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근손실 방지, 베트남 피트니스 식품 시장

- 베트남 피트니스 센터, 본격프랜차이즈 시대개막 -

- 젊은 인구, 건강 관심도 제고에 피트니스 식품 시장도 성장 가능 -




지난 30년간 베트남은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룩해 왔다. 세계은행(WB) 따르면2002년부터 2018년까지 베트남 1인당GDP 2.7 성장했고 2019년에는 2,700달러를 달성했다. 빈곤층은 70%에서 6%미만으로 크게 감소하기도 했다. 경제 성장과 소득수준 향상은 베트남 소비자의 삶의 질과 생활을 빠르게 변화시켰으며 이는 건강 스포츠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특히, 하노이와 호치민시 대도시를 중심으로 가파른 도시화, 소득 증가 소비확대는 헬스, 요가, 수영 실내  체육시설 개발에 불을 지폈으며 나아가 관련 식품까지 동반 성장을 이끌고 있다.


베트남 피트니스 산업의 주소

 

최근 대형 프랜차이즈 피트니스 센터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개인사업자가 주도했던 헬스 시장점유율을 대체하고 있다. 부동산 업계도생활과 건강 강조한 현대적인 기구와 체육시설을 갖춘 복합 아파트 단지 공급을 늘리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소득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건강한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졌기 때문으로 풀이 된다. 월드오미터(Worldometer) 따르면 베트남 평균연령은 32.6세로 아세안 지역에서도 젊은 인구 국가에 속한다. 경제성장에 힘입어 개인가처분소득이 늘어나면서 외모가꾸기와 자신감 고취, 건강 증진을 위한 소비를 아끼지 않고 있다.

 

유로모니터(Euromonitor) 따르면 지난 2020 상반기 베트남 정부의 강도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은 피트니스 산업에 일시적인 악재로 작용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안정적으로 통제되자 현지 피트니스 산업이  2021년에도 자릿수 연평균성장률(CAGR) 기록할 것이라 전망했다. 베트남에서 실내 체육시설은 코로나19 대응책 일환으로 비필수서비스 시설로 분류된 있다. 이에 3~4 달간 영업 정지조치가 내려지기도 했으나 이후 정상영업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베트남 피트니스 산업은고급화 전략 통해 중산층 고객을 타겟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스타티스타에 따르면 베트남 전국에 640여개 크고 작은 피트니스 센터가 운영중이며 태국,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홍콩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주요 피트니스 센터 브랜드

피트니스 센터

진출연도

비고

 

external_image

캘리포니아 피트니스 요가

 

  

   2007  

베트남 최초의 100% 외국인직접투자 대형 피트니스 센터

GYM, 스피닝(Spinning), 요가(Yoga), 종합격투기(MMA) 접목한 복합 체육센터

ㅇ하노이, 호치민시, 다낭 전국 35 센터 운영

2018 기준 매출 1,300 달러 기록

ㅇ홈페이지 : https://www.cfyc.com.vn/


external_image

커브스

 

    

2012

ㅇ세계적인 여성전용 피트니스 브랜드

ㅇ근력 유산소를 결합한 30 순환운동 프로그램 적용

ㅇ하노이, 호치민시, 다낭 전국 27 센터 운영

ㅇ홈페이지: https://curvesvietnam.com.vn/


external_image

엘리트 피트니스

 

 

2010

ㅇ베트남 BIM Group 운영

GYM, 필라테스(Plates), 요가, 수영장을 접목한 프리미엄 복합 체육센터

ㅇ전국 15 매장

2018 기준 매출 2,000 달러 기록

ㅇ홈페이지: https://elitefitness.com.vn/


external_image

올림피아 베트남

 


1999

ㅇ베트남 Bang Linh 회사 운영

GYM, 수영장, 요가, 테니스 종합체육시설

ㅇ베트남 북부(하노이) 중심으로 15 센터 운영

ㅇ홈페이지: http://olympia.com.vn/



external_image

피트 24

 

 

 2012  

EuroFit 그룹(독일) 운영사

GYM, 요가, 스포츠댄스, 레스밀(LesMills) 복합 체육시설

ㅇ베트남 남부(호치민시) 5 센터 운영

ㅇ홈페이지: http://www.fit24.vn/?change=2

자료: Statista   KOTRA 호치민무역관 종합


피트니스 산업 성장에 스포츠 영양 보충제 시장도 꿈틀

 

