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지속적인 기술개발이 예상되는 2021년 미국 항공산업 동향

- 코로나19 이전 수준 회복은 2022년 이후 예상 –

- 극초음속 기술, 연료 효율성 향상, 첨단 항공 전자 시스템 등 기술 개발 계속 -

 

 

 

코로나19로 인한 항공 수요 급감은 미국 항공산업의 위축을 초래했다.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서 항공 수요는 다시 증가할 것으로 보이나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의 회복은 2022년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항공산업은 코로나19에 의해 큰 영향을 받았지만 기술 개발을 꾸준히 진행해 장기적으로 산업 발전의 토대를 세우고 공급망을 보다 탄력적이고 동적인 네트워크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

 

항공 수요 회복 지연

 

국제항공운송협회(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IATA)는 전 세계 항공 교통량이 2020년에는 전년대비 66% 감소한 뒤 2021년에는 75%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2021년 항공 수요 반등에도 불구하고 항공 교통량은 코로나19 확산 이전보다 40% 낮은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에 대한 효과적인 백신 보급은 단기적으로 그동안 억제됐던 여행 항공 수요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온라인 화상 회의가 대면 회의를 계속해서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비즈니스 항공 수요는 회복이 되는데 2~3년은 걸릴 것으로 보인다. 수익성이 높은 비즈니스 항공 수요 회복이 늦어짐에 따라 항공사의 손실을 상쇄되기까지 시간이 지연돼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의 주문과 배송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2021년 전 세계 상업 항공기 배달은 2018년 대비 44% 감소한 약 900대가 될 전망이다. 상업 항공기 수주 잔량은 2020년 9월 말 13,800건으로 2018년 말 14,700건보다 6.4% 감소했다. 2021년에는 신규 주문이 중단될 가능성이 높고 항공사들이 주문을 취소함에 따라 수주 잔량이 더 낮아질 수 있다. 항공사가 현금을 절약하기 위해 임의 유지 보수 또는 업그레이드를 늦춰 애프터마켓 부품 및 서비스 판매도 감소할 것이다.

 

미국 항공기, 엔진 및 부품 시장동향

 

항공 수요의 급감으로 인해 2020년 미국 항공기, 엔진 및 부품 시장 매출은 전년대비 31.9% 감소한 1694억 달러를 기록했다. 2021년에는 국내 및 국제 항공 수요 증가, 기저효과로 인해 29.8% 성장할 전망이지만 2019년도 수준으로 회복되기 위해서는 2022년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후 시장은 꾸준히 성장해 2025년에는 2602억 달러 규모가 될 전망이다. 2020년 미국 항공기·엔진 및 부품 시장은 항공기 시장이 60.1%, 항공기 엔진 및 엔진 부품이 19.7%, 기타 부품 20.2%으로 나눠진다. 주요 관련 기업은 보잉, 록히드 마틴, 레이시온, GE에비에이션 등이 있다.

 

미국 항공기, 엔진 및 부품 시장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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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BIS World(2020.12.)

 

수입동향

 

미국의 항공기 부품(HS 코드 8803 기준) 수입은 2020년 1~11월 133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0.0% 감소했다. 주요 수입국은 일본, 영국, 캐나다, 프랑스의 순이며 한국은 수입액 3억 달러로 10위를 차지했다.

 

미국 항공기 부품(HS 코드 8803 기준) 수입 동향

(단위: US$ 백만, %)

순위

국명

수입액

비중

증감률

18

19

20.1~11.

18

19

20.1~11.

20/’19

-

전체

19,289,877

20,584,003

13,319,658

100

100

100

-30.0

1

일본

4,199,373

4,074,597

2,596,621

21.8

19.8

19.5

-32.0

2

영국

1,818,878

2,318,547

1,746,837

9.4

11.3

13.1

-17.3

3

캐나다

2,190,348

2,390,911

1,620,989

11.4

11.6

12.2

-26.3

4

프랑스

1,835,449

2,103,298

1,333,890

9.5

10.2

10.0

-31.1

5

이탈리아

2,118,579

1,802,855

1,040,098

11.0

8.8

7.8

-38.8

6

멕시코

1,226,001

1,458,685

845,095

6.4

7.1

6.3

-38.0

7

독일

800,002

930,691

633,894

4.2

4.5

4.8

-25.2

8

네덜란드

307,985

414,465

346,160

1.6

2.0

2.6

-8.7

9

호주

440,767

489,467

344,225

2.3

2.4

2.6

-23.9

10

한국

687,948

814,179

342,389

3.6

4.0

2.6

-55.7

자료: 미 통계국(2021.1.)

 

안정적인 국방 부문

 

세계 각국은 코로나19 확산 속에 지정학적 긴장이 격화됨에 따라 군사력 강화를 위해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 국방 예산, 국방 계약업체들의 매출은 안정적으로 성장해 전 세계 국방비 지출은 2021년 약 2.8% 증가한 2조 달러 이상일 것으로 보인다. 

