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빠르게 성장 중인 신식 차 음료 시장
- 버블티, 과일차 음료로 대표되는 신식 차 음료?인기 -?
- 신식 차 음료의 시장규모, 매장 수 빠르게 성장 중 -
?
자료: 소후망(搜狐 ?)?
□ 신식 차 음료(新式茶?)의 개념
?
? ㅇ 신식 차 음료란?
??? - 신식 차 음료는 상급의 찻잎으로부터 다양한 방식을 통해 추출한 농축액을 원료로 하고 각종 신선한 우유, 크림, 치즈, 과일 등을 더하여 제조한 음료임. 현재 시장을 대표하는 신식 차 음료는 나이까이차(?盖茶, 차 음료 위에 두껍게 우유 크림을 덮은 것)와 과일 차가 있음.
??? - 신식 차 음료는 전통 차 음료에 비해 품질과 식감이 향상됐고 제조기술을 전문화해 음료 제조 속도, 모양, 식감 등을 향상시켰음. 신식차 음료의 이러한 강점은 소비자의 전통차 및 음료수 수요를 빠르게 대체하고 있음.
??? - 신식 차 음료는 주로 매장에서 판매되며, 주문 시 고객의 수요에 따라 즉석으로 제조함. 최근에는 휴대폰을 활용한 온라인 배달이 대중화돼 접근성이 향상됐음.
?
시차(喜茶)의 신식차 음료 및 신식 차음료 매장 이댄댄(1点点)
자료: 동방여성망(?方女性?), tuxi.com
전통 차 음료 및 신식 차 음료 비교
차 종류 |
제조법 |
식감 |
|
전통 차 음료 |
보이차, 우롱차, 녹차 등 |
찻잎 등을 우려내기 |
비교적 쓴 맛 |
신식 차 음료 |
과일차, 치즈차 등 |
찻잎 추출액에 치즈, 과일, 우유 등을 첨가 |
달콤하거나 과일의 상큼한 맛 등 다양한 맛 |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종합 정리
□ 중국 신식 차 음료 시장 발전 현황
? ㅇ 중국 신식 차 음료 매장 수 41만 곳 돌파
??? - 메이퇀디엔핑(美?点?)이 발표한 <2019 중국 음료산업 트렌드 발전 보고서(2019中??品行????展?告)>에 따르면 2018년 중국의 신식 차 음료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보임. 2018년 3분기까지 전국 신식 차음료 매장 수는 41만 개를 넘어섰고 1년 동안 74% 성장을 기록했음.
2016~2018년 중국 신식 차 음료산업 매장 수 추이
(단위: 만 개)
자료: 메이퇀 디엔핑(美?点?)
? ㅇ 인기를 얻고 있는 신식 차 음료
??? - 신식 차 음료는 더 좋은 품질과 다양한 맛을 강점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음.
??? - 치엔잔산업연구원(瞻???究院)이 2018년 발표한 <중국 신식 차 음료산업 시장 전망 예측 및 투자 전략 계획 분석 보고서(中?新式茶?行?市?前景???投??略??分析?告)>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신식 차 음료 매출액은 연평균 29.7%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2018년 408억2000만 위안의 매출을 달성함.
?
2014~2018년 중국 신식 차 음료 매출액
(단위: 억 위안)
자료: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究院)??
? ㅇ 상대적으로 성장이 정체돼 있는 중국 음료수 시장
??? - 중국 음료수 시장 규모는 2017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는 등 시장 규모 증가 속도가 점차 감소하고 있음.
????주*:?‘음료수’는 편의점, 마트 등에서 판매하는 포장된 음료를 의미하며 신식 차 음료를 포함하지 않는 개념으로 정의)
??? -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음료수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5.45%를 기록하며, 신식 차 음료의 2014년부터 2018년 연평균 성장률인 29.7%와 큰 차이를 보임.?
2012~2018년 중국 음료수 시장의 규모 및 증가 속도
(단위: 억 위안)
자료: 국가통계국?
?
□ 신식 차 음료 트렌드 및 주요 기업
?
? ㅇ 2, 3선 도시에 빠르게 전파되는 신식 차 음료
??? -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究院)의 보고서에 따르면, 도시의 크기가 작을수록 즉석 차 음료 매장 개수의 증가 속도가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남. 2018년 2선 도시의 차 음료 매장 수 증가율은 이미 120%를 기록했고 3선 및 그 이하 도시의 매장 수 증가는 138% 증가를 기록함. 이는 기존 1, 2선 도시에 보급됐던 신식 차 음료 업계가 2선 및 3선 이하 도시에도 빠르게 확장되고 있음을 의미함.
?
2018년 도시별 신식 차 음료 매장 수 증가 추세
자료: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究院)
?· 신1선(新一?)도시: 제일재경(第一??)· 신1선도시연구소(新一?城市?究所)가 중국 338개 지급(地?) 이상의 도시 순위에 따라 선별한 개념으로, 2019년 신1선도시는 15곳으로 청두, 항저우, 충칭, 우한, 시안, 수저우, 천진, 난징, 창사, 정저우, 둥관, 칭다오, 선양, 닝보, 쿤밍 등임. |
?
