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최근 떠오르는 뜨거운 감자, 지역공동구매

- 정보통신기술, 플랫폼 등의 발달로 인해, 점차 확대되어가는 지역공동구매 시장규모 -

- 달라진 구매기준, 다양한 플랫폼의 등장 속, 새로운 기회로 등장 -




기존에도 존재했던 공동구매의 방식이 많은 플랫폼업체들이 ‘지역공동구매’를 총괄하는 팀을 구성하는 등 많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중국 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공동구매란 해당지역의 거주자가 지역사회의 물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일정 수량에 도달하면 물품의 가격을 할인 받아 단체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 전통적인 상품 유통 과정의 경우에는 도매상과 소매상을 거치면서 상품가격에 유통마진이 붙는 방식이었다면, 지역사회 단체구매의 경우, 생산지 직거래, 협력 단체 구매 등을 통해 중간유통과정을 줄이면서 물품의 가격을 낮추면서 소비자의 이익을 늘려왔다.

 

공동구매시장 발전과정


공동구매는 오래 전부터 개념이 존재해왔지만, 최근 5~6년 간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1선 도시에서 3, 4선 도시로 펴져나가고 있으며, 2019년에 공동구매의 트렌드가 많은 지역에서 만연하게 되었다.

연도

발전내용

2015

ㅇ 위챗홍바오(결재방식)이 등장하였으며, 지역공동구매방식의 기초형성

ㅇ 핀둬둬, 웨이샹의 출현

2016

ㅇ QQ그룹(QQ), 웨이신그룹(微信群) 등에서 지역공동구매 형식등장

ㅇ 지역공동구매 내 SKU물품의 제한, 영업수익은 높지 않음.

2017

ㅇ 웨이신 생태계가 점차 커져갔으며, 위챗미니프로그램(小程序,샤오청쉬) 등장이 전자상거래의 발전을 이끔.

ㅇ 지역공동구매기업의 영업중심은 위챗 미니프로그램으로 많이 옮겨갔고, SKU의 품목이 다양해짐

2018

위챗 미니프로그램(小程序,샤오청쉬)이 고속 성장했고, 전자상거래는 미니프로그램의 주요방식이 되었다.

지역공동구매의 확장단계

자료 : iimedia


그리고 19년 말에 이르러, 많은 플레이어들이 공동구매시장에 띄어들었고, 아래의 자료처럼 많은 플랫폼업체들이 난립하게 되었다.

0 Comments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
오피스존 A4 종이정부화일 낱개 책철포함(지네발)
칠성상회
차량용 시가 소켓 3구 PD QC3.0 고속충전 127W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