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한류활용 소비재 화상상담회 참관기
- 한국 기업 20개사 참가로 온라인 상담 진행 -
- 바이어 측 한국제품 샘플 구매 -
사절단 개요
인도는 지난 5월 유례없는 코로나 2차 파동을 겪으면서 소비위축, 실업률 증가 등 경제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하였다. 그러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노력으로 일일 확진자수는 현재 10만 이하로 감소하였으며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인도는 또한 코로나 시국에 넷플릭스 등 OTT서비스 가입자의 증가로 한국 문화 콘텐츠가 확산하여 한국 상품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KOTRA 콜카타 무역관은 10월 4일부터 11월 2일까지 국내 기업 및 인도 바이어를 초청하여 2021년 인도 한류활용 소비재 화상상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국내기업 20개사와 인도바이어 23개사가 참가하여 행사가 진행되었다.
인도 한류활용 소비재 화상상담회 개요
행사명 |
2021년 인도 한류활용 소비재 화상상담회 |
개최일시 |
2021년 10월 4일~11월 2일 |
개최장소 |
ZOOM 이용 온라인 진행 |
개최규모 |
한국기업 20개사 참여(식품, 건강 등) |
내용 |
기업 및 제품 소개, 가격표, 현지인증 여부 확인 및 추가 문의 논의 |
주최 |
KOTRA 콜카타 무역관 |
인도 한류활용 소비재 화상상담회는 식품, 건강제품, 미용제품 분야로 진행되었으며 20개 국내기업과 총 50건의 상담이 이루어졌다.
화상상담회 모습
자료: KOTRA 콜카타 무역관 자체 촬영
인도의 한국식품 및 공기청정기 시장 현황
상담회는 한국 식품 및 공기청정기와 같은 건강의료 관련 품목이 바이어들의 이목을 끌었다. 최근 인도에는 한국 드라마, 음악 등이 인기를 끌면서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2020년 인도 넷플릭스에서 한국 콘텐츠 시청률은 전년 대비 370%가 증가하였으며 같은 기간 인도의 한국 면종류 제품 수입은 162%가 증가하였다. 유로모니터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는 인도인들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88%의 응답자들이 한국식품을 맛보고 싶다고 응답하였다. 인도인들이 한국 식품에 끌리는 것은 놀라울 것이 없다. 한국 식품에 일반적인 쌀, 면, 채소, 육류, 식용류, 고춧가루 등은 인도식단에도 널리 쓰이기 때문이다. 쌀, 육류, 두부 등의 주식과 김치, 김, 멸치 등의 반찬으로 구성된 한국식단은 건강에 유익하다는 인식이 한국식품 인기상승의 한 요인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온라인으로 한국식품 조리방법을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인도 소비자들은 직접 한국음식을 만드는 실험을 하기도 한다. 라면제조 대표기업인 농심의 경우 2020년 인도에 1백만 달러의 제품을 판매하여 전년 대비 130%의 증가를 보였다. 현재 인도에서는 아마존, 플립카트, 빅바스켓과 같은 대형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한국 라면을 판매하고 있다. 그리고 맥도날드는 인도에서 BTS 식단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인도의 공기청정기 시장은 2021년 기준 8500만 달러 규모로서 매년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인도에서 공기청정기에 대한 높은 관심과 수요는 인도 전역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 공해와 소비자들의 겅강에 대한 인식개선 때문이다. 현재 인도에서는 약 2천만명이 공해로 인하여 기관지 질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공기청정기는 기관지 염증과 천식 증상을 악화시키는 나쁜 실내공기를 개선시키는 장점이 있다. 최근들어 공기청정기 제조기업들이 비용효율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보다 폭넓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인도의 공기청정기 시장은 가정용, 상업용, 그리고 기관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중에서 상업용 제품의 시장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인도에서 주로 많이 판매되는 공기청정기 브랜드로는 Pilips, Eureka Forbes, Sharp Business System, Panasonic, Daikin Airconditioning 등이 있다.
상담사례
▶ O사: 국내기업은 6종의 달콤한 맛의 티백티 제품개발 공급사로 현재 미국시장 단발성으로 수출한바 있으며 아직 아시아에 수출사례가 없다. 이번 상담에서는 자체브랜드 제품 컨셉(설탕시럽대신 허니파우더 티백에 블랜딩, 차의 고유한 맛과 달콤한 맛을 같이 즐길수 있음), 제품패키지 이미지 및 사이즈(파우치, 글라스 2종 파우치), 다양한 레서피, 국내 유명백화점 판매중 (글라스패키지 제품 및 엽서, 쇼핑백과 함께 판매중), 저칼로리 및 14종 영양소 실험결과, 그리고 미국 FDA 등록 등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소개하였다. 상담에 참여한 바이어는 인도시장 14년간 식품 유통공급사로 제품패키지 이미지 관심보이여 제품자료, 가격정보 검토 후 수입가능성 및 관심품목 포함 세부사항 추가협의 예정이다.
▶ J사: 국내기업은 한국 전통장을 활용하여 부드럽고 편하게 먹을 수 있고 각종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소스를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다. 고추장 소스의 경우 각종 한국요리(떡볶이, 찜닭 등)에 매우 간편하게 하나로 활용 가능하여 만능소스라고 어필하였다. 현재 미국, 유럽에 제품을 수출중이며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수출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바이어는 현지에서 프리미엄 매장 및 일반 매장 7곳을 운영하고 있다. 프리미엄 매장은 한국의 각 기관 및 사업체가 위치한 인근 지역에 있어 한국 제품에 관심이 많다. 향후 샘플 테스트 후 반응이 긍정적일 때 수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바이어는 밝혔다.
