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인도네시아 항공산업 및 MRO 시장 분석

- 지리적 특성 및 인구수 등으로?항공산업 및 MRO 시장 잠재성?커 -

- 인도네시아 정부는 항공산업?외국인 직접투자 장려 -



?

□ 인도네시아 항공산업 MRO?시장 성장 여건


? ㅇ 인도네시아의 항공산업은 국가의 지리적 특성 및 인구 수의 측면에서 잠재력이 큰 산업이며, 5%대의 경제성장률 유지, 중산층의 증가 및 저가 항공사의 사업 확장으로 인해 최근 인도네시아 항공 및 MRO 산업이 발전하고 있음.

??? - 인도네시아는 1만7,000개 이상의 섬으로 구성돼 있으며, 동서로 약 5,200km, 남북으로 약 2,000km에 이르는 군도 국가로?항공기는?필수 불가결한?교통수단임.??


? ㅇ 인도네시아 정부는 국가 수입원 확보를 목적으로 관광산업을 육성하고 있으며, 이는 항공산업으로의 발달로 연결될 것임.

??? - 조코위 정부는 인도네시아 전역에 발리와 같은 관광지를 구축하는 프로젝트 이행을 지시했으며 이를 통해 10개의 지역이 인도네시아의 주요 관광지가 될 예정임.

?

? ㅇ 여객 운송뿐 아니라 화물운송분야 또한 발전하게 되면서 전반적으로 물류 인프라 시스템이 개선될 수 있을 것임.

?

? ㅇ IATA(국제항공운송협회,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2020년에 세계 10대, 2034년에는 중국, 인도, 미국, 영국과 함께 세계 5대 항공산업 국가로 부상할?것으로 평가됨.

?

? ㅇ IATA는 인도네시아의 항공운송시장은 지금 추세 하에 20년 내 219%까지 성장할 것이며,?2037년까지 2억6800만 건의 여정이 추가로 발생할 것으로 전망함.

?

□ 인도네시아 항공기 여객 운송 현황


? ㅇ 인도네시아 중앙통계청(Badan Pusat Statistik, BPS)에 따르면?2014년부터 2017년까지 도착, 출발 항공기 탑승객 및 항공기 수가 증가하고 있음.


? ㅇ 국내선의 환승이 증가한 것은?국내외 다양한 지역으로 이동하는 항공기 탑승객 수가 증가하기 때문이며, 국제선의 환승이 소폭 감소한?것은 항공 노선 재편작업을 통한 직항 노선의 증가 등에 기인함.

?

국내선 여행객 및 항공기 수 규모 및 동향

구분

2013

2014

2015

2016년

2017년

여행객 수()

도착

73,594,917

71,625,696

72,563,813

83,349,974

90,744,365

출발

77,568,403

73,889,533

75,593,248

87,208,889

95,401,545

환승

8,020,644

6,955,759

7,048,233

8,138,360

11,363,232

항공기 수()

도착

796,788

768,658

790,779

896,489

969,580

출발

800,193

769,762

791,763

894,104

972,863

자료: 인도네시아 중앙통계청(BPS), 2018년 및 2019년은 데이터 없음(2019.8)

?

국제선 여행객 및 항공기 수 규모 및 동향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여행객 수()

도착

13,221,004

13,694,482

13,625,109

14,801,001

16,665,035

출발

13,136,131

13,245,568

13,175,804

14,462,373

16,253,259

환승

122,295

65,877

68,809

81,061

80,596

항공기 수()

도착

89,375

106,827

95,647

99,054

109,248

출발

89,478

107,353

95,623

99,189

110,084

자료: 인도네시아 중앙통계청(BPS), 2018년 및 2019년은 데이터 없음

?

□ 인도네시아 공항 주요 프로젝트 현황


? ㅇ 인도네시아 정부는 공항 인프라 개선을 통한 물류 인프라 구축을 도모해오고 있음.

?

? ㅇ 2018년 5월,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찌르본(Cirebon) 지역에 꺼르따자띠(Kertajati) 공항 운영을 정식으로 명했으며, 2019년에는 꿀론 쁘로고(Kulon Progo) 지역에 족자카르타 신 국제공항 프로젝트를 완료했음.

?

