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화학성분 비켜라, 태국 유기농제품 시장 동향

- 태국에서 판매되는 유기농 제품 중 식품 비중이 80% 차지 -

- 태국산 유기농 제품은 쌀 관련 제품이 대세 -

- 한국 유기농 제품은 물티슈, 썬크림 등 유아용품 위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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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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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시콘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태국 유기농 제품 시장 규모는 약 27억~29억 밧(8900~9600만 달러)으로 추산되며, 2021년까지 54억 밧(17788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 유기농 시장의 약 80%는 식품 및 음료에 해당하고 나머지 20%는 화장품, 의류 등 비 식품 분야에 해당

??? - 유기농 시장의 성장 요인으로는 소비자들의 건강 및 건강식에 대한 관심 증가, 전반적 소득수준 향상, 질병 및 알레르기 환자들의 선별적 식품 섭취 수요 등이 꼽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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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유기농시장 식품 및 비식품제품 비중

자료: 카시콘 경제연구소(K-SME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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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린 넷(Green Net) 웹사이트에 게재된 아시아 신흥국 내 수입산 유기농 제품에 관한 소비자 평가조사(2017)에 의하면, 태국 소비자들은 일본, 호주, 뉴질랜드 산 유기농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 소비자들은 해당국 제품의 선호 사유로 신뢰가 가는 식품 안전기준 보유 및 엄격한 품질 관리를 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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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기농 관련 정책/규제/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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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국 정부는 2017~2022년까지 국가 유기농 개발전략을 시행하면서 유기농 농업 표준을 개발하고, 유기농 제품 생산은 물론 관련 마케팅과 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고 있음.

??? - 태국 정부는 2021년까지 유기농 경작지를 60만 라이*(Rai)까지 늘리고 유기농 재배자(농부) 수 또한 3만 명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함.

??? * 1라이는 1600제곱미터에 해당

??? - 또한 태국 내에서 생산되는 유기농 제품 중 40%를 내수용으로 판매하고 수출은 60%로 축소해 나갈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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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정부의 ‘국가 유기농 개발 전략(2017~2022)’ 주요 골자

전략

1. 유기농 농업에 관한 연구 진흥 및 지식혁신 전파

2. 유기농 생산 및 서비스 개발

3. 유기농 농업 마케팅 및 서비스 개발, 태국 유기농 농업표준 개발 ?

4. 유기농 농업 유관 부처간 협력 및 통합 관리

목표

1. 유기농 경작지 60만 라이로 증대

2. 2021년까지 관련 농업종사자 수 3만 명으로 증대

3. 국내 생산 (유기농) 제품의 내수 소비 비중을 40%로 확대하고 수출 비중은 60%로 축소 ?

4. 유기농 농업 관행 장려(지원)

비고

초기 유기농 개발전략 시행기간은 2017~2021년이었으나 2019 9월 추진기간을 2022년까지로 1년 연장 결정

자료: 농업협동부, 정부공보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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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기농 제품 표준) 농산물 및 식품표준국은 태국 내 생산된 유기농 제품의 품질 기준을 수립하는 역할을 담당

??? - 농산물 및 식품표준국 규정 1(생산, 가공, 라벨링, 마케팅)에 따르면 최종 생산물 중량의 최소 95% 이상이 유기농 원료를 사용하여 제조되었을 경우 제품 라벨에 유기농이라는 용어 사용이 가능

??? - 제품 원료의 70~95%가 유기농으로 이루어졌을 경우 본 제품은 유기농 원료를 포함하고 있다는 문구 삽입이 가능하고 유기농 제품의 경우 제품 라벨에 유기농 원료의 비중을 표기하도록 규정


태국 유기농 농산물 라벨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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