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편리함과 맛을 모두 보장하는 캡슐 커피 시장

- 코로나 팬데믹으로 가정에 머무는 시간 증가하면 커피 메이커 인기 -

- 캡슐 커피 머신은 편리함과 해외 브랜드가 장악, 캡슐 커피는 태국산도 존재 -

 

 

 

태국 커피 시장 개요

 

시장조사 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의하면, 2019년 태국 커피 시장 매출액은 약 23억 달러에 달했으나 올해는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매출액이 약 19억 6200만 달러 수준으로 감소할 전망이다. 그러나 2021년부터 커피 소비는 다시 상승세로 전환하면서, 2025년까지 연평균 약 14.5%의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태국인들의 커피소비는 아직까지 인스턴스 커피가 전체 커피 매출액의 97% 가량을 차지하여 절대적이지만 로스트 커피 판매 금액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태국 커피 시장규모 및 전망(2012~2025년)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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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스태티스타(Statista)

 

태국 커피 머신 시장규모는 2019년 기준 약 8억 8600만 밧(2834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5.9% 증가했으며, 2014~2019년까지 연간 6.6%씩 성장해왔다. 커피머신 종류 중에서도 캡슐 커피머신의 성장률이 주목할 만 하다. 캡슐 커피머신의 시장 점유율은 낮은 편이지만 2014~2019년 사이 연평균 14.4%의 매출액 증가를 기록하였으며, 2019년 성장률은 16.1%로 지난 6개년 평균 성장치를 상회했기 때문이다. 종류별 매출 비중으로는 커피머신 중 에스프레소 커피 머신 매출이 전체의 87.3%를 차지하였으며, 필터 커피머신이 7.9%, 캡슐 커피머신이 4.8%의 비중을 차지했다.

 

태국 커피머신 매출액(2014~2019년)

(단위: 백만 밧, %)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증감률

비중

커피머신 전체

642.6

700.7

755.4

799

837

886

5.9

100.0

- 일반

620.7

676.9

729.8

768.1

800

843.1

5.4

95.2

-- 에스프레소

567.4

619.1

667.1

700.8

731.7

773.4

5.7

87.3

-- 필터

53.3

57.8

62.7

67.3

68.4

69.7

1.9

7.9

- 캡슐

21.9

23.8

25.6

30.9

37.00

42.9

15.9

4.8

자료: 유로모니터

 

커피머신 판매량을 기준으로 보면, 캡슐 커피머신의 성장률은 더욱 돋보인다. 2019년 태국 내 총 10만 6300대의 커피머신이 판매된 가운데 캡슐 커피머신은 약 6800대가 판매되어 전년 대비 17.2%가 증가했다.

 

태국 커피머신 판매량(2014~2019년)

(단위: 천 대, %)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증감률

비중

커피머신

81.6

86.8

92.1

97.9

101.5

106.3

4.7

100.0

- 일반

78.7

83.4

87.9

93.1

95.7

99.4

3.9

93.5

-- 에스프레소

36.6

39.4

41.7

44

46.3

49.5

6.9

46.6

-- 필터

42.1

44

46.2

49.1

49.4

49.9

1.0

46.9

- 캡슐

2.9

3.4

4.2

4.8

5.8

6.8

17.2

6.4

자료: 유로모니터

 

캡슐 커피 머신의 인기 비결

 

태국 내 캡슐 커피가 전체 커피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1% 수준으로 미미한 편이지만 코로나 팬데믹을 겪고 있는 뉴노멀 상황에서 캡슐 커피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다. 태국 네스프레소 커피 머신 판매자는 방콕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 팬데믹 상황으로 구매력 있는 소비자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가정에서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한 캡슐 커피머신의 판매가 특히 온라이 판매망을 통하여 증가했다고 밝혔다.

