내부 서비스로 시작을 했다. 그러던 것을 주변으로 확장하여 전 세계적인 SNS 서비스로 발돋움하게 되었으며 사용 인구는 최소 5억 명 이상이 되었다. 이제는 "검색하다"가 googl인 것처럼 "SNS를 하다"가 "tweet"과 "facebook" 단어가 되었다. 명실상부한 서비스가 된 페이스북은 페이지뷰나 트래픽 상으로 이미 구글을 압도했으니 이제 페이스북이 연구대상이 되어 분석을 하는게 당연할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페이스북 이펙트라는 제목으로 이 책을 내게 된 듯 하다.

읽다보니까 저자의 의도와는 다르게 설명에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다. 서비스의 성공 요인은 서비스 자체의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당시의 유행과 시대적 요구사항이 일치해야 한다. 이미 한국에도 싸이월드나 아이러브스쿨 같은 형태의 SNS가 선구적으로 나왔었고 한때 큰 인기를 끌었지만 지금은 유행이 지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비해서 구글의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유행을 타지 않는다. 현재는 페이스북이 인기 절정을 구가하지만 그 영향력이 언제까지 갈지는 전혀 알 수가 없다. 패션업계가 자체 브랜드 유행 시기를 5년으로 잡고 있듯이 SNS 서비스도 "시간 변수"를 고려하지 않으면 문제가 생기는 건 당연할 것이다. 저자가 기술적인 부분에서 많이 분석을 시도한 점은 높이 사고 또 페이스북 자체가 만 10년도 되지 아니했는데 6억 명 사용자들 확보한 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다. 그렇지만 SNS 서비스의 한계는 다른 서비스와 다르게 유행에 민감하기 때문에 어떻게 변할 지 모른다. 그렇다보니 이 책에서는 "어찌하여 페이스북이 유행이 되었는가"에 중점을 두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

Comments

국산 쿨레이스 매듭없는 실리콘 운동화 신발끈 20P
쇼미캡 국산 빅사이즈 귀달이 군모 밀리터리 캡모자
시후주얼리 순은 실버925 큐빅 모조다이아 핵진주목걸이 SS524N
고대 룬 선물 양각 남성 반지 개성있는 남자반지 레터
서피스 프로8 13형 고투명 액정보호필름 2매
LG V30 사생활 액정보호필름1매
휴대폰 거치대 테블릿 미니 거치대 각도조절가능 KK13
하이텐더다이어리 갤럭시버디2 SM-M236L
한일의료기 황토참숯 낙엽금사 전기매트 싱글 침대
원룸 자취생 공간활용 꼬마 네모 미니행거 8P 세트
부착식 슬라이딩 히든 서랍 특대형
(대원)고급씽크선반600 1124
테이프(배관보온테이브 파이프보온테이프)옵션선택
피내침 한방침 압봉 은색1호 침 100개입
부드러운 변기 쿠션 커버 U형 O형 변기커버시트
야채슬라이서 채칼 양파 토마토 감자 오이 슬라이스 칼

3M 프리미엄 스티커크리너 PIC10
바이플러스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