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기자동차 생산 기업, 콜택시 앱 시장 진출로 성장 동력 찾아
- 2020년 이후 중국 전기자동차에 대한?정부 보조금 지원 정책?폐지 전망 ?
- 전기차 생산 기업, 콜택시 앱과?제휴를 확대하는 등 성장 동력 확보 나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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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전기자동차 시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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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시장규모
????- 2018년 기준 중국 전기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59.9% 증가한 127만 대이고,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61.6% 증가한 125만 6천 대임.
????- 중국 전기자동차 시장은 정부 보조금으로 빠르게 성장하여 자동차 전체 생산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11년의 0.04%에서 2018년 4.54%에 이르렀으며, 2019년에는 5.72%에 달할 전망임.
?? - 그러나, 2019년에 들어 중국 자동차 시장의 신차 구입 수요가 급감함에 따라 작년까지 이어온 전기차동차 판매량 급증?추이가 지속될 수 있을지 업계에서 다소 보수적인 의견이 나오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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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2018년 중국 전기자동차 생산량 및 판매량 규모
(단위: 만 대)
자료원: 전망산업연구원(前瞻???究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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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정부 정책 변화
????- 장기간에 걸친 정부의 전기자동차 지원 정책으로 인해 많은 자동차 제조사가?보조금을 지원받기 위해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있어 제품 경쟁력이 뒤떨어지는 결과를 초래
??? -?2019년 3월 26일 중국 재정부가 발표한 《전기 자동차의 재정지원 정책에 대한 보완 통지》는 기업의 전기자동차 지원 정책 신청조건을 더욱 까다롭게 규정함.
????- 전기자동차에 대한 보조금은 2017년 6단계로 나누어 지원했던 것을 2019년에는 3단계로 나누어 지원할 예정.
??? ????- 연속 주행 가능한 거리가 250km 이하인 전기자동차는?보조금을 받을 수 없게 되고, 또한 혼합형 전기자동차는?보조금이 2018년 2만 2천?위안에서 2019년 1만 위안으로 감소함.
????- 2020년을 기점으로 중국 정부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정책을 전부 폐지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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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중국 전기 자동차 보조금 지원 정책 변화 추이
구분 |
연속주행거리R(km) |
2017년 |
2018년 |
2019년 |
전기자동차 |
100 |
2만 위안 |
0 |
0 |
150≤R<200 |
3.6만 위안 |
1.5만 위안 |
0 |
|
200≤R<250 |
3.6만 위안 |
2.4만 위안 |
0 |
|
250≤R<300 |
4.4만 위안 |
3.4만 위안 |
1.8만 위안 |
|
300≤R<400 |
4.4만 위안 |
4.5만 위안 |
1.8만 위안 |
|
400≤R |
4.4만 위안 |
5만 위안 |
2.5만 위안 |
|
혼합 동력 자동차 (하이브리드) |
R<50 |
2.4만 위안 |
2.2만 위안 |
1.0만 위안 |
자료원: 전망산업연구원(前瞻???究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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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전기자동차 업계, 콜택시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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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중국의 콜택시 시장은 빠르게 성장 중
????- 중국 콜택시 시장규모는 2014년?50억 달러에서?2018년?400억 달러로 성장하였으며, 2020년에는?640억 달러로 커질?전망임.
????- 디디(滴滴)는 중국의 최대 콜택시 앱으로 2018년 기준 사용자 규모가 4억 명이고 등록된 차량 기사는 약 5천만 명에 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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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지방 정부 별 정책 발표 ?(콜택시 신규 등록 차량을 전기자동차로 제한)
-(항저우) 시정부는 2018년 12월 27일 《항저우시 푸른 하늘 조성 계획》을 발표하여 2021년까지 항저우 콜택시를 전부 전기자동차로 전환한다고 밝힘. ? ?? - (선전) 2018년 12월 31일부로 선전시 콜택시 모두 전기자동차로 전환 완료됨. 기존 개인 차량으로 운영했던 콜택시일 경우 콜택시 운영회사에 기사로 취직하여 전기자동차를 임대하는 방식으로 진행함. ? - (산시성) 2018년 7월 29일 산시성 정부는 《친환경 푸른 하늘 조성 3개년 계획》을 발표하며 2020년까지 타이위앤(太原), 다퉁(大同), 창즈(?治) 등 11개 도시의 공공버스 및 콜택시를 전부 전기자동차로 교체할 것이라고 밝힘. ? ? ?? - (다롄) 2018년 10월 25일 콜택시 업계의 신규 등록 차량은 전부 전기자동차로 제한한다고 규정하였고, 2025년까지 다롄시 콜택시 모두 전기자동차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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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지역별 콜택시용 전기자동차에 대한 요구 조건 규정
????- 지역에 따라 요구 조건이 다르며 주요 도시의 콜택시용 전기자동차의 타이어 축간거리는 2650mm 이상이 많음.
????- 일부 지역에서는 연속 주행 가능 거리가 250km 이상이어야 하며 차량 가격, 배기량, 차량 사용연한 등의 조건도 지역에 따라 상이
주요 도시별 신에너지 자동차 영업용 택시 허가 기준
연번 |
도시 |
축간거리 |
차량 가격 |
출고연수 |
에너지 효율 기준? |
1 |
베이징 |
2,650mm 이상 |
- |
- |
? |
2 |
상하이 |
2,600mm 이상 |
- |
- |
? |
3 |
광저우 |
2,650mm 이상 |
- |
1년 미만 |
? |
4 |
선전 |
2,650mm 이상 |
- |
2년 이하 |
? |
5 |
항저우 |
2,600mm 이상 |
12만위안 이상 |
5년 이하 |
? |
6 |
우한 |
2,650mm 이상 |
12만위안 이상 |
3년 이하 |
신에너지차 효율 90kw 이상 |
7 |
다롄 |
2,700mm 이상 |
- |
3년 미만 |
신에너지차 효율 80kw 이상 |
자료원: 인터넷 콜택시?업계 SNS포털 (?????)
? ㅇ 전기자동차 생산기업의 콜택시 시장 진입
????- 중국 정부의 전기자동차 지원 정책이 둔화되는 시점에 생산 기업들은 급부상하는 콜택시 업계에 투자 및 제휴를 진행하여 산업 발전을 도모함.
생산기업명 |
연계 콜택시 앱 |
지리자동차(吉利汽?) |
차오차오추싱(曹操出行) |
상하이자동차(上海汽?) |
샹따오추싱(享道出行) |
BMW |
ReachNow |
창안자동차(?安汽?) |
창안추싱(?安出行) |
베이징자동차(北京汽?) |
디디추싱(滴滴出行), 화샤추싱(?夏出行) |
다중자동차(大?汽?) |
머졔추싱(摩捷出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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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① : 지리자동차(吉利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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