? ㅇ 현재 정부는 동부 누사뜽가라(Nusa Tenggara)의 라부안바조(Labuan Bajo) 지역에 코모도 공항(Komodo airport)을 건설하기 위한 3조 루피아 규모의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데, 2019년 3월까지 정부에서 계약차 입찰을 진행했으며, 2020년 건설공사가 시작될 예정임.

?

? ㅇ 이외에도 자카르타 국제공항으로 알려진 수까르노 하따 국제공항(Soekarno Hatta International airport)의 제4터미널 건설, 동부 자바의 끄디리 공항(Kediri airport), 불를릉(Buleleng) 지역의 북부 발리공항(North Bali airport) 건설 등의 프로젝트가 추진될 예정임.

?

□ 인도네시아?항공산업이 직면한 최신 이슈: 항공임 인상


? ㅇ 현재 인도네시아 항공산업이?직면한 가장 큰 난제는 2018년 말 이후로 항공임이 상승한 점으로, 인도네시아 교통부가 항공임의 상한선과 하한선을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가격 하한선이 상승하고 있는 추세임.

??? - 예를 들어 자카르타(Jakarta)-수라바야(Surabaya) 노선의 가격은 35.3% 상승했으며, 자카르타(Jakarta)-메단(Medan) 노선의 가격은 34.2%, 자카르타(Jakarta)-마까사르(Makassar) 노선의 가격은 60.7% 상승했음.

??? - 자카르타에서 싱가포르로 가는 항공권의 가격이 수라바야 행 항공권의 가격보다 훨씬 저렴할 수도 있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고 있음.

??? - 게다가 Lion Air와 같은 저가 항공사(LLC)는 무료 수하물 서비스를 더 이상 운영하지 않고 있음.

??? - 항공임 인상 전, LCC 항공의 항공임은 편도 기준 60만 루피아에서 80만 루피아 선이었으나, 현재 이 가격은 편도 기준 110만 루피아에서 130만 루피아로 폭등했는데, 이는 수하물이 포함되지 않은 가격임. 20kg 수하물이 포함될 경우, 여행객은 편도 여정에 150만 루피아에서 170만 루피아를 지불해야 함.??

?

? ㅇ 항공임 인상은 인플레이션율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실제로 BPS에 따르면 2019년 초의 인플레이션은 항공임 상승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음.

?

? ㅇ 항공임의 인상은 인도네시아인들이 항공기가 아닌 기차 및 선박 등의 다른 운송 수단을 선택하도록 하는 경향이 있음.

??? - 이는 르바란 기간의 여행객 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인도네시아 교통부에 따르면, 르바란* 7일 전부터 36개 공항에서 여행객 수가 27.23% 감소했음.

??? * 주: 이슬람 최대의 종교휴일로, 금식기간 후의 연휴를 말함.

??? - 2018년 르바란 기간에 항공기 탑승객 수가 236만 명이었던 반면, 2019년 르바란에는 172만 명에 불과했던 것으로 나타났음.??

?

? ㅇ 소비자들은 LCC항공 이용 시 항공기의 잦은 연착, 허술한 수하물 관리 체계, 오버부킹(Overbooking) 등의 시스템 오류를 경험함에 따라 이용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2018년 10월에는 보잉 737 MAX 8 기종의 Lion Air JT 610 항공편이 추락해 189명이 사망하는 등 LCC의 안전성에도 의혹이 제기되고 있음.

?

? ㅇ 항공임의 인상과 관련, 가루다 인도네시아 그룹(Garuda Indonesia Group)과 라이온에어 그룹(Lion Air Group)의 시장 독점에 대한 의혹이 제기됐음.

??? - 공정경쟁감시위원회(Komisi Pengawas Persaingan Usaha, KPPU)는 이 두 항공사가 행한 가격 담합 의혹에 대해 조사했으며, 공정경쟁감시위원회(KPPU)는 이와 연관된 7개 항공사를 특정한 바 있음. ?

??? - 여기에는 가루다 인도네시아(Garuda Indonesia), 시티링크(Citilink), 스리위자야에어(Sriwijaya Air), 남에어(NAM Air), 라이온에어(Lion Air), 윙스에어(Wings Air), 바띡에어(Batik Air)가 해당됨.

??? - 상기 7개 항공사는 시장 독점 및 불공정 사업 경쟁 금지에 관한 1999년 규정 제5호의 5조 및 11조를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음.

