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의 건강을 생각하는 홍콩의 반려동물 식품시장 동향
- 홍콩 반려동물 식품 시장 2016년 부터 지속 성장 -
-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이 함유된 사료 또는 영양보충제 선호 -
시장 규모 및 특징
홍콩통계청에서 발표한 ‘2019년 가정 조사 및 통계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기준으로 전체 홍콩 가정의 9.4%에 해당하는 241,900가구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 그 중 147,500가구는 강아지를 키우고 있으며, 고양이를 키우는 103,000 가구와 근소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Euromonitor 에 따르면, 반려동물 식품 소매액이 2020년에는 전년 대비 낮은 상승률(2.5%)을 보였지만, 지난 5년간 홍콩 반려동물 식품 시장 소매액은 연 평균 8,485만 홍콩 달러(약 1,099만 미 달러)로 성장하고 있어 높은 시장 유망성을 보이고 있다. 반려동물로 고양이를 키우는 가정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반려동물을 위한 식품들의 프리미엄화 추세에 따라 2021년부터 반려동물 식품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며 2025년까지 연 평균 1.09억 홍콩 달러 (약 1,417만 미 달러)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홍콩 반려동물 식품 시장 소매액
(단위: 백만 홍콩 달러)
자료: Euromonitor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먹이, 의류, 배변용 패드 등의 용품과 의류 구매에 소비되는 비용이 적지 않아 생활비용 지출 중의 큰 부분이 되고 있다. 홍콩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에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의 월 평균 가구소득이 36,300 홍콩 달러 (약 4,702 미달러)로 기록되었으며, 이중 약 절 반에 해당하는 가정(44%)은 월 당 40,000 홍콩 달러 이상의 (약 5,182 미 달러) 소득으로 높은 구매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트렌드가 나타남에 따라 홍콩 내 반려동물을 위한 식당도 증가하고 있다. 이 곳에서는 무성장호르몬제 닭고기로 만든 강아지 생일 케이크, 유기농 야채 간식 등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반려동물과 함께 건강한 음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에 찾아가는 것도 최근 트렌드가 되고 있다.
홍콩 반려동물 동반가능 식당
자료: Chill Inn (홍콩 반려동물 동반 가능 식당)
올해 10월 One Poll에서 발표한 '반려동물 관련 여행추세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총 8,100명의 응답자 중 46% (3,726명)가 코로나 기간에 집에서 반려동물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반려동물과의 분리불안증’ (Pet Separation Anxiety)이라는 증상이 생기며 코로나19 전보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시간을 더욱 소중하게 여기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또한, 향후 6개월 내 ‘반려동물 친화 호텔’에 대한 수요가 현재 대비 3배가량 확대될 것이라고 예상하며, 반려동물에 대한 애착이 날로 깊어지고 그들을 위해 돈을 더 아끼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다.
건강을 최우선시 하는 영양 좋은 식품 선호
반려동물을 가족과 같이 여기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에 대한 식품 종류도 다양해지고있어 주인과 동물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하고 있다. 반려동물들이 곡물에 대한 알러지(allergy)반응을 나타날 수 있어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반려동물의 식품에는 곡물이 함유되지 않은 신선한 육류나 해산물을 식재료로 만들고 있다. 또한, 반려동물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예전보다 유기농 식재료를 동결 또는 건조시켜서 만드는 간식도 최근 트렌드가 되고있다. 홍콩 반려동물관련 업계 발전을 위해 설립된 홍콩 반려동물업계상회 (Hong Kong Pet Trade Association)에 따르면, 식재료를 건조시킨 후 방부제와 화학조미료를 첨가하지 않아도 풍부한 영양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한다.
코로나19 이후 사람뿐 아니라 반려동물의 건강도 소비자에게 중요해지면서 다양한 효과를 가지는 반려동물용 영양제가 보급되고 있다. 관절강화, 심장강화, 털 영양 등 효과를 주는 제품과 더불어 코로나19 상황 하에 반려동물의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는 비타민과 영양제에 대한 수요도 상승하고 있다. 치킨 에센스(Chicken Essence), 불로초 포자(Spore) 등 사람들이 먹는 영양 식품을 반려동물에게도 적용할 수 있도록 개량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어 홍콩시장에서 반려동물 식품이 프리미엄화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려동물 식품 종류
연번 |
제품 분류 |
제품명 |
제품 이미지 |
원산지 |
가격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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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료 |
Naturea Naturals - Cat Food Sal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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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
HKD238/ 2kg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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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in Free Hypoallergenic Wild Kangaroo & Ap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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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질 |
HKD275/ 1.81k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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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Petio cat Snack FD Sal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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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
HKD20/ 9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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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간식 (건조 간식) |
Kong Style - KONG STYLE Muss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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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
HKD36/ 30g |
5 |
Kong Style - KONG STYLE Small Bun Cookie (mi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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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
HKD38/ 180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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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Zeal Venison Li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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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질랜드 |
HKD99/ 100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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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Orme Natural Struvipet Pas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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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
HKD172/ 100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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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영양제 |
Softshell Turtle Eggs Pow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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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
HKD258/용량정보 없음 |
9 |
Pet Chicken Essence
치킨 에센스(dog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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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
HKD268/ 60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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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NATURAL PRO Broken Ganoderma Spore plus L-Lysine Capsule for Pets (dogs and ca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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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
HKD398/ 60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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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NAS OsteoFor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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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
HKD428/ 60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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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NURE Immune Bo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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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
HKD428/ 114ml |
*주 1 : 레시틴: 반려동물에게 모량 증가와 모색 밝기를 촉진하는 동식물 조직에서 발생하는 지방 물질군
*주 2 : L-라이신: 생체 내에서 생합성되지 않고 발육성장촉진, 위액분비촉진, 병에 대한 저항력 증가에 필요한 하나의 영양강화제
자료: Watsons, LegoPet (홍콩 반려동물 용품 업체)
주요 유통 채널
홍콩 내 반려동물 식품 판매점
분류 |
상가 이름 |
사진 |
오프라인몰 (프랜차이즈) |
Watsons Pet Pharmac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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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 li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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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Pe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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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go P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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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소매 ) |
RUFF & FET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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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 koiko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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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몰 |
HKTV Mal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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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et.h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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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 Happii |
자료: 홍콩무역관 자료 종합
시사점
홍콩 내 반려동물 시장이 성장하면서 식품품질이 우수한 반려동물 식품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높은 구매력을 가지는 소비자들이 반려동물 식품에 대해 가격보다 품질을 더 중시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시장 진출 시 품질 위주로 상품군 선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제품의 영양성분과 효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 하에 동물 면역력 강화하는 영양제에 대한 수요가 상승하고있어 비타민, L-라이신, 효소 등의 영양소를 함유한 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제품 영양성분과 효능에 대한 설명과 기준이 요구된다.
유통 채널에 대하여 프랜차이즈 및 개인 소매판매점 등 오프라인 상점 외에 온라인 몰 시장의 비중도 점차 상승하면서 유통채널이 다양화 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시장 진출을 위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자료 : 홍콩통계청, Euromonitor, One Poll, Chill Inn, Watsons, LegoPet, KOTRA홍콩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