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자동차부품산업 동향
- 자동차부품산업, 수출을 중심으로 성장세 유지-
- 피아트 크라이슬러(FCA), 친환경차량의 기술 투자로 부품산업 변화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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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탈리아 자동차산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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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이탈리아 자동차 산업은 고용인 기준 제조업의 7.1%, 매출액 기준 11.3% 차지
??? - 자동차산업협회 자료에 따르면, 이탈리아 자동차부품산업을 포함한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는 업체 수는 총 5,704개로 집계되고 있으며, 종사 인원은 258,701명으로 전체 제조업의 7.1%를 차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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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자동차산업 현황(2018년 기준)
생산공장 |
종사자 수 |
연간 매출액 |
생산설비투자액 |
6,704개 |
258,701명 |
1,004억 유로 |
843억 유로 |
자료원 : ANFIA(이탈리아 자동차산업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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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이탈리아는 국내 제조브랜드인 FCA(피아트-크라이슬러 오토모빌)사가 있으나, 이탈리아내 완성차 제조는 제한적
??? - FCA 이탈리아 국내 제조시설에서는 일부 모델을 생산 중. 국내에서는 대부분 마세라티, 알파로메오 등 하이엔드 차량 생산에 집중하고 있으며, 브라질, 폴란드 등에 해외 생산 기지가 있음
??? * 주요 자동차 생산국은 중국, 미국, 일본, 독일 순.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를 보유한 미국, 일본, 독일, 한국, 프랑스 모두 주요 생산국에 위치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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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생산 주요국 순위
(단위: 대)
순위 |
국가 |
대수(2017년) |
국가 |
대수(2018년) |
순위변동 |
1 |
중국 |
29,015,434 |
중국 |
27,809,196 |
= |
2 |
미국 |
11,189,985 |
미국 |
11,306,599 |
= |
3 |
일본 |
9,690,674 |
일본 |
9,728,528 |
= |
4 |
독일 |
6,067,267 |
독일 |
5,537,409 |
= |
5 |
인도 |
4,792,954 |
인도 |
5,174,237 |
= |
6 |
한국 |
4,114,913 |
멕시코 |
4,110,499 |
▲ |
7 |
멕시코 |
4,069,389 |
한국 |
4,028,834 |
▼ |
8 |
스페인 |
2,848,317 |
브라질 |
2,879,809 |
▲ |
9 |
브라질 |
2,736,802 |
스페인 |
2,819,565 |
▼ |
10 |
프랑스 |
2,285,180 |
프랑스 |
2,318,337 |
= |
11 |
캐나다 |
2,194,003 |
태국 |
2,167,694 |
▲ |
12 |
태국 |
1,988,823 |
캐나다 |
2,020,840 |
▼ |
자료원 : OICA/Associazioni nazionali/WARD’S/Fitch Solu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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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탈리아 자동차부품산업 동향 및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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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자동차부품산업 종사 업체수는 2,207개, 연간 매출액은 493.4억 유로 그리고 종사자수는 158,700명으로 집계돼 매출액 기준 전년대비 1.3% 증가, 종사자는 1.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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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자동차산업 현황
(단위 : 개, 백만유로, 명, %)
구분 |
업체수 |
매출(백만 유로) |
증감율 |
종사자수(명) |
증감율 |
||
2018 |
2017 |
2018 |
2017 |
||||
외주업체 |
704 |
5,872 |
5,586 |
5.1% |
25,384 |
24,968 |
1.7% |
외주업체(가공) |
254 |
1,852 |
1,862 |
-0.5% |
7,149 |
6,996 |
2.2% |
특수?전장 |
600 |
22,101 |
21,724 |
1.7% |
62,940 |
62,157 |
1.3% |
특수(Motosport) |
102 |
858 |
797 |
7.7% |
3,463 |
3,267 |
6.0% |
특수(AS마켓) |
291 |
2,901 |
2,866 |
1.2% |
10,299 |
10,114 |
1.8% |
엔지니어링&디자인 |
169 |
869 |
793 |
9.6% |
7,306 |
6,949 |
5.1% |
시스템, 모듈 |
87 |
14,887 |
15,062 |
-1.2% |
42,159 |
42,646 |
-1.1% |
합계 |
2,207 |
49,340 |
48,690 |
1.3% |
158,700 |
157,098 |
1.0% |
자료원 : Osservatorio sulla componentistica automotive italiana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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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업체 분야별 분포에서는 업체 수 기준 외주업체가 가장 많은 비중으로 전체의 32%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 매출액과 종사자수 기준으로는 특수?전장부품 분야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해 동 분야에 비교적 규모가 큰 업체들이 속해 있음을 알 수 있음
??? - 전년대비 가장 큰 증가율을 기록한 분야는 특수 부품 중에서도 모토스포츠(Motosport) 분야와 차 엔지니어링&디자인 분야로 슈퍼카 및 럭셔리카 등 특수 차량 분야에 특화돼 있는 현지시장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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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이탈리아 부품업체의 FCA(피아트-크라이슬러 오토모빌)사 의존도는 아직까지는 높은 상황이나 점차 낮아지는 모습
??? - 이탈리아 자동차산업협회와 토리노 상공회의소의 공동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탈리아 자동차부품업체의 75%는 FCA와 직간접적으로 거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 그러나 최근 4년간의 매출액 추이를 살펴보면 매출액 기준 내수와 수출에서 FCA사가 아닌 다른 자동차기업 납품을 통해 발생한 매출이 전체의 63%에 달해 매출 기준에서의 FCA 연관도는 점차 낮아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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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부품회사의 최종 고객별 매출 비중
(단위 : %)
자료원 : Osservatorio sulla componentistica automotive italiana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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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이탈리아 자동차부품 업체의 주요 해외 공급처로는 독일 자동차인 폴크스바겐과 BMW가가 약 48%로 가장 큰 비중을 보이고 있으며 르노-닛산-미츠비시와 다임러가 각각 10.1%를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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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부품회사의 해외 주요 공급처 비중
(단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