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자동차 정비산업 현황
- 중고차 및 보증기간 경과 차량 증가로 차량 정비 수요는 꾸준 -
- 순정부품 선호되나 가격문제로 비순정부품도 잘 받아들여지는 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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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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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년 기준 태국 내 등록 차량 대수는 3955만 대로 파악되며, 태국 산업부 산하 산업작업국 통계에 따르면 태국 내 자동차 애프터 마켓 산업 투자 규모는 1678억 밧(55억 5983만 달러), 관련 종사자 수는 약 8만9천 명, 서비스센터 숫자는 약 6430개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됨.
??? - 산업작업국은 자동차 관리 및 수리 서비스, 트레일러/삼륜차/자전거 관리 및 수리 서비스, 녹 방지(anti rust) 서비스, 세차 서비스 4가지 분야를 공인(단, 면적이 최소 400제곱미터(㎡) 이하의 정비소는 공인 대상에서 제외)
??? - 산업작업국에 등록되지 않은 소규모 정비소 및 서비스센터 포함 시 실제 서비스 센터 수는 6천여 개 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추산
??? - 우리나라와는 달리 태국에서는 유료세차 서비스를 받는 경우가 드물어 등록된 세차 서비스 업체는 24개에 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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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내 자동차 애프터 마켓 현황(2018년 기준)
(단위: 백만 밧, 명, 개)
서비스 구분 |
투자 규모 |
종사자 |
센터 수 |
자동차 수리 및 정비 |
167,312.3 |
88,104 |
6,318 |
트레일러, 삼륜차, 자전거 정비 |
210.4 |
376 |
44 |
자동차용 녹슴 방지 서비스 |
248.7 |
473 |
44 |
세차 서비스 |
57.5 |
118 |
24 |
합계 |
167,828.8 |
89,071 |
6,430 |
자료: 산업작업국(Department of Industrial 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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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국 내?정비 서비스 센터는 크게 딜러 서비스센터, 체인형 서비스센터, 산업부 산업작업국 공인 독립 정비소, 비공인 독립 정비소의 4가지 형태로 구분됨.
??? - 각 종류별로 타깃 고객 및 제공 서비스, 서비스 비용 등에 편차가 큰 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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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별 태국 자동차 정비 센터 및 특징
구분 |
딜러?서비스센터 |
체인형 |
독립 정비소(공인)* |
독립 정비소 |
특징 |
- 보증기간 내의 비교적 신차수리 수요가 많은 편임 ? |
- 표준화된 서비스 제공 - 일부는 타이어 제조사와 연계 |
- 자체 관련 작업이 대다수 - 일부 자동차 광택 서비스 제공 |
- 제한된 범위의 정비서비스 제공 |
주요 서비스 제공 내역 |
- 자동차 정기검사 - 각종 수리 및 자동차 광택서비스 |
- 자동차 점검 - 주로 타이어, 윤활유 등 소모품 교체 서비스 |
- 자동차 점검 - 각종 수리 및 자동차 광택서비스 |
- 자동차 점검 - 소규모 부품 교체 |
정비소 숫자 |
2000개 이상 |
560개 이상 |
800~1000개 |
1만 개 |
장단점 |
- 정비능력 최상 - 표준화된 서비스, 순정품 사용 - 오랜 대기 시간 |
- 표준화된 서비스 제공 - 대기 시간이 짧아 편리 |
- 미등록 정비소 대비 높은 신뢰도 - 일부는 보험회사와 연계 |
- 수리비용이 저렴 |
주: 작업장 면적이 최소 400제곱미터(㎡) 이상인 경우 산업부 산업작업국
자료: 딜러숍 및 전문정비소 홈페이지, Ipsos Business Consulting, 태국 상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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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형별 태국 자동차 정비센터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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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성차 딜러 서비스센터) 완성차 브랜드의 딜러숍 내 쇼룸과 함께 정비센터를 운영하거나 독립 수리센터를 두고 자사 브랜드의 자동차 수리 및 관리를 담당
??? - 순정품을 사용하고 엔지니어의 수준이 가장 높아 신뢰도가 가장 높은 반면 서비스 비용이 가장 비싸고(시간당 노동비 청구)? 수리를 위한 대기 시간 및 수리 기간이 가장 긴 편임.