 

2021 회계연도 미국의 국방비 지출은 큰 변화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경기 침체로 인한 세금 수입 감소와 현재의 적자 지출 수준을 타개하기 위한 재정적 압박이 2022년 국방 예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신 행정부 하에서 경기 부양 지출이나 사회 및 국내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이 증가하면서 2022년 이후 국방 예산에 대한 추가 하향 압력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국 정부는 OEM과 공급망 업체들의 유동성을 돕기 위해 업체들에 유리한 지급 조건을 계속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대외 군사 판매(Foreign Military Sales, FMS)는 2020 회계연도 기준 전년대비 150억 달러 증가한 835억 달러에 달했으며, 2021년에도 이런 증가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보여 미국 방산업체들의 수출 기회가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속적인 기술 개발 전망

 

항공 업계는 코로나19 영향에도 불구하고 기술 개발을 꾸준히 진행해 장기적인 산업 발전의 기초를 다지고 있다. 최근 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잠재적으로 혁명적인 기술 중 하나는 무인항공기(UAV)이다. 현재 운용되는 UAV는 다양한 크기, 중량, 속도, 고도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소형 UAV의 한 예는 하버드 대학의 로보비(Robobee)로 무게는 80mg, 날개폭은 3cm에 불과하다. UAV는 작전용 무인정찰, 통신용, 화물 운반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BAE system은 지상 및 공중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는 최초의 무인제트 전투기인 타라니스(Taranis)를 개발하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UAV에 사용되는 추진 시스템에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현재 대부분의 UAV에는 터보프롭(Turboprop) 엔진이 사용되고 높은 고도 비행에는 제트 엔진이 많이 활용된다. 또한 제조업체들은 점점 태양에너지, 수소 전력과 같은 대체 에너지원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로보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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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Wyss Institute at Harvard University

 

방위 산업체들은 정부가 지원하는 상당한 연구개발 자금과 보조금을 기반으로, 기술 혁신이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 미국의 가장 큰 군사 개발 프로그램 중 하나인 5세대 F-35 제트 전투기는 스텔스 기술과 첨단 항전, 소프트웨어 및 네트워킹 기능과 같은 다양한 첨단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이는 군용 항공기 기술이 지향하는 방향을 나타낸다. 이 전투기는 복합적인 시스템을 감독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데이터를 제어, 분석 및 관리하는 등 매우 소프트웨어 집약적이다. 또한 현재 미국의 국방 부문에서는 2000년대 초부터 극초음속 무기 개발을 추진해왔으며, 최근 극초음속 글라이드 동체와 순항미사일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 올해는 이 동체에 대한 비행시험을 3회 가량 실시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높은 연료 가격과 대기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료 효율성이 높은 항공기 개발에 힘쓰고 있다. 최근 도입됐거나 개발 중인 상업용 항공기는 대부분 신형 엔진 및 경량 복합 재료 등을 통해 개선된 연비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됐다. 보잉사의 787 드림라이너, 737 MAX, 777X가 이에 해당하며 GE에비에이션과 프랫 앤 휘트니 모두 연료 효율이 더 높은 엔진을 도입했거나 개발하고 있다. 그 예로, GE에비에이션은 현재 보잉의 드림라이너와 747-8p에 사용되는 GEnx 엔진을 선보였는데 탄소섬유 및 새로운 구성 요소 설계로 다른 엔진보다 최대 15% 더 높은 연료 소비율을 제공한다고 한다.

 

                                                                                             GEnx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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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GE에비에이션

 

전문가 의견 및 시사점

 

한 항공산업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이 크게 개선되지 않는 한 공급망 붕괴는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른 항공산업 관계자는 항공산업의 회복은 다른 산업보다 속도가 늦어지고 있으며, 단기적인 전망은 긍정적이지 않으나 백신 접종이 본격적으로 이뤄지면 더 많은 소비자들이 항공 여행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항공기 수요 감소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사람과 상품의 이동 제한은 2020년 항공산업 공급망 붕괴로 이어졌다. 이는 소규모 공급업체, 특히 상업용 부문과 애프터마켓 사업 관련 업체에 영향을 크게 미쳤다. 2021년 업계는 공급망을 보다 탄력적이고 동적인 네트워크로 전환하기 위해 리쇼어링, 수직 통합, 사이버 보안 강화 등의 전략을 취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OEM과 공급업체는 내부 프로세스 자동화 및 작업 흐름 간소화, 스마트 관리 시스템 구현, 데이터 분석 등 디지털 도구를 활용 및 지역 관련 업체들과 협력도 고려할 수 있다.

 


자료: Forbes, Deloitte, IATA, Forbes, IBIS World, 미 통계국,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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