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북미 대표 테크 콘퍼런스, 2021년 콜리전 참관기

- 3일간 약 4만여명의 참관객 참석 -

- 온라인 콘퍼런스의 한계를 극복하고 강점을 강화 -

 

 

 

2021 4 22, 북미 최대퍼런스인 콜리전(Collision) 마무리 되었다. 4 20일부터 3일간 치뤄진 행사에는 141개국에서 38,069명이 참관하였다. 이는 행사가 캐나다 토론토에서 개최된 2019 이래로 가장 많은 인원이 참가한 규모이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27개의 산업에서 1,266개의 스타트업과 860여명의 투자가들이 참석하였다.

 

행사개요

 

Collision Conference 개요

행사명

콜리전 콘퍼런스(Collision Conference)

일시

2021년 4월 20일-22일 (3일간)

주최

Web Summit

사용플랫폼

자체 제작 웹사이트

자료: Collision Conference

 

지난 20, 토론토 시장 토리(John Tory) 개회사를 통해 코로나19 같은 팬데믹 상황 속에서 첨단 기술이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영향력이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또한 글로벌 테크퍼런스인 콜리전을 통해 혁신적인 해외 기업들이 토론토에 관심을 갖고 캐나다 스타트업 생태계가 더욱 활성화되길 바란다는 뜻을 내비쳤다.

 

2021 콜리전 웹사이트

external_image

자료: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체 촬영

 

더욱 진화한 온라인 콜리전

 

전년에 이어 금년에도 온라인으로 개최된 콜리전에서는 온라인의 강점을 최대한으로 활용한 점이 주목할만하다. 콜리전 모바일 앱을 통해 티켓번호를 등록하면 3일간의퍼런스 일정을 미리 확인해 있으며 관심 있는 세미나를 일정에 추가해 경우 알림을 받아볼 있다. 모바일 뿐만 아니라 인터넷 브라우저로 접근 가능한 (Web App) 도입하여 온라인퍼런스 이용자들에게 보다 개선된 편의성을 제공하였다.

 

(세미나) 2021 콜리전은 크게 Centre, Creators, Society, Builders 4개의 채널로 구분되어 진행되었다. Centre 채널의 경우, 메인 스테이지로써 콜리전의 주요 이벤트인 PITCH 경쟁 또는 트위터 공동 창업자 비즈 스톤(Biz Stone) 등과 같은 사회 각계각층의 유명 연사들의 세미나를 참관할 있다. Creators 경우 마케팅 컨텐츠 분야, Society 헬스테크, 클린테크 분야를 중점으로 이뤄져 있으며 Builders 테크 산업 개발자 관련 정보를 제공하였다. 채널마다 다양한 주제로 구성된 세미나를 제공하며 참관객들에게 넓은 내용을 전달하였다.

 

콜리전 채널별 일정

external_image

자료: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체 촬영

 

(네트워킹) 밍글(Mingle)이라는 기능은 티켓 등록 설정한 관심사 혹은 분야를 바탕으로, 랜덤으로 참석자 화상 미팅을 연결시켜준다. 3분이라는 시간 제한을 통해 보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있는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였다. 밍글에서 만난 상대방과 추가로 대화를 이어가길 원할 경우 콜리전 Connect 기능을 통해 따로 화상 미팅이 가능하다. 이는 온라인퍼런스 특성상 제한된 네트워킹 기회를 개선하고자 도입된 기능으로 보인다.

 

콜리전 밍글 시작 페이지

external_image

자료: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체 촬영

 

(피칭) 콜리전은 매년 PITCH 공개 경쟁을 통해 우승자를 선정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피칭에서는 콜리전 측이 선발적으로 지원자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한다. 지원자는 기업 제품 설명에 관한 영상을 녹화해 콜리전 측에 제출한다. 콜리전은 50개의 기업을 선정해 이들을 Top 50 리스트에 올리고 다음 라운드를 진행하는데 특히 올해는 우리 기업인 올댓비젼과 비즈니스 캔버스가 아시아 국가 유일하게 Top 50 올랐다. 이후 3개의 분야에서 3개의 스타트업이 선정되어 9개의 기업이 쿼터 파이널에 진출하며 심사위원들은 제출 영상을 토대로 세미 파이널에 진출할 6개의 기업을 선별했다. 쿼터 파이널 라운드부터 콜리전 Centre 채널에서 시청할 있었으며 기업 피칭 영상에 대해 심사위원들이 간단한 평을 덧붙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참석자들에게는 편집된 영상이 송출됨에 따라 라운드는 10 이내로 짧게 이뤄졌다.

