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러시아 온라인 구매 시장 '더 조금씩 더 자주'

- 온라인 결제대행사(PG) 데이터로 살펴보는 러시아 온라인 소비 변화 -

- 구매 횟수는 늘고 평균 결제금액(AOV) 줄어.. 온라인 변화 신호탄 -


 


Yandex Kassa, 자가격리 기간동안 진행된 온라인 결제 매출 분석 보고서 발표

 

러시아 최대 포털사이트인 Yandex에서는 러시아 자가격리 기간(3-5월) 동안 자사 결제대행사(PG)를 통해 결제된 온라인 매출에 대한 정보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에는 자가격리 기간동안 매출이 급감한 뷰티샵, 피트니스 클럽 등에 대한 정보 위주로 소개됐으며 온라인 쇼핑몰 평균 매출 등 코로나19로 인한 자가격리 기간 동안 러시아 소비시장이 어떻게 온라인 위주로 재편됐는지 파악할 수 있는 자료들이 많이 수록돼 있는데, 자세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살펴보자.

 

2020년 4월 온라인 결제건수 전년 동기대비 101% 증가, 결제금액은 줄어들어

 

코로나19 감염자 급증에 따라 2020년 3월 말부터 시행된 러시아의 자가격리 지침은 푸틴 대통령이 4월 전체를 유급 휴일로 선포하면서 그 강도가 더욱 더 심화됐다. 따라서 오프라인 상점들의 경우 대부분 휴업 또는 단축근무를 수행했으며, 일반 기업 등 근로자들의 경우도 휴무 또는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온라인 유통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Yandex Kassa 자료에 따르면 2020년 4월 자사 PG를 통한 결제 건수가 작년 동기대비 101% 급증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온라인 구매 증가 및 기존 오프라인 위주의 피트니스 클럽, 뷰티샵 등이 온라인 트레이닝 및 선결제를 지원하며 대규모 프로모션을 수행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평균 결제금액(AOV)는 전년 동기대비 무려 61%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는 기존에  '한꺼번에' 구매하던 온라인 결제의 특성에서 벗어나 비교적 소량이지만 자주 주문하는 특성이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또한 각종 피트니스 센터와 뷰티샵 등에서 대규모 프로모션을 수행했기 떄문에 평균 금액이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Yandex는 설명했다.

 

 '더 조금씩 더 자주' 온라인 구매.. 구매 건수 지속적 증가

 

Yandex Kassa 자료에 따르면 자가격리가 지속된 2020년 5월에는 4월 대비 결제금액이 40% 증가했다고 밝혔다. 온라인 구매 건수의 경우 4월 대비 50% 가까이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고 밝혔다. 그러나 1회 평균 결제금액(AOV) 의 경우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이는 러시아 소비자들이 온라인 구매에 익숙해지면서 점점 '더 조금씩 더 자주' 온라인 구매를 진행하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6월의 경우 5월과 비교해도 온라인 구매금액이 32% 늘어난 모습을 보여줬으며, 온라인 구매 건수도 5월 대비 40% 증가한 모습을 보여줬다. 다만, 1회 평균 결제금액의 경우 5월 대비 6% 감소하면서 이러한 현상이 더욱 더 뚜렷해지는 것으로 보인다. 1회 평균 결제금액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Yandex Kassa에서 밝힌 1인당 결제금액은 2020년 1월 평균 2507루블에서 2020년 3월 1814루블까지 떨어지면서 약 27.6% 감소한 모습을 보였으며, 본격적인 자가격리가 시작된 4월에는 776루블까지 떨어지면서 50% 이상 감소한 모습을 보였다. 6월의 경우에도 765루블을 기록하는 등 지속적인 감소세가 계속되고 있다.

 

6월 결제건수 전년 동기대비 5.1배 성장하며 온라인 유통으로의 변화 가속화, 관련 업계 성장 전망

 

또한 Yandex Kassa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올해 1월부터 6월까지의 온라인 결제 건수가 어느 정도 성장했는지 비교해 볼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했다. 2020년 6월 이뤄진 온라인 결제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5.1배 증가했으며, 자가격리가 시작된 4월에는 2.8배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기존 오프라인 매장 위주였던 러시아도 서서히 온라인 유통망의 점유율이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Yandex Kassa를 이용하는 쇼핑몰들이 대부분 중소규모의 온라인 쇼핑몰들인 바, 이러한 중소규모 쇼핑몰들을을 지원해줄 수 있는 각종 물류 서비스, 결제대행 서비스 등이 향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현지에서 중규모 오프라인과 온라인 쇼핑몰을 병행해 운영하고 있는 V사의 Mr. Evgeniy는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매출에 많은 타격을 받았지만 그에 반해 온라인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대규모 기업이 아니기에 온라인 쇼핑몰 운영을 위한 각종 풀필먼트 서비스 제공 기업등의 발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시사점


코로나19로 인한 자가격리 기간동안 러시아 온라인 유통망 시장에 많은 변화가 있었고 이 변화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소비시장 위축으로 기존 오프라인 유통망이 어려움에 처하게 됐고 소비자들이 온라인 구매에 적응할 경우 이러한 온라인 시장은 앞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러시아 코로나19 상황이 심상치 않다. 10월 7일 기준 일일 확진자 1만 1000명을 돌파하는 등 '2차 대유행' 으로 이미 접어든 것이 아닌가라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고 이러한 상황 타개를 위해 정부에서 다시 제한 조치를 시행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기존 오프라인 유통망 위주로 사업을 펼쳐왔던 국내 기업들이 러시아 온라인 플랫폼 시장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 이유가 이 곳에 있다.

 


자료: Yandex Kassa,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0 Comments

OHP필름 A3 (레이저프린터용)100매
칠성상회
만들기대장-역대 대통령 입체 책만들기
칠성상회
대영케미컬 올뉴모닝JA M9Y 밀키베이지 카페인트 스프레이 자동차
칠성상회
그랜드카니발 성에방지커버 자동차 앞유리 커버 덮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