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플라스틱 주방용품 시장동향
-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관리가 간편한 플라스틱 식기 사용 증가 추세 -
- 러시아 환경부의 일회용 플라스틱 규제 검토로 다회용기?판매량 상승할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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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명 및 HS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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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상품명: 플라스틱으로 만든 식탁용품과 주방용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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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HS Code: 3924.10
□ 시장규모 및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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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을 규제하고 2018년 10월 유럽 연합에서 2021년까지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의 판매를 금지하겠다고 발표하자, 러시아에서도 이러한 추세에 관심을 갖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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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2019년 5월 러시아 환경부 장관 Dmitry Kobylkin이 일회용 플라스틱 식기 판매 금지를 검토 중이며, 이미 많은 소매업체들이 이를 지지하고 있다고 언급함. 또한,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 금지는 매년 10~20%씩 진행되어 총 5년에서 10년정도 걸릴 것이라고 덧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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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2016년 기준 러시아?플라스틱 제품 시장은 6% 성장했으며, 1년에 약 140억개의 제품이 생산됨. IndexBox의 연구에 따르면 플라스틱 식기 중 컵과 접시가 77%로 가장 많이 팔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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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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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플라스틱 주방용품 국가별 수입동향 (HS Code 3924.10 기준)
(단위: 천달러, %)
주: 2018년도 수입액 기준 정렬
자료: GTA (19.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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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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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러시아의 한국산 플라스틱 주방용품(HS Code: 3924.10) 수입액은 2018년 기준 약 44만 달러로 수입국 20위를 차지, 전체 수입액(약 9천만 달러)의 0.5%를 기록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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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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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플라스틱 주방용품 제조업체 경쟁 현황
□ 유통구조
? ㅇ 플라스틱 주방용기의 경우 오프라인 판매점 (각종 대형 마트 등) 에서 판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IKEA 등 전문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경우가 많음. 또한 온라인 대형 쇼핑몰 (OZON 등) 에서도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음. 오프라인 / 온라인 판매 비중은 약 70% / 30% 가량으로 조사됨.
□ 관세율 및 규제, 인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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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플라스틱으로 만든 식탁용품과 주방용품 (HS Code 3924.10 기준) EAEU 수입관세는 6.5%, 부가가치세는 20%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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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 o 유통업체 Stockmann의 판매직원은 플라스틱 식기, 밀폐용기, 그 외 조리도구 등 많은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유리 제품에 비해 가볍고 안전하여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많다고 언급함.
? ㅇ 러시아의 소비 트렌드는 해당 연도의 경제 상황에 따라 달라짐. 2018년에 경제 상황이 안정되면서 기존 저렴한 플라스틱 식기보다 조금 더 고급스러운 밀폐용기 등의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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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러시아의 경우에도 1인가구가 증가하고 있어 기존 대가족 대비 식기 구매가 간소화되고 있으며, 설거지 등 유지관리의 편리성으로 인해 플라스틱 식기의 수요는 앞으로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러시아 대형 유통망 Auchan의 판매직원 Ms. Elena에 따르면 플라스틱 식기의 판매율이 기존 유리제품보다 높아지고 있으며, 편리하고 관리가 쉬운 것을 선호하는 1인 가구 증가에 발맞추어 이런 증가율이 점점 더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함.
자료: GTA, Vedomosti,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