 

PITCH 경쟁 Top 50 선정된 우리 기업

external_image

자료: 콜리전 공식 웹사이트

 

2021 PITCH 경쟁에서는 토론토 소재의 데이팅앱 스타트업 Couply 우승을 차지했다. Couply 공동 창업자 존슨(Tim Johnson) PITCH 통해 시장 수 많은 데이팅앱들이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기능에만 치중되어 있다고 언급하며 Couply 기존의 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데이팅앱이라는 차별점을 강조하였다. PITCH경쟁은 투자가를 포함한퍼런스 참석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주요 이벤트인만큼 투자 유치 홍보가 필요한 스타트업들에겐 좋은 기회로 여겨진다. 2019 우승자인 미국의 클린테크 스타트업 롤리웨어(Loliware) 경우 콜리전 피칭 우승 이후 600 달러 규모를 투자 받았으며, 2020 우승자인 폴란드 소재의 메드테크 스타트업 글루코액티브(Glucoactive) 역시 2021 2 펀딩박스(Fundingbox) 통해 투자 유치에 성공한 있다.

 

수상소감을 전하는 2021 콜리전 PITCH 우승자 Couply

external_image

자료: 콜리전 공식 인스타그램

 

토론토 무역관, 2021 Korean Startup Pitch Day 세션 개최

 

지난 20, KOTRA 토론토 무역관에서는 콜리전 파트너 자격으로 2021 Korean Startup Pitch Day 세션을 진행하였다. 해당 세션에는 투자가 외에도 다양한 스타트업, 컨설팅 기업 관계자 90여명이 참관하였다. 심사를 통해 선별된 3개의 한국 스타트업, 에이모, 비즈니스 캔버스, 스파이스웨어는 각각 7분간 자사의 제품 서비스를 소개하였으며 이어 10분간 공통 Q&A 시간을 진행하였다. 참고로 이번 세션은 콜리전의 PITCH 경쟁 외에도 우리 기업들이 북미 최대퍼런스에서 피칭을 있는 기회를 지원하고자 기획되었다.

 

2021 Korean Startup Pitch Day 세션

external_image

자료: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체 촬영

 

KOTRA 토론토 무역관 지원사업을 통해 콜리전에 참가한 A 스타트업은퍼런스 참여가 직접적인 투자유치까지 이어진 것은 아니지만 잠재적인 파트너 투자가 발굴에 좋은 기회였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시사점

 

미래를 그리는 테크 산업 콘퍼런스답게 2021년 콜리전은 코로나19 이후의 삶과 앞으로 변화 방향이 화두였다. 쟁점은 코로나19 이후에는 팬데믹 이전과 이후가 결합된, 즉 대면과 비대면이 결합된 새로운 하이브리드형 시스템이 널리 도입된다는 것이였다. 콜리전에 연사로 참여한 미국 소재 클라우드 스타트업, 박스(Box)의 창업자 아론 레비(Aaron Levie)는 2021년 테크와 그 이후(Tech in 2021 and beyond) 세미나를 통해 앞으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첨단 기술의 도입은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고 언급하며 스타트업들이 보다 유연한 자세로 새로운 변화가 가져올 잠재수요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2021년 콜리전은 온라인 콘퍼런스의 한계를 극복하고 강점을 강화시키고자 노력한 점이 특히 돋보였다. 세미나의 경우 행사가 끝난 이후에도 다시 시청할 수 있는 Archive기능을 통해 참석자들이 언제든 세미나를 다시 들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네트워킹, 피칭 외에도 콜리전 웹사이트 내 Jobs Board 등을 통해 참관객들에게 구직 기회를 별도로 제공하였다. 콜리전 콘퍼런스 담당자 K씨는 KOTRA 토론토 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2022년에는 오프라인 형태로 콜리전 개최를 기획하고 있는만큼 참관객들에게 더욱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더불어 2년간 진행한 온라인 콘퍼런스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오프라인과 온라인 요소를 결합해 참관객들에게 차별화 된 테크 콘퍼런스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콜리전 콘퍼런스는 2022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자세한 날짜는 미정이다.

 

현 스타트업 업계 동향 파악과 더불어 전세계 스타트업 관계자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는 콜리전 콘퍼런스에 향후 우리 기업들의 참여가 더욱 활발해지길 기대한다.

 

 

자료: 콜리전 콘퍼런스 공식 웹사이트, 콜리전 콘퍼런스 공식 인스타그램,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0 Comments
리얼 통가죽 가파치 벨트 남성용 청바지 소가죽 혁띠
리플러무지니삭스 시스루 심플 주름 무지 데일리 양말
여성 여름 롱 랩스커트 1P A라인 데일리 쉬폰 긴치마
초등 미니 슬링백 캐주얼 학생 여행용 크로스백
클리어하드케이스 투명케이스 갤럭시 A7 2016 A710
이케아YUPPIENALLE 위우피에날레 휴대폰홀더 열쇠고리
팔걸이마우스패드 - 대의자 책상 팔받침대
MIPRO호환 강의용 공연용 무선 헤드마이크 숲 학원
3T점착데코타일 유광 대리석 마블그레이 WBTI6-06
멀티트롤리5단 이동식선반 세탁실수납장 바퀴달린틈새
소형 수납함 4x5/플라스틱 투명 조립식수납장 서랍장
(나룸) JSC-003 복을부르는풍수_액자 벽시계(무소음)
오랄비 청소년칫솔 4단계 8세이상 4개 크로스액션
샘표 양조간장 501 500ML + 1.7L
코카콜라 업소용 500ml 24PET
조지아 크래프트 블랙 800ml x 12PET대용량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