보충제(단백질파우더), 보조식품(비타민, 칼슘, 오메가) 피트니스 식품은 운동인 또는 다이어터들이 흔히 접하는 제품중 하나로 피트니스 산업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동반 성장이 기대된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스포츠 영양 보충제 성분 효과 관련 정보 접근성이 제고됨에 따라 전문 운동인이 아니더라도 일반인들도 섭취할 있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스포츠 영양 보충제 시장은2013년을 기점으로 평균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빠른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 베트남 스포츠 영양 보충제 시장 규모는 3,116 달러, 2022년에  3,656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스포츠 영양 보충제 시장 규모
(
단위: 달러)

external_image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 2021-2022시장 규모는 추정치


지난 2019 베트남의 헬스 보충제(HS Code: 2106.10기준) 수입액은 3,700 달러로 2018 대비 32% 증가했다. 한국산 보충제 수입액은 2019 기준 3 달러를 기록하였으나 시장점유율은 미미한 수준이다. 주요 수입국으로는 미국, 대만, 중국, 스페인, 인도 순이다.


베트남의 스포츠 영양 보충제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US$달러, )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2018

2019

1

미국

6,611

5,824

6,700

9,866

17,930

2

대만

10,879

11,957

10,306

10,608

9,459

3

중국

2,225

1,733

4,119

3,700

4,682

4

스페인

330

415

679

773

1,775

5

인도

928

894

800

944

1,142

6

네덜란드

1,308

849

824

784

904

7

말레이시아

4

17

16

329

671

8

태국

530

509

563

663

161

9

덴마크

0

127

257

125

148

10

일본

50

112

57

51

54

12

한국

0

25

48

9

30

총액

22,966

22,787

26,355

28,083

37,032

: HS Code 2106.10 기준

자료: ITC Trade Map


KOTRA 호치민 무역관 조사에 따르면 호치민시에 최소40여개 스포츠 영양 보충제 판매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지 않은 매장이 단독 온라인 쇼핑몰을 병행 운영하고 있으며 판매 제품군은 단백질 파우더, 단백질 외에 비타민, 아미노산, 오메가3 보조식품(Supplement) 스포츠 의류 용품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호치민시 소재 일부 온·오프라인 스포츠 영양 보충제 판매점

연번

판매점명

홈페이지

1

GNC Vietnam

https://gnc.vn/

2

Nutrition Depot Việt Nam

https://nutritiondepot.vn/en/

3

GYM Store

https://gymstore.vn/

4

iFitness

https://ifitness.vn/

5

YourSupplement

https://yoursupp.vn/?view=en

6

VASPORT

https://vasport.vn/en/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오프라인 매장 전경

external_image

Nutrition Depot  

external_image

Gym Store

external_image

ifitness vn

external_image

GNC Vietnam

자료: 홈페이지,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베트남에서 피트니스 관련 식품은 주로 로컬 소매업자를 통해 유통되어 왔다. 다만, 최근에는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소셜미디어와 이커머스 시장 발달, 코로나19 사태로 언택트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온라인 구매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웨이스토어(Whey Store), 테저이 웨이(The Gioi Whey) 로컬 온라인 유통업체는 정기적으로 20-3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스포츠 보충제 판매점 N사에 따르면 지난 상반기 코로나19 여파로 판매량이 일시적으로 급감한 있으나 이후 안정적인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통채널에 대해서는 소셜미디어(페이스북) 통해 제품 판매량이 가장 높았으며 오프라인과 웹사이트 판매가 뒤를 이었다. , 외국인 소비자는 오프라인 구매를 선호한다고 덧붙였다. N사는 젊은층의 현지소비자들은 소셜미디어 사용빈도가 높아 이를 브랜드 홍보 목적으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KOTRA 호치민무역관에 의견을 전했다.


한편, 직접판매유통으로 전세계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는 허벌라이프(Herbalife) 2009 베트남에 진출했으며 현재까지

0 Comments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앱코 COX CH60 사운드플러스 (화이트)
칠성상회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