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웨이트 화장품 수출 가이드 A to Z
쿠웨이트의 화장품 시장은 매년 15% 이상씩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습니다. 많은 한국 화장품 기업들이 쿠웨이트 화장품 시장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고 있으며, 쿠웨이트 바이어들 역시 한국 화장품 기업들에게 관심이 높습니다.
그러나 쿠웨이트에 화장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쿠웨이트 규제 및 법률에 따른 다양한 서류와 절차들이 수반됩니다. 이러한 장벽으로 인하여 쿠웨이트 수출에 부담감을 가지고 있거나, 수출 관련 정보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규모 화장품 기업들을 대상으로 쿠웨이트 화장품 수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애로사항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 금번 보고서의 목적입니다.
본 보고서는 쿠웨이트 화장품 시장 정보 및 트렌드로 시작하여, 화장품 수출을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서류와 제반 절차, 유의사항 등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불확실성이 높고 행정시스템이 선진화 되지 않은 쿠웨이트의 특성상 에이전트, 혹은 인증 담당 공무원 성향 등에 따라 실제 현장에서는 보고서의 내용과 다소 상이한 부분이 발생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
순위 |
국가명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연평균증감율% |
전체 |
138,390 |
161,325 |
186,555 |
16.1 |
|
1 |
프랑스 |
28,957 |
31,222 |
42,297 |
20.9 |
2 |
미국 |
11,964 |
17,132 |
23,961 |
41.5 |
3 |
UAE |
10,397 |
13,965 |
21,926 |
45.2 |
4 |
독일 |
11,805 |
17,237 |
15,882 |
16 |
5 |
이태리 |
6,214 |
6,996 |
8,916 |
19.8 |
6 |
영국 |
6,275 |
5,399 |
6,345 |
0.6 |
7 |
중국 |
4,188 |
6,488 |
6,028 |
20 |
8 |
폴란드 |
4,214 |
4,359 |
5,995 |
19.3 |
9 |
스위스 |
5,083 |
4,775 |
5,522 |
4.2 |
10 |
캐나다 |
4,599 |
4,438 |
4,908 |
3.3 |
12 |
한국 |
1,302 |
2,315 |
4,523 |
86.4 |
◇ 쿠웨이트 보건부에서 제시하는 생물학적 첨가물의 예
엘라스틴 콜라겐(Elastin Collagen), 세라마이드(Ceramides), 글라이코스아미노글리칸(Glycosaminoglycans),
간장 엑스(Liver Extracts), 허파추출물(Lung Extracts), 인지질(Glycerophos Pholipids), 시상하부(Hypothalamus),
골수 추출물(Bone Marrow Extracts), 스핑고지질(Sphingolipid), 편도(Tonsil), 동물성 단백질(Animal Proteins), RNA, DNA 등 |
◇ 송장 필수 포함 내용
쿠웨이트 에이전트명과 주소, 제품 보관창고 주소, 제조업체 명, 주소와 원산지 등 |
◇ 쿠웨이트 화장품, 의약품 분야 에이전트사 자격요건 · 쿠웨이트상무부(Ministry of Commerce)로부터 적정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합니다.
· 의약품 검사청의 요건을 충족한 의약품 허가 라이선스를 획득해야 합니다.
· 쿠웨이트 내 운영하는 매장에 책임 약사 및 등록 담당자가 존재해야 합니다. |
· 화물 인도 지시서 : 소포의 개수, M/F(적하목록)에 명시된 내용과 설명이 포함되어야 함
· 선적서류 원본: 선하증권, 상업송장, 포장명세서, 원산지증명서
· 상용허가서(Commercial Licence) : 에이전트 측에서 준비
· 수입허가서(Import Licence) : 에이전트 측에서 준비
· 보건부 제품 등록 허가서 : 에이전트 측에서 준비 |
• 태반으로부터 추출한 지질, 단백질, 엔자임과 탯줄 추출물이 포함된 제품들은 해당 원료들이 신진대사, 내분비를 활성화시키지 않으며 감염원과 검출가능성이 있는 병원성 바이러스와 관계없다는 인증을 원산지의 보건부처로부터 받아야한다.
· 첨가된 식물의 학명
· 제조 화장품에 사용된 식물 부분과 허브 첨가물의 농도
· 공인된 참조로부터 받은 식물 또는 허브 추출물의 지표
· 제품에 사용 된 식물의 효능 |
한국 화장품 기업이 쿠웨이트 진출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부분은 에이전트 선정이다. 에이전트업체가 현지에서 모든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쿠웨이트 보건부에 제품을 등록하는 업무를 대행하기 때문에, 이를 능동적이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에이전트의 역량이 그만큼중요하다. 한국 기업들은 에이전트 선정 시 해당 기업의 규모 뿐 아니라 업력, 전문성, 바이어의 의지 등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해야한다. 에이전트 선정을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쿠웨이트 바이어들을 만나보고 의견을 나누어 보는것이 좋으며, UAE 등 GCC에서 진행되는 화장품 관련 전시회에 참여하거나, 지자체나 협회쪽 사절단이나, KOTRA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좋은 솔루션이 될 수 있다.
쿠웨이트 시장 규모 자체가 크지 않아 한국 기업이 요구하는 최소 수량을 처음부터 맞추기 어려울 경우도 있다. 그러나 쿠웨이트를 통하여 인근 GCC 국가들까지 제품을 알리고 수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점, 매년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최소 수량을 조율하는 것도 장기적으로 판매를 확대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 자 료 : Euromonitor, Trademap, MOH, Kuwait Custom, ETUDE HOUSE, SKINFOOD, SEOULKOOL, 무역관 자체자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