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또 다른 가족, 콜롬비아 반려동물 식품 시장의 키워드는?

- 또 하나의 가족, 반려동물에서 가족 구성원으로 인식 변화 -

- 다양한 반려동물 식품시장, 건강식품 구매 관심 증가 -

 

 

 

콜롬비아 내에 반려동물을 구매 혹은 입양하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단순 소유 동물이 아닌 하나의 가족구성원으로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전 국민 의무 자가격리 실시에도 반려동물의 편의를 위해 산책시간을 구체적으로 지정하는 모습은 동물의 권리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변화하는 콜롬비아의 가족 구성

 

지난 2005년과 2018년에 공식적으로 실시한 콜롬비아 인구 조사에 의하면, 2005년 콜롬비아의 평균 가족 구성원 수는 3.9명이었으나 20183.1명으로 감소했다. 또한 핵가족화의 진행으로 주거형태는 작은 평수의 아파트 구매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

 

콜롬비아 가구수 변화 추이

(단위: 가구, %)

2005

2018

증감률

10,570,889

14,243,223

34.7

자료: 콜롬비아 통계청(DANE)

 

콜롬비아 가족 구성원 수 변화 추이

(단위: %)

 

1인 가족

2인 가족

3인 가족

4인 가족

5인 이상

2005

11.1

15.1

19.8

20.5

33.2

2018

18.5

21.7

23.2

19.5

16.8

증감률

66.6

43.7

17.1

-4.8

-49.4

자료: 콜롬비아 통계청(DANE)

 

독신인구의 증가와 고양이 입양 선호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을 입양하고 싶지만 많은 시간을 할애 하기 어려운 직장인들 사이에서 비교적 관리가 쉽다고 평가되는 고양이 입양을 선호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콜롬비아 최근 3년간 반려동물 수 변화 추이

(단위: 천 마리)

 

총 반려동물

고양이

물고기

2017

10,973

1,269

1,937

5,934

1,486

2018

11,255

1,266

2,083

6,093

1,470

2019

11,539

1,260

2,255

6,273

1,413

자료: Euromonitor(2020.5)

      

반려동물 선호도에 따라 관련 식품 시장도 변화

 

개와 고양이 입양 가구수가 증가하면서 관련 식품 시장의 판매량에도 변화가 생겼다. 개와 고양이용 식품은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반면, 기타 반려 동물과 식품은 판매량 감소를 보이고 있다.

 

종류별 반려동물 식품 판매 시장 변화

(단위: )

 

2017

2018

2019

&고양이용 식품

434,624.7

450,101.2

452,559.4

기타 동물용 식품

2,239.5

2,266.2

2,234.7

자료: Euromonitor(2020.5)

 

 

또 다른 가족을 위한 PET FRIENDLY ZONE

 

반려동물과 동반외출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식당, 커피숍, 백화점, 숙박업체들 중 적극적으로 PET FRIENDLY ZONE을 실시하는 곳이 증가하고 있다. 보고타 내에서만 반려동물과 출입이 가능한 식당이 140곳이 넘는다. 또 반려동물의 출입의 불가능한 곳은 반려동물의 리드줄을 묶을 수 있는 기둥과 식수를 보급할 수 있는 식수대를 설치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콜롬비아 내 PET FRIENDLY ZONE 운영 예시 (반려동물용 카트 대여)

자료: C.C. Plaza Imperial 공식 홈페이지

 

젊은 애견인, 애묘인을 위한 프리미엄 반려동물 식품

 

자신이 건강관리와 웰빙 라이프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들은 자신의 생활습관을 반려동물에게도 제공하고 싶어한다. 이런 경향에 맞춰 개, 고양이용 프리미엄 식품이 등장했다. 유기농 재료로만 만든 식품, 곡물첨가 식품, 오븐에 구운 다이어트 식품 등 다양한 식품이 판매되고 있다.

 

오븐에 구워 만든 반려동물 식품 제조기업 PIXIE 제품 모습

자료: PIXIE 공식 홈페이지

 

반려동물 식품 시장 점유율 1위는 Nestle

 

콜롬비아 상위5위 반려동물 식품 판매 순위

 

식품 판매기업

1

Nestle Purina PetCare de Colombia S.A

2

Contegral S.A

3

Solla S.A

4

Alimentos Polar de Colombia S.A

5

Materfoods Colombia Ltda-Effem Colombia Ltda

*: 콜롬비아 반려동물 식품 시장 점유율 기준

자료: Euromonitor(2020.5)

 

판매 1위 브랜드는 Solla S.A사의 Nutre Can

 

Solla S.A.사는 1948년 메데진(Medellin)시에서 첫 사업을 시작한 콜롬비아 동물 식품 제조 기업으로 반려동물용 식품뿐만 아니라 가축용 식품 등 모든 분야의 동물 식품을 다룬다.

 

콜롬비아 상위5위 반려동물 식품 브랜드 순위

 

브랜드명

1

Nutre Can (Solla S.A.)

2

Ringo (Contegral S.A)

3

Gatsy (Nestle S.A)

4

Pedigree (Masters foods Colombia)

5

Puppy Chow (Nestle S.A)

자료: Euromonitor(2020.5)

 

내 가족을 위한 특급 서비스, 수의사 방문 진료 서비스 찾는 사람 늘어

 

개와 고양이 이 외에도 특수 반려동물을 전문으로 하는 수의사 A씨는 보고타 무역관과 인터뷰를 통해 병원진료보다 방문진료 횟수가 많다고 언급했다.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생각하고 특별대우를 찾는 이용객이 증가하면서 예약을 통한 방문 진료를 실시하고 있으며, ‘19년 하반기부터는 현재 트렌드에 맞춰 자연을 모티브로 한 반려동물 전용 호텔 운영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로 드러난 내 가족의 두 얼굴, 반려동물 유기 발생 사례 증가

 

전국민 자가격리가 장기간으로 이어지면서 경제적인 이유, 반려동물의 코로나19 감염사례 소개 등의 이유로 격리기간 동안 반려동물을 유기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관계자에 의하면 격리 기간 동안 유기된 것으로 추정되는 동물의 수는 약 80만에서 100만 마리 정도라고 한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된 이후 반려동물 식품 시장도 크게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Euromonitor(2020.5), DANE, PIXIE 공식 홈페이지, GTA, SICEX, 각종 언론사(caracol, milenio.com, Colombia.com), CAR Cundinamarca,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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