? ㅇ 신식 차 음료의 주 소비층: 1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여성
??? - 중상청보망(中商情??)이 발표한 <2019 신식 차 음료산업 시장전망 연구 보고서(2019新式茶?行?市?前景?究?告)>에 따르면 80허우, 90허우, 00허우로 대표되는 젊은층이 큰 소비 비중을 보이고 있음. 연령으로는 16~25세와 26~35세 집단이 주요 소비 집단이며, 전체 소비 집단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각각 50.21%, 40.53%로 총 90.73%를 차지함. 이 중 여성의 비율이 60%로 남성보다 높게 나타남.
소비자 연령 분포 현황? ???????????????????????????????????????????? ???????????소비자 성별 분포 현황
자료: 중국산업연구원(中商???究院)
? ㅇ 주요 브랜드
??? - 최근 몇 년간 신식 차 음료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음. 중국 신식 차 음료 시장에서 좋은 품질로 시장을 점유한 브랜드로는 코코나이차(Coco?茶), 이디댄댄(一点点), 루구제차(鹿谷制茶) 등이 있음.
?
2018년 기준 주요 신식 차 음료 브랜드
자료: 소후망(搜狐?), 각 브랜드 홈페이지
?
□ 신식 차 음료의 성장 원인
? ㅇ 소비자의 건강과 입맛을 충족하는 신식 차 음료
??? - 현대인들의 생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더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을 찾기 시작함. 신식 차 음료는 소비자가 주문한 음료를 즉석으로 제조하기 때문에 포장제품에 비해 더욱 신선한 재료를 사용할 수 있음.
??? - 신식 차 음료 브랜드들은 차 음료에 각종 과일, 우유 및 크림, 버블 등을 추가해 상품을 다양화하고 있음. 소비자는 음료를 주문할 때 당도(糖度), 얼음의 양, 버블의 종류 등을 개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음. 이렇듯 다양한 제품의 구성 및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맞춤형 음료 제조를 통해 소비자의 세분화된 욕구를 만족시키고 있음.
? ㅇ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배달 준문
??? - 인터넷의 발달에 따라 온라인 셀럽, 온라인 마케터, 뉴미디어(인터넷 신문, 블로그, 소셜미디어 등)를 이용한 홍보는 대중화됐음. 신식 차 음료 브랜드의 타깃 고객들은 뉴미디어에 비교적 노출이 많은 젊은 연령대로 각 브랜드들은 이러한 채널을 통해 이러한 젊은 고객들을 사로잡는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음.?
??? -?중국의 온라인 배달 문화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신식 차 음료는 누구나 쉽게 가정 및 직장에서 접할 수 있게 됐음. 소비자는 기존 주문형 음료 취득 방식인 매장 방문, 주문 대기, 음료 대기 등의 절차를 생략할 수 있게 됐음. 온라인 배달을 통해 시간을 단축하고 접근성이 향상됐음. 이와 더불어 신식 차 음료 브랜드들도 온라인 주문 플랫폼에 계정을 개설하고 메뉴판을 개편하는 등 온라인 주문을 통한 매출액 확대에 노력하고 있음.
온라인 주문 플랫폼 메이퇀 와이마이(美?外?)의 신식 차 음료 주문 화면
자료:?메이퇀 와이마이(美?外?)
??
□ 시사점
?
??ㅇ 지속 성장이 예상되는 신식 차 음료시장
??? - 중국의 신식 차 음료 매장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혼합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시장의 규모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 - KOTRA 상하이 무역관이 인터뷰한 중국 차(茶)유통협회 관계자는 “중국 내 주민 소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여행, 여가 관련 소비가 주요 소비의 근원으로 자리 잡고 있다. 신식 차 음료는 트렌디함을 갖춘 여가 관련 소비재로써 특히 젊은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과 주민 가처분 소득의 증가 및 신식 차 음료 제품의 품질 향상이 이뤄지면서 신식 차 음료 소비 집단은 지속해서 커지고 있다.”고 밝힘.?
? ㅇ 중국의 떠오르는 신식 차 음료 시장에 주목할 필요
??? - 최근 소비자들의 입맛이 다양화됨에 따라 기존의 매장 유통형 음료수 시장과 별개로 중국 내 신식 차 음료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 유통형 음료수를 취급하는 한국기업들 및 매장형 음료를 통해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브랜드들은 신식 차 음료 시장의 성장을 통해 소비자의 수요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또한 신식 차 음료와 매장형 음료수 시장의 절대적 비교는 어렵지만 신식 차 음료들은 음료수 시장의 새로운 경쟁자가 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이에 대비할 필요가 있음.
?
자료: 동방여성망(?方女性?),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究院), 메이퇀디엔핑(美?点?), 국가통계국(?家??局), 소후망(搜狐?),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