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이슈 증가, 고품질의 유리문 경첩/도어락 도입 수요 증가
- 절도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기술 솔루션 도입 수요 상승 -
- 중국/터키산 제품과는 가격 경쟁, 이탈리아산 제품과는 기술 경쟁 필요 -
시장동향
요르단 내에서 경제불황이 심각해짐에 따라, 유리 문에 사용하고 있는 경첩과 손잡이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대부분의 요르단 현지 회사들은 경첩의 경우, 중국산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손잡이 등의 도어락의 경우 이탈리아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현재 요르단 현지 회사들이 동 시장에서 가장 크게 겪고 있는 문제 중에 하나는 품질이다. 손쉽게 경첩 및 자물쇠를 해체하고 주택 및 상업 건물을 절도하는 행위가 날마다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안 이슈를 강화하기 위한 문 경첩 및 자물쇠 방식의 솔루션 도입 수요가 점차 상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요르단 내에서 유리문에 사용되는 경첩 및 도어락 종류
자료 : OPEN SOUQ
요르단 내에서 유리문에 사용되는 경첩 및 도어락 방식
자료 : OPEN SOUQ
경쟁 동향
요르단 기업들은 유리 문 경첩/도어락을 모두 제공하는 패키지 형식으로 최종 소비자에게 솔루션을 제공한다. 주로 값싼 중국산 제품들의 다양한 브랜드와 고품질의 이탈리아 제품이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구조라고 볼 수 있다. 아래는 제품별, 현지 소비자들 평가를 담고 있는 경쟁 동향이다.
요르단 경첩/도어락 제품 경쟁 동향
연번 |
원산지 |
가격 |
제품그림 |
설명 |
1 |
China |
150$ ~ 200$ |
중국산은 값싼 가격으로 인하여 많이 팔리고 있는 상황이다. |
|
2 |
Italy |
250$ ~ 400$ |
MAP 이탈리아 브랜드는 현지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브랜드 중 하나이다. |
|
3 |
USA |
200$~300$ |
IGT의 경우, 주로 상업 지구에 공급되고 있는 솔루션이다. |
|
4 |
Turkish |
120$ ~ 180$ |
터키산의 경우, 품질 대비 비싸다고 여겨져 현지 소비자들에게 가성비가 떨어진다고 인식된다. |
수입 동향
경첩 및 도어락 등 포함되는 요르단 HS 코드8302 통계를 살펴보면, 위에 경쟁 동향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주로 중국산, 이탈리아산 제품이 전체 수입 동향에 약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산 제품은 2019년 기준 10만불로 극히 진출이 미비하다고 볼 수 있다.
2017~2019 HS코드 8302국가별 수입 동향
(단위 : 달러)
국가 |
수입액 |
비중 |
|||
2017 |
2018 |
2019 |
총합 |
||
China |
$12,571,000 |
$10,550,000 |
$9,324,000 |
$32,445,000 |
48.40% |
Italy |
$4,449,000 |
$3,115,000 |
$3,485,000 |
$11,049,000 |
18.10% |
Germany |
$2,177,000 |
$1,867,000 |
$1,221,000 |
$5,265,000 |
6.30% |
Turkey |
$1,378,000 |
$1,633,000 |
$1,028,000 |
$4,039,000 |
5.30% |
Austria |
$816,000 |
$955,000 |
$707,000 |
$2,478,000 |
3.70% |
Taipei, Chinese |
$860,000 |
$689,000 |
$521,000 |
$2,070,000 |
2.70% |
U S A |
$346,000 |
$632,000 |
$520,000 |
$1,498,000 |
2.70% |
France |
$357,000 |
$169,000 |
$479,000 |
$1,005,000 |
2.50% |
Spain |
$131,000 |
$304,000 |
$351,000 |
$786,000 |
1.80% |
United Kingdom |
$139,000 |
$275,000 |
$351,000 |
$765,000 |
1.80% |
Netherlands |
$173,000 |
$247,000 |
$206,000 |
$626,000 |
1.10% |
Greece |
$116,000 |
$151,000 |
$146,000 |
$413,000 |
0.80% |
India |
$129,000 |
$72,000 |
$132,000 |
$333,000 |
0.70% |
Korea, Republic of |
$62,000 |
$109,000 |
$129,000 |
$300,000 |
0.70% |
Palestine, State of |
$141,000 |
$164,000 |
$94,000 |
$399,000 |
0.50% |
U A E |
$18,000 |
$39,000 |
$92,000 |
$149,000 |
