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미국 K-뷰티시장 “지금은 변화가 필요할 때”

- 미국 K-뷰티 시장, 바이어들의 관심 예전 같지 않아 -

- J-뷰티, A-뷰티 등 점차 심화하는 경쟁 속 돌파구 필요 -

?

?

?

□ 미국 K-뷰티 업계의 긴장 요소

?

? ? 미국 내 주요 K-뷰티 리테일러, K-뷰티 제품 판매 축소

??? - 미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K-뷰티 전문 온라인 판매점 중 하나인 Glow Recipe에서는 최근 더 이상 타사 K-뷰티 브랜드는 취급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바 있음.

??? - 자체 스킨케어 제품 콜렉션 또한 판매하고 있는 Glow Recipe는 더욱 다양한 제품을 원한다는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자체 컬렉션을 제외한 타사의 K-뷰티 브랜드는 더 이상 취급하지 않고 국적에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차세대 스킨케어 제품을 선보일 계획임을 밝힘.

?

이제는 타사 K-뷰티 제품을 큐레이팅하지 않겠다고 밝힌 유명 K-뷰티제품 리테일러 Glow Recipe

자료: Glow Recipe 웹사이트

?

??? - Glow Recipe뿐만 아니라 미국 내 유명 드러그 스토어 체인점인 CVS, 뷰티 제품 대형 리테일러 Ulta Beauty 등에서도 K-뷰티제품이 진열된 섹션이 과거에 비해 눈에 띄게 줄어든 모습을 찾아볼 수 있음.

??? - 이와 같은 주요 K-뷰티 리테일러들의 움직임은 미국 내 K-뷰티 제품에 대한 전망이 과거와 같이 무한한 핑크빛만은 아니라는 점을 상기시키며 K-뷰티 업계에 긴장감을 불러일으키고 있음.

?

? ? K-뷰티 업계의 불안 요소는 무엇일까

??? - K-뷰티 제품 중 마스크 팩(Sheet masks)은 많은 중소 K-뷰티 기업들 또한 주력하는 상품 중 하나로 다른 화장품보다 비교적 쉽게 사용해볼 수 있고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음. 현재 K-뷰티 이름을 건 수많은 마스크 팩이 시장에 소개·판매되고 있으며 Cosmoprof, KCON과 같은 각종 뷰티 및 문화 콘텐츠 이벤트 혹은 한국 상품 전시회 등에서도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는 품목임.

??? - 이러한 상황 속에 K-뷰티 마스크 팩은 현재 미국 뷰티 시장에서 포화상태에 가까워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새로운 뷰티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식상하게 느껴질 수 있어 우려하는 시각도 존재함.

??? - 또한 몇 년 전 일부 기업들의 K-뷰티 마스크 팩이 공장 설비가 아닌 비전문 인력에 의해 비위생적으로 포장되고 있다는 이슈가 불거진 바 있었음.

??? - 이처럼 대표적인 K-뷰티 제품 중 하나인 ‘마스크 팩’이 이제는 그 인기의 절정에서 서서히 벗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이를 K-뷰티의 불안 요소 중 하나로 꼽을 수 있겠음.

??? - 한편, 미국에서는 산업 분야를 막론하고 채식 기반(Plant-based), 비거니즘(Veganism), 천연(Natural), 유기농(Organic) 등과 같은 ‘깨끗한, 건강한, 환경까지도 생각하는’ 제품 및 소비에 큰 관심이 쏠리고 있으며, 뷰티 업계에서도 마찬가지로 ‘클린 뷰티’, ‘그린 뷰티’ 트렌드가 점점 더 강세를 보이고 있음.

??? - 이에 따라 미국 뷰티 소비자들은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화학 물질을 배제한 깨끗한 원료의 뷰티 제품을 이전보다 더 많이 찾고 있으며 동물과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는 ‘Cruelty-free’ 옵션, 건강 상황이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Gluten-free, Vegan’ 옵션 등도 매우 중요해짐.

??? - 이와 같은 상황에서 미국 진출을 시도하는 한국 K-뷰티 중소기업들 중에는 이러한 미국 뷰티 시장의 트렌드를 충분히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이 또한 불안 요소 중 하나로 분석됨.

??? - 예를 들어 미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한 K-뷰티 기업이 자사의 제품을 ‘천연’으로 강조했으나 바이어가 다시 전 성분을 살펴본 결과 천연이 아닌 성분이 발견된 사례가 있으며, 친환경 트렌드와 대비되는 과도한 패키징으로 바이어의 선택을 받지 못한 경우도 있음.

?

K-뷰티 맹추격하는 경쟁자들: J-뷰티, A-뷰티

?

? ? K-뷰티 업계의 가장 큰 불안 요소는 성장하는 경쟁 뷰티 시장

??? - 위에서 살펴본 경우보다 더욱 눈에 띄게 K-뷰티 시장을 위협하는 불안 요소는 바로 J-뷰티와 A-뷰티의 등장과 성장임. J-뷰티는 ‘Japanese’를 뜻하는 일본 뷰티 트렌드와 제품을, A-뷰티는 ‘Australian’을 의미하는 오스트레일리아 뷰티 트렌드와 제품을 총칭

??? - 미국 내 다양한 언론과 미디어에서는 K-뷰티와 J-뷰티, K-뷰티와 A-뷰티를 적극적으로 비교 대조하고 있으며, ‘새로운 제품’ 경험해보기를 즐기는 뷰티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한국, 일본, 오스트레일리아 등의 다양한 뷰티 제품에 대한 리뷰와 이에 대한 공유가 활발하게 이뤄짐.

?

? ? 미국 뷰티 시장에서 차세대 트렌드로 주목받는 J-Beauty

??? - 일본산 화장품의 미국 수입(HS Code 3304 기준) 규모는 2017년 대비 2018년 약 23% 증가한 21067만 달러를 기록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미국 화장품 수입 시장에서 그 점유율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음.

??? - 이와 동시에 J-뷰티는 2017년부터 각종 뷰티 미디어와 SNS 등의 온라인 공간을 중심으로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미국 뷰티 시장에서 K-뷰티를 이을 차세대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음.

??? - 특히 Elle, Vogue, Cosmopolitan 등의 유명 패션·뷰티 미디어는 앞다퉈 J-뷰티를 주제로 다루고 있으며, 지난 4월 뉴욕타임스에서는 일본의 유명 뷰티 브랜드 Shiseido를 중점 취재하며 J-뷰티의 미국 시장 진출에 대한 열망을 소개한 바 있음.

??? - Shiseido의 마케팅 부사장 Daniel Bruzzone은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K-뷰티는 눈에 띄는 컬러풀하고 흥미로운 제품 위주라면 J-뷰티에서는 더 과학적이고 기술에 집중한 제품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며 J-뷰티를 과학과 기술을 기반으로 한 고품질 스킨케어 제품으로 표현함.

??? - 미국 뷰티 업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리테일러인 Sephora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내 ‘J-Beauty’ 페이지를 따로 구성해 프리미엄 스킨케어 브랜드인 SK-II*, Shiseido에서부터 클린 뷰티 브랜드로 떠오른 Tatcha 등의 일본 뷰티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주*: SK-II는 일본에 본사를 둔 일본 창립 브랜드이지만 현재의 모기업은 미국 기업인 Procter & Gamble

??? - 유명한 한인 창립 패션기업 Forever 21 소유의 뷰티 리테일러 Riley Rose는 제품의 상당 규모를 K-뷰티 브랜드 위주로 취급해왔으나 작년부터 J-Beauty 페이지를 추가로 구성해 판매 중임.

?

뷰티 제품 리테일러 Sephora(왼쪽) