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 여성 위생용품 시장 트렌드
- 2020년 20% 성장 -
- 글로벌 브랜드 및 수입품이 시장 선도 -
시장규모
2016년 약 600억 나이라에 불과했던 나이지리아 여성 위생용품의 시장은 2020년 약 825억 나이라까지 증가하며, 연평균 성장률 8.38%를 보였다. 특히 2020년에만 전년 대비 약 20%의 증감률을 보이며 대폭 성장했으며, 이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위생 및 청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탓도 있다. 이러한 시장규모는 2025년까지 약 20%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2130억 나이라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나이지리아 최근 5개년 여성 위생용품 시장규모
(단위: 십억 나이라)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시장규모 |
59.8 |
63.4 |
64.7 |
68.7 |
82.5 |
주: 1나이라=2.8원(2021년 7월 기준)
자료: Euromonitor
나이지리아 여성 위생용품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십억 나이라)
자료: Euromonitor
시장 동향
나이지리아 여성 위생용품은 팬티라이너, 탐폰, 일회용 위생 타월, 생리대 등으로 형성돼 있다. 이중 생리대의 선호도가 가장 높으며, 일회용 여성 위생 타월이 약 804억 나이라로 생리대와 비슷한 시장규모를 보이고 있다. 반면, 팬티라이너와 탐폰의 시장규모는 각 19억 나이라와 1억 나이라로 비교적 적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다.
나이지리아 여성 위생용품 선호도
자료 : Euromonitor
경쟁동향
현재 나이지리아 시장에는 약 35개의 다양한 여성 위생용품 브랜드들이 진출해 있는 가운데, Procter & Gamble사의 Always 제품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Always 제품은 시장의 72.9%를 차지하고 있으며, 글로벌 브랜드답게 제품의 품질과 명성을 인정받으며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이어서 Sankin Industries Ltd의 Lady Care(8.1%), Guangzhou Livi Import & Export Co Ltd의 Virony(6.7%), Femina Hygenic Indutries Ltd의 Simple(3.1%), 그리고 Molped(1.3%) 제품이 그 뒤를 잇고 있다.
2020년 기준 브랜드별 시장점유 현황
자료: Euromonitor
나이지리아 현지에서 유통되는 여성 위생용품
Always |
Lady Care |
Virony |
Simple |
Molped |
Angel |
Sofy |
Tampax |
LadySept |
Drylove |
Kotex |
Kedi |
Royal Princess |
Ilife |
Longrich |
자료: KOTRA 라고스 무역관 자료 종합
유통구조 및 관세율
나이지리아의 소비재 제품은 수년 동안 비슷한 유통구조를 형성하고 있으며, 제조업체, 유통업체, 하위 유통업체, 소매업체 순으로 대부분 이루어진다. 하지만 이번 코로나19의 여파는 나이지리아 유통구조에도 변화를 불러왔으며, 현지 대표 온라인 플랫폼인 Jumia와 Konga를 찾는 소비자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온라인 유통의 확대도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Euromonitor에 따르면, 아직 98.8%의 유통이 오프라인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일반 상점에서의 유통이 79.8%, 비식료품 상점에서 18.3%, 그리고 혼합 상점에서 0.7% 유통되고 있다.
나이지리아 여성 위생용품 유통구조
자료: Euromonitor
여성 위생용품 수입 시 기저귀 규제 상품에 대한 통관에 필요한 NAFDAC 인증과 SONCAP 인증이 요구되며, HS코드 961900 기준 관세율은 20%가 적용된다.
HS 코드 |
품목 |
수입관세 |
부가가치세 |
961900 |
여성 위생용품 |
20% |
7.5% |
나이지리아 기저귀(HS코드 961900) 관세율
자료 : 나이지리아 관세청
시사점
글로벌 기업인 Procter & Gamble사의 Always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브랜드들이 시장을 진출하며 나이지리아 여성 위생용품의 시장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나이지리아 소비자들은 유독 가격에 민감한 소비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여성 위생용품과 같은 일회성 제품은 이러한 특성들이 더 크게 작용한다. 나이지리아 현지 바이어 B씨에 의하면 최근 Diva, Lady Soft, LadyCare 등 나이지리아 국내 브랜드 제품들이 저소득층을 겨냥한 제품 출시로 가격은 물론이며, 품질까지 인정받고 있는 추세로 앞으로의 성장세가 더욱 기대된다고 한다. 또한 익숙한 브랜드들의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우리 기업의 차별화된 제품과 이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이 요구될 것이라고 말한다. 여성 위생용품의 경우 기부행사와 연계해 브랜드 및 제품성을 알린 후에 시장진출을 노려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자료원 : Euromonitor, Trade Map, 나이지리아 관세청, 라고스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