?

? ㅇ?항공산업 구조가 다른 일반 산업에 비해 이해관계자가 많고 다양한 변수에 영향을 받음과 동시에 많은 영역을 포괄하고 있어, 이러한 혐의와 관련한 증거를 찾기는 어려울 것임.

??? - 항공산업은 자본 및 노동 집약적이며, 운영이 복잡하고 이윤이 적으며, 연료 가격 및 환율과 같은 다른 문제들에도 영향을 쉽게 받는 경향이 있음.

?

? ㅇ 항공임 상승은 인플레이션율 및 호텔의 점유율 감소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관광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됨.

??? - 따라서 정부는 국영 석유기업인 뻐르따미나(Pertamina)사에 연료 가격을 낮춰 달라고 요청하고, 티켓 가격의 상한선을 낮추는 등 여러 노력을 해 왔으나 항공권 가격은 여전히 높음.

?

□ 이슈에 대응하는 정부 정책: 투자유치를 통한 공정한 경쟁체계 확보


? ㅇ 조코위 대통령은 외국 항공사가 인도네시아에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한 투자를 개방할 것이라고 언급했으며, 대통령은 향후 인도네시아에서 많은 항공사들이 사업을 운영해 항공임 가격이 합리적인 선에서 책정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음.

?

? ㅇ 교통부는 현재 국내 항공산업에 외항사의 진출 가능성을 타진하는 상황이며, 젯스타항공(Jet Star)과 스쿠트항공(Scoot)이 인도네시아에서 사업을 확장하는데?관심이 있는 것으로 현지 언론에 보도됐음.??

?

? ㅇ 인도네시아에서 사업을 운영하고자 하는 외국 항공사의 경우, 항공 관련법인 2009년 법률의 제1호를 준수해야 하며, 현재 외국인직접투자 지분율 규정에 의하면, 국내 상업 항공사는 국내 기업이 51%의 지분을 소유해야 하며 외국 기업은 49%의 지분을?소유할 수 있음.

?

? ㅇ 최근 정부는 정부령 2019년 제50호(PP Nomor 50 Tahun 2019) 특정 운송 장비의 수입 시 부가가치세(VAT) 면제에 관한 법규를 제정했음.

??? - 해당 규정은 항공기 및 그 부품에 부가가치세가 부과되지 않음을 명시하고 있어, 이를 통해 항공산업 내에서의 건전한 가격 경쟁이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 ㅇ 정부는 항공산업을 위한 특별경제구역(SEZ, Special Economic Zone)을 구축할 계획이나, 이는 두 주요 항공사 그룹인 가루다 인도네시아 그룹과 라이온에어 그룹이 MRO 프로젝트에 협력할 수 있을 경우 이행될 수 있을 것임.

?

□ 인도네시아 항공산업 MRO 시장규모 동향


? ㅇ 인도네시아 항공산업?규모 및 동향?

??? - 유로모니터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항공기 시장 및 항공기/우주선용 엔진시장의 규모가 평균 5.98%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음.

??? - 2018년 항공기 시장의 규모는 6억2,440달러였으며 항공기 및 우주선용 엔진시장의 규모는 6억3,590억 달러였음.

??? - 2018년 총시장규모는 2017년 11억3000만 달러에 비해 11.25%?증가한?12억6000만 달러를 기록했음.

??? - 항공기 시장 규모의 변동에는 환율 요인도 크게 작용하는데, 이는 항공기에 대한 대금이 달러로 지불되기 때문임.


항공기 및 우주선 시장 규모 동향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항공기

583.4

411.9

436.9

600.2

624.4

항공기 및 우주선용 엔진

418.5

674.7

658.2

532.7

635.9

총계

1,001.90

1,086.60

1,095.10

1,132.90

1,260.30

자료: 유로모니터(2019.9)

?

??? - 항공기 시장 규모는 정부 정책으로부터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는데, 일례로 교통부는 2016년 항공 안전의 개선을 목적으로 항공기 운용에 대한 새로운 규정을 발표했음.

??? - 새 규정은 연식이 10년 이상된 상업용 항공기와 15년 이상된 화물기의 수입을 금지하며, 연식이 30년 이상된 항공기의 사용을 금지함.