??? - 태국 내 최대 자동차 생산 및 판매 브랜드인 도요타의 서비스센터가 태국 전역에 469개로 가장 많으며, 이수즈, 미쓰비시, 혼다 서비스 센터가 전국적으로 각각 385개, 220개, 218개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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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서비스 센터 이미지(방콕 락씨 지역)
자료: 현대자동차(태국)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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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인형 서비스센터) 체인형 서비스센터는 주유소 또는 쇼핑몰 근방에 주로 위치하며, 미쉐린 타이어, 브릿지스톤 타이어 등 자동차 타이어 회사들과 연계하여 서비스를 공급하는 경우가 많음.
??? - 주요 체인형 서비스센터로는 비퀵(B-Quik), 콕핏(Cockpit), 오토 카 앤드 타이어(A.C.T) 등이 있으며, 프랜차이즈 방식보다는 직영 방식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더 많은 편임.
??? - 판매하는 제품이나 제공하는 서비스는 타이어교체, 브레이크/배터리/충격완화기/냉방시스템/윤활유 및 필터 관련 서비스로 대동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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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내 주요 체인형 자동차 서비스 센터 정보????????????????????????????????
브랜드(기업명) |
회사 정보 |
매출액(백만 밧) |
비고 |
Cockpit
|
ㅇ 설립연도: 1986년 ㅇ 지점수: 195개 ㅇ 웹사이트https://www.cockpit.co.th |
12,377.9 ? |
? 브릿지스톤(Bridgestone)과 연계 ? 일부는 직영, 일부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 |
B-Quik
|
ㅇ 설립연도: 2003년 ㅇ 지점수: 146개 ㅇ웹사이트: https://www.b-quik.com/en/index |
7,138.9 |
? 직영 방식으로 운영 ? 타이어교체, 브레이크 수리/교환, 배터리 교체, 충격완화기, 냉방 시스템, 윤활유 및 필터 교체 |
Bridgestone Auto Care & Tire (A.C.T) (Bridgestone A.C.T (Thailand) Co., Ltd.)
|
ㅇ 설립연도: 1996년 ㅇ 지점수: 77개 ㅇ 웹사이트: http://www.bsact.co.th/ |
1,818.0 |
? 브릿지스톤(Bridgestone)과 연계 ? 직영 방식으로 운영 ? 라자다의 라즈몰(Laz)과 연계 ? 타이어교체, 브레이크 수리/교환, 배터리 교체, 충격완화기, 윤활유 교체 및 자동차 점검 실시 등 |
Tyre Plus (Tyreplus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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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설립연도: 2002년 ㅇ 지점수: 132 ㅇ웹사이트: https://www.tyreplus.co.th/en/ |
198.0 |
? 미쉐린(Michelin)과 연계 ? 일부는 직영, 일부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 |
AutoBac Siam AutoBacs Co., Ltd.
|
ㅇ 설립연도: 2006년 ㅇ 지점수: 16 ㅇ웹사이트: https://www.autobacs.co.th/ |
152.8 |
? 직영 방식으로 운영 ? 전 지점 방콕소재 |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사업등록국(DB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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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인 독립 정비소) 작업장 면적이 최소 400제곱미터(㎡) 이상의 정비소는 태국 산업부 산업작업국의 공인이 필요하며 전기공, 자동차 수리공, 광택공, 찌그러짐 수리공 등 적어도 2~4개 분야의 전문 기술자들을 보유
??? - 독립 정비소들에서는 자동차 차체 및 광택 서비스를 받는 경우 통상 6개월간의 보증 기간을 부여
??? - 전문 정비소들은 전국적으로 800~1000개 가량 분포해 있으며 자동차 보험회사와 연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음.
? ??- 정비소에서 전문 자동차 브랜드 딜러숍을 통해 구매한 자동차 부품을 취급하는 경우 정비소 내 해당 브랜드의 로고와 함께 전문적인 작업이 가능함을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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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 정비소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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