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베트남 여행갔다가 호구됐다"…코로나 신종사기 뭐길래

qhgjavmfkwk 1 276

http://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092985?sid=104


한국인 관광객들이 베트남 현지 항공사에 코로나19 음성 확인서를 제출했다가 퇴짜를 맞은 뒤 뒷돈을 주고 재검을 받는 피해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29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23일(현지시간) 오후 11시쯤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에서 베트남 저가항공사인 비엣젯 여객기(VJ 960편)에 탑승하려던 이모씨(50) 등 일행 3명은 수속 카운터에서 어처구니없는 일을 겪었다.


이씨 일행은 당일 오전 하노이 롯데호텔 인근 대형 병원에서 받은 신속 항원검사 음성 확인서를 수속 카운터에 제출했지만 담당 직원으로부터 퇴짜를 맞았다. 직원은 "인천공항 검역소에서 인정하지 않는 검사 방법"이라면서 "내일 출발하는 여객기를 다시 알아보라"고 말했다.


그러던 중 이들은 갑자기 접근해온 현지인 브로커로부터 솔깃한 제안을 받았다. 브로커는 "돈을 좀 주면 음성확인서를 받아 예정대로 여객기에 탑승할 수 있게 해주겠다"면서 1인당 검사비 100만 동에 택시비 100만 동 등 총 400만 동(23만 원)을 요구했다.


이씨 일행은 대한항공도 이 병원에서 발급한 음성확인서를 인정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불안한 마음에 브로커가 안내한 검사소로 향했다. 이들은 해당 병원에서 음성 확인서를 받은 뒤 공항으로 돌아와 여객기에 탑승했다.


추후 확인해보니 이 병원의 1인당 검사 비용은 15만 동에 불과했고, 브로커는 자신의 몫으로 나머지 85만 동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비엣젯 측은 "음성 확인서에 검사 방법과 관련해 '판비오(Panbio)’라는 생소한 단어가 있었다. 인천공항 검역소에 확인한 결과 '인정하기 어렵다'는 답변을 들어서 이같이 조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천공항 검염소 측의 입장은 사뭇 달랐다. 인천공항 검역소 관계자는 "당일 비엣젯 측에서 판비오 검사법 인정 여부를 물어와서 '의사 감독 하에 하면 가능하니 승객에게 확인해 달라'고 했지만 항공사 측은 확인이 어렵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시 비엣젯 수속 카운터 앞에서는 이씨 등 피해자들이 대기 중이었고 음성 확인서에는 담당 의사의 서명이 적혀 있었다. 관계자는 "아무래도 비엣젯이 현지의 상황을 잘 알 거라고 판단해 '그렇다면 인정하기 어려울거 같다'고 보수적으로 답했다"고 덧붙였다.


이씨 일행은 항공사 직원과 브로커 간 모종의 연계가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씨는 "발권 오피스에 가자마자 브로커가 접근한 걸로 봐서는 항공사 직원과 브로커 간에 모종의 커넥션이 있다는 합리적 의심을 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만약에 음성 확인서에 문제가 있었다면 수속 카운터에서 다른 검사소를 알려주면 되는데 그러지 않은걸로 봐서는 의도적이라고 해석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1 Comments
MX세대 2022.09.30 18:28  
역시 탈탈 터는 베트남.

바르네 풀테이프 리필 BGT-0180R 12개 MB O
칠성상회
칠성당 연벼루3호 (135x225)
칠성상회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