??? - 30년 이상 된 항공기를 운항하는 항공사들은 이를 36개월 내에 중단해야 하며,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항공기 등록이 자동으로 취소되며, 항공사는 그 자격을 상실할 수 있음에 따라 인도네시아의 신규 항공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 ㅇ 인도네시아 MRO 시장 규모 및 동향

??? - 프로스트앤설리번(Frost and Sullivan)은 인도네시아 항공산업이 긍정적인 환경에 있다고 분석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 국가들 중 상업용 항공기의 유지보수, 수리 및 정밀검사(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MRO)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는 것으로 발표

??? - 2018년 인도네시아서 항공사들의 MRO에 대한 총 지출규모는 13억4,89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9년의 MRO 지출규모는 2018년보다 6.29% 증가한 14억3,38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함.

??? - 2018년의 인도네시아 MRO?시장 트렌드는 다음과 같음.

?

(1) 보잉사에서 제조한 항공기에 대한 MRO 지출 비용은 인도네시아의 총 MRO 지출의 56%인 7억6000만 달러, 에어버스 모델에 대한 MRO 지출 비용은 점유율 28%에 해당하는 4억81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나머지 2억300만 달러는 기타 업체의 지출비용임.

(2) 인도네시아 전체 항공사 중 가루다 인도네시아의 MRO 지출이 전체 MRO 지출의 34%를 차지했으며, MRO 서비스 중 부품 및 엔진 분야에서 대부분의 지출이 발생했음.? ?

(3) 항공기 구성에 따라 라이온에어, 스리위자야에어, 시티링크 인도네시아, 윙스 아바디 항공 등 LCC 항공사의 MRO 지출이 증가하고 있으며,?2018년 총 MRO 지출의 46.6%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4) MRO 총 지출비용 중에서 부품 부문에 대한 지출은 37%를 기록했으며, 엔진 및 라인 부문에 대한 지출은 이보다 큰 49%의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나머지 14%는 개조 및 기체 중정비 항목에 지출됐음.

?

2018 인도네시아 MRO 비용 지출 현황

(단위: 백만 달러)

자료 : Frost and Sullivan(2019)

?

??? - Frost and Sullivan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MRO 항공산업에 여러 성장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첫번째로는 항공기 유형이 다양하지 않으며, 항공사 MRO 수직 통합으로 사업이 능률화됐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 항공사들이 3 물류 서비스 제공 업체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게 경우 MRO 사업의 재고 비용 감소로 이어질 있을 것으로 분석됨.

??? - 두 번째로는?다양한?종류의?부품 지원 계약 자산 관리 서비스에 대한 수요 발생임.

??? - 가루다 인도네시아와 같은 대형 항공사(legacy carrier)들은 재고 비용 감축과 동시에 자산 관리 서비스를 원하는 상황임.

??? - 부품 수리 교체는 단일 혹은 소규모의 부품 공급업체에 외주를 주는 것이 것이 일반적으로 선호되는데, 이는 이러한 방식이 항공사의 관리 비용을 절감할 있고, 미래의 MRO 비용을 예측 가능하게 항공사가 체계적인 현금 흐름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기 때문임.

?

□ 인도네시아 항공 MRO 관련 제품 수입규모 동향

?

? ㅇ 인도네시아의 항공기 부품 관련 제품에 대한 수입 의존도는 높은 편이며, 항공기 우주선 주요 부품에 대한 수입 동향은?아래와 같음.


? ㅇ 미중 무역분쟁 보호무역주의가 대두되고 원부자재가격 하락, 유가 요인 여러 변수에 의해 글로벌 경기가 둔화 2019년에는 항공기 관련 제품의 수입 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49.1% 감소했음.

?

인도네시아 주요 항공기 부품 수입규모 동향

(단위: 달러)

제품명

HS Code

2016

2017

2018

2018. 1~7

2019. 1~7

항공기용 타이어

4011.30.00

8,545

15,323

6,676

4,066

4,067

0 Comments

OHP필름 A3 (레이저프린터용)100매
칠성상회
만들기대장-역대 대통령 입체 책만들기
칠성상회
대영케미컬 올뉴모닝JA M9Y 밀키베이지 카페인트 스프레이 자동차
칠성상회
그랜드카니발 성에방지커버 자동차 앞유리 커버 덮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