 

캡슐 커피머신의 인기 비결은 무엇보다 사용상의 편리함에 있다. 현대인들의 바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할때 캡슐 커피머신을 사용할 경우 일반 에스프레소 머신 대비 커피를 추출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은 매력 요소이다. 버튼 조작 몇 번으로 빠른 시간에 신선한 커피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는 점 또한 장점에 해당한다. 캡슐 커피머신을 사용할 경우 커피를 내리는 대 필요한 지식이나 이론 등에 능통할 필요도 없으며, 대체로 자동 또는 반자동 시스템으로 구동되어서 에스프레소 추출 기계 대비 세척 등도 간편한 편이다.

 

태국에서 잘 나가는 캡슐 커피머신

 

태국 내 캡슐 커피 머신은 네스프레소를 비록하여 돌체 구스토, 샤오미, 본카페사의 모델들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네스프레소와 돌체 구스토 브랜드가 태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캡슐 커피 브랜드이다. 이들은 다양한 가격대와 다양한 맛과 향의 캡슐 커피머신을 다양한 판매 채널을 통해 판매하면서 캡슐 커피 시장의 약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 브랜드 샤오미는 태국에서 공기청정기, 로봇 청소기, 커피머신 등 소형 가전 분야에서 가성비를 추구하는 고객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태국에서 캡슐형 커피머신은 약 2,000밧~23,500밧(64~752달러) 대에 구매가 가능하며, 캡슐 커피머신 판매자에 따르면 고객들의 주요 구매 결정 요소는 기능, 가격, 사용가능 캡슐 커피의 종류, 할인행사 적용 여부, 적합한 시음 장소가 있는지 여부, 인플루언서, 디자인, 보증기간 및 배송 등이다.

 

태국에서 판매중인 커피머신 정보

브랜드명

 제품 이미지 및 가격

 

 

 

 

Boncafe

Caprissta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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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00 

Caprissta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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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99-4,437

 

 

 

 

 

 

 

 

 

 

Nespresso

Essenza mi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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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00

 

Gran Lattissi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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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0

 

Creatista Plus Metal Stainless Ste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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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500

 

 

 

 

 

Nescafe Dolce gusto

Dolce gus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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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00

 

 

 

Xiaomi

Xiaomi Scishare Capsule Coffee Mach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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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90

Xiaomi Scishare Capsule Coffee Machine Mi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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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5

자료: 각사 홈페이지(Boncafe, Nespresso, Nescafe Dolce Gusto, Xiaomi)

 

과거 태국의 프리미엄 커피 브랜드인 도이창(Doichang)’에서 멀티캡슐 커피메이커가 4,500(144달러)에 판매되었으나 확인 결과 약 2년 전부터 판매가 중단되었다.

 

태국 기업 도이창에서 판매했던 캡슐 커피 머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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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Doichang 홈페이지

 

태국에서 잘 팔리는 캡슐 커피 소개

 

캡슐 커피는 네스프레소나 본 카페와 같이 커피머신을 판매하는 브랜드에서 커피 캡슐까지 제공하는 경우와 커피제조 전문점에서 캡슐 커피머신용 커피를 판매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일부 브랜드의 커피 캡슐을 여러가지 브랜드의 캡슐 커피머신과 호환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태국에서 판매되는 커피 캡슐의 가격은 1박스 10~16개 캡슐 기준 약 250~330(8~11달러) 사이에 판매되고 있어서 개당 약 20~30(0.6~1달러) 수준이다.

