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부동산 전문가에게 캄보디아 클라우드 키친 성장 가능성에 대해 묻다

- 코로나19로 음식 배달 시장 커지면서 클라우드 키친(cloud kitchen)도 급증 -

- 요식업 본격 진출 전 소자본으로 시장 테스트할 수 있는 좋은 기회 -




최근 몇 년간 캄보디아 음식 및 식료품 배달 시장이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젊은 인구층, 높은 휴대폰 보급률, 빠른 기술 보급 등은 이러한 추세를 더욱 가속화하는 요인들이다. 특히 2021년 초 캄보디아 내 코로나19 확산으로 통행금지, 봉쇄, 식당 내 취식금지 등의 제한조치를 거치면서 온라인 음식 판매 및 배달은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요식업체들이 이런 디지털 추세를 따라 홈페이지나 음식배달전문업체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온라인 음식 주문 및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배달 음식 시장이 커지자 고객 취식이 가능한 매장 없이 온라인 배달만 전문적으로 하는 소위 '클라우드 키친(cloud kitchen)'이라 불리는 음식점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한 부동산 관계업자는 최근 캄보디아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클라우드 키친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KOTRA 프놈펜 무역관은 해당 부동산업자를 만나 클라우드 키친에 대한 의견과 향후 전망을 들어 보았다. 


Q) 귀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Pointer Property는 2018년에 설립된 부동산중개업체로, IT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컨설팅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부동산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분양 및 임대 대행, 부동산 관리, 감정 등 기본적인 서비스 외에도 프로젝트 개발사와 부동산 투자자들이 적절한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회사는 LEEDON HEIGHTS, Crystal Condominium, ODOM, La Palm Residence, UPTOWN, Rose Apple Square 등 다양한 주요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캄보디아에 진출한 한국 업체 프로젝트에도 공식 에이전시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업체 CEO Mr. Nguon Chhayle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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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업체 제공


Q) 코로나19가 캄보디아 부동산 시장에 미친 주요 영향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A) 코로나19는 캄보디아 경제 전반과 대부분의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관광, 제조, 건설 등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분야 종사자들의 소득이 줄거나 실업이 증가하면서 부동산 부문도 타격을 입었습니다. 캄보디아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거용 프로젝트 판매가 감소했고, 외국인 투자가 주도하는 콘도미니엄 분야도 관광 붕괴, 건설 침체 등으로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로 인해 공동주택 형태의 많은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들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 회사가 지원하고 있는 주상복합 프로젝트도 코로나19로 인해 완공시점이 연기되었습니다.


Q)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마련하셨나요?
A) 우리는 현재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코로나19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는 중고급 프로젝트 판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평소보다 저렴한 가격에 부동산을 구입하거나 투자할 수 있도록 특별 할인 프로모션도 제공합니다. 또한 주요 부동산 개발사과는 현지 중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보급형 주거 프로젝트 등의 향후 비즈니스 계획도 협의 중입니다. 회사 내 연구팀은 협력사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시장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사를 통해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클라우드 키친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은 향후 트렌드로 자리잡아 새로운 투자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Q) 캄보디아의 클라우드 키친 추세는 어떻게 보시나요?
A) 코로나19로 인해 음식 배달 수요가 늘어나면서 배달만 전문으로 하는 식당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경제 사정이 좋지 않은 때에 물리적 매장 없이 적은 비용으로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온라인으로 주문을 받아 배달만 전문으로 하는 현지 식당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며, 이런 비즈니스는 요즘과 같은 팬데믹 시대에 매우 적절한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로 생겨나는 배달 전문 식당은 주로 자신들의 집이나 도심 외곽에 자리잡는 편입니다. 고객을 많이 유치하기 위해 번화가나 목 좋은 도심에 위치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높은 임대료를 내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실제로 올해 2월에 창업한 Cloud Kitchen Phnom Penh 이라는 업체는 전화, 페이스북, 배달플랫폼 등으로 주문을 받아 식사 메뉴와 스낵, 빵, 음료 등을 요리해 배달하는 클라우드 키친을 운영하고 있는데, 실제 업체는 도심에서 떨어진 외곽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Q) 코로나19 이후의 온라인 음식 배달 시장과 클라우드 키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코로나19가 언제 종식될지 모르기 때문에 캄보디아 온라인 음식 배달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팬데믹 이후 뉴노멀 시대의 음식 배달은 사람들이 식음료를 찾을 때 이용할수 있는 하나의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온라인으로 쉽게 주문할 수 있고 시간이 절약되며 다양한 음식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온라인 음식 배달의 강점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온라인 음식 배달 시장의 성장을 기회로 삼고 임대료, 인건비 등의 지출을 줄이기 원하는 업체들이 클라우드 키친을 창업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클라우드 키친의 경우 한 업체가 다양한 식당 브랜드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융통성이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별도의 비용 추가 없이 하나의 주방에서 다수의 식당 브랜드를 운영함으로써 더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배달만 전문으로 하는 식당들이 늘어나게 되면 이런 식당들에게 정형화된 주방 공간 및 시설과 부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유 주방 임대 업체도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유 주방 임대업은 이미 미국, 한국, 일본, 싱가포르 등지에서 활발히 운영되고 있으며 머지않아 캄보디아에도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이름을 밝힐 수는 없지만 최근 만난 한 현지 사업가도 공유 주방 사업에 대한 투자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었습니다.


Q) 관련 분야 진출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A)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캄보디아 음식 배달이나 클라우드 키친 관련 비즈니스는 규모에 관계없이 성장 가능성이 있는 투자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캄보디아 사람들 사이에서 음식 배달앱이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에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클라우드 키친은 지속 성장할 것이며, 공유 주방 임대 사업에 대한 투자도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시장 진출에 앞서 현재 시장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투자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 철저한 시장 조사가 선행되어야 하며, 캄보디아의 각종 규제 환경에 대한 충분한 지식도 필요합니다.


중국인이 동시에 운영 중인 프놈펜 시내의 클라우드 키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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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프놈펜 무역관 촬영


코로나19 확산 및 정부의 각종 방역 조치로 인해 캄보디아 요식업계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봉쇄 및 야간 통행금지, 취식 금지, 주류 판매 금지 등의 규제로 많은 업체들이 타격을 입었다. 일부 업체는 폐업하거나 규모를 축소했고, 일부는 임대료, 인건비 등을 절감할 수 있는 배달 전문 식당 ‘클라우드 키친’으로 전향했다. 중국인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프놈펜 똔레바싹 지역에는 실제로 한 업체가 여러 개의 중식 배달 전문 식당을 운영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프놈펜에서 클라우드 키친을 1년 이상 운영하면서 고객들의 반응을 살피다가 사업이 안정기에 접어들자 실제 음식점을 연 사례도 있다. 클라우드 키친은 비단 코로나19 요인이 아니더라도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출하기 전 소자본 창업으로 시장 테스트를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코로나19로 음식 배달 플랫폼이 늘어나고 사용자가 급증했지만 그만큼 요식업체 간 경쟁도 치열하기 때문에 하나의 클라우드 키친으로 시작해 다른 식당 브랜드를 추가하거나 실물 매장을 설립하는 식으로 규모를 키워간다면 실패 가능성을 줄일 수 있겠다.


부동산 및 컨설팅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볼 때 캄보디아 클라우드 키친 사업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지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임대료 및 기타 간접비용 절감 등의 장점을 고려할 때 클라우드 키친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캄보디아 음식 배달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업체 인터뷰, 프놈펜포스트,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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