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페루의 평판 압연 시장 현황은?

- 한국은 對 페루 평판 압연 수출국 4위 -
- 가격보다는 우수한 품질이 더욱 중요 -




페루 평판 압연 시장 현황


external_image
자료: 클립아트코리아


페루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 및 실업 증가 문제 해결과 국내 열악한 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하여 다양한 건설∙인프라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금년도에도 페루 정부에서 추진 중인 '변화를 통한 재건(Reconstrucción con Cambios)' 플랜에 있는 여러 도로, 공항, 철도 건설 프로젝트들이 진행될 예정이며, 이로 인해 철강 제품 수입 수요도 증가할 전망이다. 페루에서 내수 생산되는 철강 제품은 대부분 형강, 봉, 철사 등에 집중돼있고 평판 압연의 경우 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앞으로 對페루 평판 압연 수출 기회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페루의 평판 압연 수입 동향


페루의 평판 압연 수입규모는 2019년에 여러 공공 인프라 투자 감소 및 공사 지연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약 11.4% 감소하였으나,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0.4% 증가하였다. 이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줄어들기 시작하던 2020년 하반기부터 많은 공장 업무, 공사 및 투자가 재개되었으며, 특히 대규모 공사뿐만 아니라 중소규모의 자가 건축도 늘어나면서 철강 제품 수요가 증가하였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또한 여러 기업들이 페루 정부가 코로나19 피해를 입은 기업들을 위해 실시한 자본 대출 프로그램인 Reactiva Perú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던 점도 평판 압연 수입 수요 유지에 영향을 주었던 것으로 보인다.


2018-2020년간 페루의 평판 압연 수입 통계
(단위 : US$ 천)
external_image
자료 : VERITRADE


원산지별 수입 동향


對 페루 평판 압연 최대 수출국은 중국으로, 중국산 평판 압연 제품의 수입시장 점유율은 최근 3년간 매년 증가하면서 2020년 기준 63.7%(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산 제품이 14%로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브라질산 제품은 5.3%로 그 뒤를 잇고 있다. 한국산 제품의 경우 2019년에는 전년대비 수입규모가 약 26% 감소하였으나 2020년에는 약 140% 증가하면서 수입시장 점유율 3.8%(4위)를 차지하였다.


2018-2020년 원산지별 수입 동향
external_image
자료 : VERITRADE


제품 종류별 수입 동향


페루로 수입되는 평판 압연 제품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종류는 철이나 비합금강의 평판 압연으로 2020년 기준 전체 평판 압연 수입량의 약 82%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모든 종류에서 폭 600밀리미터 이상의 제품(HS 코드 7208, 7209, 7210, 7219, 7225)이 주로 수입되고 있다.


평판 압연 종류별 수입 동향
external_image
자료 : Veritrade


관세율 및 수입 규제


페루에서 평판 압연 제품의 수입 관세율은 0%(MFN 기준)이며, 별도 수입 규제나 필수 인증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많은 현지 바이어들이 제품의 품질을 보증할 수 있는 인증 서류를 요구하고 있다.


향후 전망 및 시사점


세계은행은 2021년에 페루 경제가 7.6%~8.1%의 성장률을 달성하며 코로나19 쇼크로부터의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페루 중앙은행 회장 훌리오 벨라르데(Julio Velarde)에 따르면, 2021년 페루 건설 분야는 대규모 공공 투자 및 국가적 차원의 여러 건설∙인프라 프로젝트 실시 등으로 인해 2020년 대비 약 17%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페루 내 철강 제품 수요도 증가하면서 평판 압연 수입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현지 철강제품 판매 업체인 TRADI사의 영업 전문가 플라비오 가반초(Flavio Gabancho)는 페루에서 평판 압연 수요는 2020년 9월부터 거의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돌아왔으며 금년도에도 높은 수요가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페루에서 평판 압연 제품은 가격보다는 제품의 품질이 더욱 중요시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가격보다는 우수한 품질 및 수입업체의 요구사항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 등을 통하여 신뢰도를 쌓는 것이 더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페루의 신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라 그동안 계획되어 있던 많은 건설∙인프라 프로젝트가 지연 또는 중단될 수 있으므로, 페루의 정치상황을 수시로 모니터링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자료 : Veritrade, 페루 중앙은행(BCRP), 세계은행, TRADI, KOTRA 리마무역관 자료 종합

0 Comments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
크라프트 서류정리 서랍장(3단)
칠성상회
미세모 미니 틈새 먼지제거 브러쉬 투명보호캡 포함 자동차 실내 청소솔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