▶ B사: 국내기업은 수제맥주 제조공급사로 아직까지 수출사례 없으며 2019년 양조장 운영 본격적인 수출을 고려중이다. 현재 서울에 주점 운영을 통해 수제맥주 알리고 있다고 소개하였고 이외 6개 타입의 수제맥주 품목별로 상세 특징, 맛, 주성분 등 자세히 PPT 자료를 통해 설명하였다. 바이어는 가족소유 기업으로 1970년대 부터 호텔 3개 운영, 레스토랑 7개 운영, 요식업계 비즈니스 진행 중으로 국내업체 수제맥주를 직접 수입하여 바이어사 호텔과 레스토랑에 공급하고자 상담을 진행하였다. 향후 관심 품목에 대한 샘플을 보내고 바이어가 맛 테스트를 한 이후 관련 결과를 국내업체와 공유하기로 하였다.
▶ S사: 국내기업은 떡볶이를 판매하는 회사로서 주력 상품 4개에 대해 바이어가 가장 관심이 있었다. 바이어의 주요 질문은 한국 국내에서의 제품 인기도, 수출시 최소주문량(MOQ), 샘플 정책 등이었으며 제품 카타로그를 이메일로 요청하였다. 국내기업은 현재 국내 시장 이외 해외 수출 파트너를 찾고 있으며 소량 샘플은 무료제공까지 가능하다고 밝혔다. 다만 인도에서 한국식품의 수요를 궁금해 하였으며 인도 바이어는 한국문화 파급효과로 관심은 많으나 한국 식품 선호도는 시험해봐야 할 것 같다고 답하였다.
▶ W사: 국내기업은 플라즈마 공기청정기를 최급하고 있으며 일본으로 수출 경험이 있다. 바이어와의 상담에서 바이어가 타사 제품에 비해 국내업체 제품의 크기가 작은 부분을 언급하자 공기청정기는 크기에 따른 공기청정 효과보다는 사람과의 위치와 공기를 빨아들이고 내보내는 출입구의 방향이 중요하다고 설명하였다. 특히 PPT자료, 유튜브 영상, 제품을 직접 보여주면서 설명하여 바이어의 이해를 도왔다. 제품에 높은 관심을 보인 바이어는 인도시장의 제품 수요 예측을 위하여 초기 제품 80대를 1차 주문하기로 하였다.
바이어 인터뷰
▶ Mr. Rajeev Khurana, Director, Ishani Products
질문: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의견은?
답변: 한국 화장품이 인도시장에서 매우 큰 잠재력을 가진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한국 드라마와 음악이 인도에서 성공한 이후 인도인들은 한국의 피부관리비결에 대하여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락다운 기간중 넷플릭스를 시청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한국산 제품의 인기도 높아졌다. 페이스마스크와 같은 한국식 스킨케어 방식은 인도인들에게 매우 새로운 것이다. 그동안 인도인들의 피부관리는 로션, 크림, 보습관리 등으로 제한되어 있었다. 한국산 화장품은 인스타그램에 익숙한 젊은 세대에 특히 관심을 끌고 있다.
질문: 코트라가 주관한 화상상담의 경험은 어떤가?
답변: 코트라가 주선한 줌을 통한 화상담담으로 한국기업들과 상담을 하여 매우 좋았다. 상담한 기업의 제품에 대하여 자세한 정보를 얻게 되었다. 향후 상담한 기업들과 지속적으로 의사소통을 추진할 예정이다.
질문: 한국 기업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답변: 한국 제품은 매우 좋은데 마케팅이 미흡한 것 같다. 일테면 인스타그램의 팔로워 수가 많지 않다. 인도에서는 소비자들이 그 브랜드의 인스타그램을 먼저 확인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인도에서 제품을 홍보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 Mr. Pravin Saraf, Director, Saraf Impex Company
질문: 한국식품에 대한 의견은?
답변: 한국식품은 일본이 지난 수십 년 동안 가졌던 쿨한 이미지를 등에 업고 인기를 얻기 시작하고 있다. 한국 음악, 드라마, 패션 등은 아시아와 인도 북동부 지역에 매우 인기가 높다. 김치는 이미 한국식당이 아닌 곳에서도 식단에 등장하고 있다. 한국음식을 시도한 많은 인도인들이 한국음식도 입맛에 맞는 것을 발견한다. 한국음식은 아직 인도에서는 실험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발달할수록 사람들은 한국 제품과 음식에 대해 관심을 가질 것이다. 여러 식품분야 중 라면, 양념과 같이 상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 당장 시장진출에 유리하다.
질문: 한국 기업들과의 화상상담은 어땠는가?
한국 식품, 음료 관련 기업들과 상담을 하였는데 만족한다. 일부 제품의 인도시장 마케팅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다.
질문: 한국기업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답변: 현재 다수의 슈퍼마켓에는 태국, 프랑스 등 여러 나라의 식품코너가 있다. 한국 기업들도 여러 제품을 모아서 한국식품 코너를 마련하여 판매하면 소비자들에게 더욱 두각을 나타내고 홍보도 잘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일단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면 여러 소비자들이 구매를 시도할 것이다.
자료: 유로모니터, KOTRA 콜카타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