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독일 '경기침체' 가능성 높아져…러시아發 가스 위기 심화

qhgjavmfkwk 0 351

http://n.news.naver.com/mnews/article/421/0006172556?sid=104


독일산업협회, 올해 성장률 전망치 3.5→1.5% 하향조정

노드스트림1 공급량 40%로 줄어…숄츠 총리 "겨울 넘길 수 있을지 모르겠다"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독일내 러시아산 가스 공급량이 급격히 줄고 있는 가운데, 공급이 완전히 끊기면 독일은 경기침체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독일산업협회(BDI·Bundesverband der Deutschen Industrie)가 경고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21일(현지시간) 독일산업협회는 올해 독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5%로 하향조정하면서 이같이 경고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2월 24일 전 발표된 기존 성장률 전망치는 3.5%였다.


러시아는 지난주 독일과 육상으로 연결된 노드스트림1 송유관 배송량을 기존의 40%로 줄였다. 자국 가스 공급량의 55%를 러시아에 의존해온 독일로선 큰 충격일 수밖에 없다. 이에 독일 정부는 주말인 지난 19일 석탄발전소 긴급 재가동 방침까지 발표했다.


석탄발전 중단은 독일을 필두로 한 유럽연합(EU)이 선두에서 끌고온 주요 어젠다로, 이 같은 입장 선회는 상당한 변화다.


독일은 전임 메르켈 정부 시기 석탄발전소 가동을 2038년까지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한 바 있으며, 지난해 집권한 숄츠 새 정부의 연정 파트너인 녹색당은 그 시기를 2030년 전으로 앞당기자고 주장해왔다.


결국 유가가 연일 신기록을 경신하며 치솟고 인플레이션이 급등하면서 유럽 경제가 절벽으로 치닫고 있다는 위기감을 반영한다는 평가다.


로버트 해벡 독일 경제장관은 이 같은 경제공격이 서방에 공포심을 부추기려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계획의 일환이라며 "이 전략이 성공하도록 놔둬선 안 된다"고 말했다.


독일 정부는 일단 가스 공급 위기 대응 3단계 계획 중 1단계 조기경보 단계를 가동했다. 정부는 제조기업의 자발적인 가스 소비 감축을 장력하기 위해 몇 주 안으로 새로운 가스 경매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앞서 "3단계로 비상사태를 선언하기엔 아직 이르다"면서도 현재의 가스 공급으로 겨울을 넘길 수 있을지 불확실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위기감이 고조되는 건 독일뿐만이 아니다. 오스트리아와 덴마크, 네덜란드 등 1단계 조기경보 단계를 가동하는 국가가 늘고 있다.


EU 차원에서는 이스라엘과 키프로스, 이집트 해역에서 액화천연가스(LNG) 해상 물량을 들여오는 등 '가스 공급 다변화' 노력과 함께, '재생가능에너지 발전량 증대' 계획도 가속화하고자 한다고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파이낸셜타임스(FT) 등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0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