 

태국에서 판매 중인 캡슐 커피 정보

브랜드(기업명)

제품 정보

판매가

 Café Crema

(Boncafe(Thailand)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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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7밧/박스(16개입)

2,761밧/12박스

 Decaf Segafredo

(Boncafe(Thailand)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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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9THB/박스(16개입))

3,275밧/12박스

 Decaf

(Boncafe(Thailand)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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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7밧/박스(16개입)

      2,761밧/12박스

 Capsule Peaberry Classic

(Doi Chang Coffee Company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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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엄)

 260밧/박스(10개입)

 Capsule Expresso Supreme

/ Doi Chang

(Medium to Dark coff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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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엄~다크)

220밧/박스(10개입)

 I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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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5밧/박스(10개입)

Starbucks capsule for nespresso machine

(Starbuc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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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5밧/박스(10개입)

 

  Starbucks capsule for Dolce gusto

(Starbuc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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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9밧/박스(12개입)

 Dolce Gusto

(Nes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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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9밧/박스(16개입)

 Nespresso capsule

(Nespres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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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75밧/50개

 Café ca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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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밧/100개

자료: 각 사 홈페이지(Boncafe, Nespresso, Nescafe Dolce Gusto, Café caps, Starbucks, Illy, Doi Chang)

 

캡슐 커피머신 마케팅

 

캡슐 커피머신 제조사 및 판매사들은 아직까지 대중적으로 친숙하지 않은 캡슐 커피머신을 고객들에게 홍보하기 위하여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기도 한다. 커피는 맛과 향이 중요한 만큼 고객들이 쇼핑을 하다 커피향에 이끌려 방문을 하여, 캡슐 커피머신을 직접 사용하고, 커피를 시음할 수 있도록 백화점 등에 팝업 스토어를 개설을 통해 고객경험 향상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 팝업 스토어 및 시식 카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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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네스프레소 타일랜드 홈페이지

 

태국으로 커피머신 또는 커피 수출을 위해 알아둘 사항

 

커피머신의 HS코드는 8516.71(커피·차를 끓이는 기기)이며 일반관세율은 30%이나 원산지 증명서(Form AK)를 구비할 경우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이 적용되어 수입관세가 면제되고 부가세(7%)만 부과 대상이 된다. 인증 등 별도의 수입요건이 필요하지 않아 수입업자 등을 통해 일반 수입 절차에 따라 수입을 진행할 수 있다.

 

커피 원두(HS 0901.90)의 일반 수입관세는 1Kg당 4밧 또는 40% 이다. 커피 원두는 WTO의 할당 물량(쿼터) 적용 대상 품목에 해당하여, 쿼터 이내의 물량은 30%, 쿼터 밖 물량은 90%의 수입관세 부과 대상이 되므로 이에 유념할 필요가 있다. 한-아세안 FTA를 활용(Form AK)할 경우 수입관세가 면제된다.

 

결론 및 시사점

 

인스턴트 커피가 주도하는 태국 커피 시장 내에서 신선한 커피를 가정과 사무실 등에서 즐기려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바쁜 라이프스타일과 코로나 팬데믹 상황하에서 편리하고 맛과 향도 좋은 캡슐 커피의 인기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국내 제조사들이 네스프레소 등 대중적인 캡슐 커피머신과 호환이 가능한 국내생산 캡슐커피를 판매하고 있는 바, 확대되고 있는 태국 캡슐 커피 시장 진입을 고려해 볼 만 하다. 진출에 앞서 적정 판매 가격설정, 커피의 강도 및 종류의 다양성, 태국 커피머신 구매자들의 성향 및 소득 수준 등을 고려한 사업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잠재 구매계층으로 개인 소비자뿐만 아니라 병원이나 클리닉, 레스토랑, 바 등 바리스터를 두지 않고도 고객들에게 프리미엄 에스프레소를 즐길 수 있도록 권장하는 사업장으로의 대량 공급망 확보 방안에 대해서도 고려해 보아야 한다.

 

 

작성자: KOTRA 방콕 무역관 김민수, Sasithorn Sornmalee 

자료: Euromonitor, Statista, 태국 관세청 세율조회 시스템, 캡슐 커피머신 제조사 및 유통망 홈페이지(Nespresso, Xiaomi, Dolce Gusta, Boncafe, Café caps, Starbucks, Illy, Doi Chang), Bangkok Post, Marketinggoops, Ch3 Thailand 및 KOTRA 방콕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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