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아제르바이잔의 전기 그릴 트렌드

- 전통 숯불구이에서 전기 그릴 사용 소비자 꾸준히 증가 –

- 급속한 도시화에 따른 편리성 추구와 함께 건강, 친환경 등의 인식도 확산에 기여 -




아제르바이잔에서도 사용 편리성 등에 따라 전기 그릴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 아제르바이잔은 전통적으로 숯불을 활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고기, 생선, 야채 등을 구워먹는 문화가 있지만 급속한 도시화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 변화로 전기 그릴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물론 현지인들도 아직까지 숯불을 활용한 음식이 더 맛있다고 생각하지만, 아파트와 같은 주거용 건물에서는 화재 안전 규정을 위반하거나 준수하지 않을 경우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점과 전기 그릴은 발암 물질을 생성하지 않는다는 건강 측면의 인식까지 퍼지면서 사용자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한편, 아제르바이잔에는 전기그릴 제조업체가 없어 전량 수입 중으로 HS Code 851660으로 분류되고 있다.

 

전기 그릴 수입관세

HS Code

품목 설명

부가세(%)

수입관세(%)

851660

Other ovens; cookers, cooking plates, boiling rings; grillers and roasters

18

15

  자료: 아제르바이잔 관세청


지난 5년간(2016~2020) 아제르바이잔의 전기그릴 수입 규모

(단위: US$, 대)

 external_image

주: HS Code 851660 기준

자료: 아제르바이잔 통계청


지난 5년간(2016~2020) 간 아제르바이잔의 전기그릴 수입현황

external_image

주: HS Code 851660 기준

자료: 아제르바이잔 통계청


앞서 언급한대로 아제르바이잔의 전기 그릴 시장은 실내에서 간편히 조리할 수 있는 편리함 때문에 현지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급속한 도시화로 인한 소비자 선호도 및 라이프스타일 변화, 건강에 대한 인식 재고, 제품 다양화 등도 꾸준한 성장세에 힘을 보태고 있다.  


또한 아제르바이잔 식문화를 살펴보면 항상 케밥(현지에서는 바비큐 음식을 통칭)과 같은 구운 음식을 먹는데 통상 케밥류는 남성이 조리한다. 그러나 전기 그릴의 사용으로 남녀 모두가 편리하게 음식을 준비할 수 있게 되었고 기존 숯불을 이용한 요리보다는 환경 친화적으로 인식되고 있어 향후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제르바이잔의 전기그릴 주요 수입 판매업체

external_image

자료: KOTRA 바쿠 무역관 자체 조사


아제르바이잔에는 전기 그릴 제조업체가 없어 전량 수입 중으로 타입, 성능, 원산지에 따라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아제르바이잔의 전기 그릴은 주로 실내에서 사용하는 가정용으로 브랜드는 Tefal, Delonghi, Bosch, Redmond, Ardesto, Vitek, Fakir, Korkmaz, Russell Hobbs, KING, GoldMaster, Gorenje, Moulinex, Maxwell 등이 선보이고 있다.

 

이 중 DeLonghi 및 Tefal의 전기그릴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리고 있으며, 고객 리뷰를 살펴보면 Delonghi제품이 기능과 사용 편의성 측면에서 좀 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타 전자제품과 마찬가지로 전자그릴도 온라인 쇼핑 또는 일반 소매매장에서 구입이 가능한데, 가격차이는 없다는 것이 특색이다.


아제르바이잔에서 판매되는 주요 전기그릴 현황

external_image

주: 환율은 US$ 1 = AZN 1.7(아제르바이잔 마나트) 적용

자료: https://maxi.az/meiset-texnikasi/yemek-hazirlanmasi-ve-qizdirilmasi/qriller/

https://www.bakuelectronics.az/catalog/kicik-meiset-texnikasi/yemek-hazirlanmasi/tosterler/?page=2

https://www.megamart.az/az/_p/59152-qril-aparatlari-maxwell-mw-1960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러한 전기그릴은 온라인 쇼핑을 통해서도 판매가 되고 있다.


1) www.maxi.az 

 external_image

 

  1. 2) www.megamart.az

 external_image


아제르바이잔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홍보가 활성화돼 있는데, 이러한 소셜네트워크와 전자 양판점 직원 인터뷰 결과 Delonghi 제품이 가장 인기가 있으며 Tefal이 그 뒤를 잇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Music Gallery Store(www.mgstore.az) 세일즈 매니저인 Ms. Samira에 따르면 전기 그릴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졌으며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Delonghi Multigrill을 구입한다고 언급하였다. 해당 제품 유형에는 식사류와 함께 샌드위치를 위한 3 in 1, Contact Grill 및 Open BBQ가 포함되어 있고 와플 플레이트는 별도로 구입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다고 하였다.


Kontakt Home(www.kontakt.az)의 세일즈 매니저인 Mr. Nikolay도 Delonghi 및 Tefal 전기 그릴 제품이 상대적으로 기능성이 좋아 베스트셀러라고 언급하였다. 특히 Delonghi Multigrill은 1인보다는 가족용 크기로 온도 조절 장치 및 조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소비자들이 선택을 많이 하는 것이라고 의견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소득수준에 따라 기능 이외 가격도 소비자의 선택에 중요한 요소라고 덧붙였다.


Baku Electronics의 세일즈 매니저인 Mr. Rauf는 매장에서 다양한 브랜드를 접할 수 있지만 소비자들이 Tefal 및 Delonghi 모델을 선호하는 것은 맞다며, 통상 전기 그릴을 구입하러 오는 소비자들은 사전에 해당 브랜드 제품의 특성을 조사한 후 매장을 방문한다고 언급하였다. 따라서 Delonghi 구매를 생각하고 방문한 고객에게 Tefal 브랜드를 추천하거나 반대로 Tefal 구매 희망자에게 다른 브랜드 제품을 추천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소비자들은 품질보다는 얼마나 더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느냐로 가격차이를 받아드린다고 첨언하였다.


바쿠 가전 양판점에 진열돼 있는 전기 그릴

external_image

자료: Music Gallery, Baku Electronics,  Kontakt Home, KOTRA 바쿠 무역관 자체 촬영


회원 수 1만 6000명의 페이스북 그룹 Damskaya akademiya(Ladies’ Academy)에서 Delonghi  전기 그릴은 다이어트와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여성들 사이에서 가장 유명하다. 해당 페이스북 그룹에서는 Delonghi Multigrill를 활용한 조리법이 다양하게 공유되고 있다. 또한 해당 페이스북 그룹의 전기 그릴 브랜드 선호도 설문조사에서도 Delonghi와 Tefal 제품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바쿠를 중심으로 한 대도시 소비자들은 지속적으로 전기 그릴 구입은 의사를 밝혀 시장 규모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페이스북 그룹 Damskaya akademiya 캡처 화면

external_image

자료: 페이스북 그룹 Damskaya akademiya



자료: 아제르바이잔 통계청, 관세청, Music Gallery, Kontakt Home, Baku Electronics, 페이스북 그룹 Damskaya akademiya 등 KOTRA 바쿠 무역관 종합

0 Comments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
3M 몰딩 양면테이프 회색 8mm x 11M
바이플러스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