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中 전기자동차 생산 기업, 콜택시 앱 시장 진출로 성장 동력 찾아

- 2020년 이후 중국 전기자동차에 대한?정부 보조금 지원 정책?폐지 전망 ?

- 전기차 생산 기업, 콜택시 앱과?제휴를 확대하는 등 성장 동력 확보 나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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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전기자동차 시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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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시장규모

????- 2018년 기준 중국 전기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59.9% 증가한 127만 대이고,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61.6% 증가한 125만 6천 대임.

????- 중국 전기자동차 시장은 정부 보조금으로 빠르게 성장하여 자동차 전체 생산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11년의 0.04%에서 20184.54%에 이르렀으며, 2019년에는 5.72%에 달할 전망임.

?? - 그러나, 2019년에 들어 중국 자동차 시장의 신차 구입 수요가 급감함에 따라 작년까지 이어온 전기차동차 판매량 급증?추이가 지속될 수 있을지 업계에서 다소 보수적인 의견이 나오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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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2018년 중국 전기자동차 생산량 및 판매량 규모

(단위: 만 대)

자료원: 전망산업연구원(前瞻???究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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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정부 정책 변화

????- 장기간에 걸친 정부의 전기자동차 지원 정책으로 인해 많은 자동차 제조사가?보조금을 지원받기 위해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있어 제품 경쟁력이 뒤떨어지는 결과를 초래

??? -?2019년 3월 26일 중국 재정부가 발표한 《전기 자동차의 재정지원 정책에 대한 보완 통지》는 기업의 전기자동차 지원 정책 신청조건을 더욱 까다롭게 규정함.

????- 전기자동차에 대한 보조금은 2017년 6단계로 나누어 지원했던 것을 2019년에는 3단계로 나누어 지원할 예정.

??? ????- 연속 주행 가능한 거리가 250km 이하인 전기자동차는?보조금을 받을 수 없게 되고, 또한 혼합형 전기자동차는?보조금이 2018년 2만 2천?위안에서 2019년 1만 위안으로 감소함.

????- 2020년을 기점으로 중국 정부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정책을 전부 폐지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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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중국 전기 자동차 보조금 지원 정책 변화 추이

구분

연속주행거리R(km)

2017

2018

2019

전기자동차

100

2만 위안

0

0

150R<200

3.6만 위안

1.5만 위안

0

200R<250

3.6만 위안

2.4만 위안

0

250R<300

4.4만 위안

3.4만 위안

1.8만 위안

300R<400

4.4만 위안

4.5만 위안

1.8만 위안

400R

4.4만 위안

5만 위안

2.5만 위안

혼합 동력 자동차

(하이브리드)

R<50

2.4만 위안

2.2만 위안

1.0만 위안

자료원: 전망산업연구원(前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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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자동차 업계, 콜택시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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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중국의 콜택시 장은 빠르게 성장 중

????- 중국 콜택시장규모는 2014년?50억 달러에서?2018년?400달러로 성장하였으며, 2020년에는?640억 달러로 커질?전망임.

????- 디디(滴滴)는 중국의 최대 콜택시 앱으로 2018년 기준 사용자 규모가 4억 명이고 등록된 차량 기사는 약 5천만 명에 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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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지방 정부 별 정책 발표 ?(콜택시 신규 등록 차량을 전기자동차로 제한)

-(항저우) 시정부는 20181227항저우시 푸른 하늘 조성 계획을 발표하여 2021년까지 항저우 콜택시를 전부 전기자동차로 전환한다고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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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전) 2018년 12월 31일부로 선전시 콜택시 모두 전기자동차로 전환 완료됨. 기존 개인 차량으로 운영했던 콜택시일 경우 콜택시 운영회사에 기사로 취직하여 전기자동차를 임대하는 방식으로 진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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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시성) 2018년 7월 29일 산시성 정부는 《친환경 푸른 하늘 조성 3개년 계획발표하며 2020년까지 타이위앤(太原), 다퉁(大同), 창즈(?) 11개 도시의 공공버스 및 콜택시를 전부 전기자동차로 교체할 것이라고 밝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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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롄) 2018년 10월 25일 콜택시 업계의 신규 등록 차량은 전부 전기자동차로 제한한다고 규정하였고, 2025년까지 다롄시 콜택시 모두 전기자동차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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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지역별 콜택시용 전기자동차에 대한 요구 조건 규정

????- 지역에 따라 요구 조건이 다르며 주요 도시의 콜택시용 전기자동차의 타이어 축간거리는 2650mm 이상이 많음.

????- 일부 지역에서는 연속 주행 가능 거리가 250km 이상이어야 하며 차량 가격, 배기량, 차량 사용연한 등의 조건도 지역에 따라 상이


주요 도시별 신에너지 자동차 영업용 택시 허가 기준

연번

도시

축간거리

차량 가격

출고연수

에너지 효율 기준?

1

베이징

2,650mm 이상

-

-

?

2

상하이

2,600mm 이상

-

-

?

3

광저우

2,650mm 이상

-

1년 미만

?

4

선전

2,650mm 이상

-

2년 이하

?

5

항저우

2,600mm 이상

12만위안 이상

5년 이하

?

6

우한

2,650mm 이상

12만위안 이상

3년 이하

신에너지차 효율 90kw 이상

7

다롄

2,700mm 이상

-

3년 미만

신에너지차 효율 80kw 이상

자료원: 인터넷 콜택시?업계 SNS포털 (?????)


? ㅇ 전기자동차 생산기업의 콜택시 시장 진입

????- 중국 정부의 전기자동차 지원 정책이 둔화되는 시점에 생산 기업들은 급부상하는 콜택시 업계에 투자 및 제휴를 진행하여 산업 발전을 도모함.


생산기업명

연계 콜택시 앱

지리자동차(吉利汽?)

차오차오추싱(曹操出行)

상하이자동차(上海汽?)

샹따오추싱(享道出行)

BMW

ReachNow

창안자동차(?安汽?)

창안추싱(?安出行

베이징자동차(北京汽?)

디디추싱(滴滴出行), 화샤추싱(?夏出行)

다중자동차(大?汽?)

머졔추싱(摩捷出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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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① : 지리자동차(吉利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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