0.50% |
Egypt |
$56,000 |
$85,000 |
$69,000 |
$210,000 |
0.40% |
Australia |
$4,000 |
$2,000 |
$51,000 |
$57,000 |
0.30% |
Switzerland |
$14,000 |
$49,000 |
$45,000 |
$108,000 |
0.20% |
Free Zones |
$0 |
$0 |
$42,000 |
$42,000 |
0.20% |
Slovenia |
$170,000 |
$201,000 |
$41,000 |
$412,000 |
0.20% |
Poland |
$59,000 |
$55,000 |
$34,000 |
$148,000 |
0.20% |
Lebanon |
$35,000 |
$116,000 |
$31,000 |
$182,000 |
0.20% |
Thailand |
$46,000 |
$61,000 |
$28,000 |
$135,000 |
0.10% |
Canada |
$63,000 |
$39,000 |
$26,000 |
$128,000 |
0.10% |
Sweden |
$1,000 |
$13,000 |
$25,000 |
$39,000 |
0.10% |
Malaysia |
$0 |
$6,000 |
$24,000 |
$30,000 |
0.10% |
Mexico |
$1,000 |
$34,000 |
$14,000 |
$49,000 |
0.10% |
기타 |
$122,000 |
$166,000 |
$61,000 |
$349,000 |
0.20% |
총합 |
$24,434,000 |
$21,798,000 |
$19,277,000 |
$130,669,000 |
100.00% |
자료 : 요르단 통계청
HS CODE를 좀 더 세분화 하여 경첩 부문만 살펴보면, HS 8302.10의 경우, 주요 수입국은 역시, 중국, 이탈리아, 터키이며 한국산 제품의 진출은 극히 미비한 상황이다.
2019년 HS코드 8302.10 국가별 수입 동향
(단위 : 달러)
국가 |
수입액 |
CHINA |
1,658,055 |
ITALY |
150,924 |
TURKEY |
122,079 |
GERMANY |
115,258 |
U.S.A. |
55,465 |
SPAIN |
51,112 |
INDIA |
44,799 |
U.K. |
39,428 |
TAIWAN |
23,484 |
SWEDEN |
23,362 |
NETHERLANDS |
12,425 |
KOREA SOUTH |
11,028 |
AUSTRALIA |
3,636 |
SLOVENIA |
2,223 |
합계 |
2,313,278 |
자료 : 요르단 통계청
관련 규제 및 수입 관세
경첩 및 도어락은 크게 관련 규제가 없으며 중고 제품으로도 수입할 수 있다. 큰 제약은 없으며 아래의 세금만 적용된다고 볼 수 있다.
경첩 및 도어락 수입 관련 세금
(단위 : %)
H.S Code |
제품설명 |
관세 |
판매세 |
8302 |
Base metal mountings, fittings and similar articles suitable for furniture, doors, staircases, windows, blinds, coachwork, saddlery, trunks, chests, caskets or the like; base metal hat-racks, hat-pegs, brackets and similar fixtures; castors with mountings of base metal; automatic door closers of base metal |
0% ~ 30% |
16% |
830210 |
Hinges of all kinds, of base metal. |
0% |
16% |
자료 : 요르단 세관
유통구조
여타 제품과 동일하게 해외제조사는 현지 수입업자를 통하여 각 소매점에 납품하는 유통구조를 띄고 있다. 동 제품이 소비되는 주요 판매처는 Khalda와 Misdar 지역으로 수입업자들은 동 지역의 소매점을 대상으로 제품을 납품하거나 아니면 직접 매장을 운영하고 최종 소비자에게 납품하는 구조이다.
바이어 의견
바이어 M사 의견에 따르면, 현지 시장에서 최근 중요하게 생각되고 있는 이슈는 가격보다는 보안을 보장하는 품질이다. 현지 시장에는 새로운 기술이 없기 때문에 보안성을 극대화한 한국 제품 솔루션이 현지 시장에 도입된다면 반응은 긍정적일 것으로 생각한다. 주택 및 상업 건물 소유주들이 현재 절도로 크게 고통 받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시사점
요르단 주택 및 상업 건물 소유주들은 절도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서 돈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으로 보인다. 현지 시장에서 이탈리아, 중국산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동 제품들은 현지에서 겪고 있는 절도 문제에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현지 수입업자 및 최종소비자들은 새로운 솔루션을 요구하고 있다. 보안성을 극대화한 제품 솔루션을 제공한다면 현지 시장에서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 요르단 세관, 요르단 통계청, 바이어 의견 종합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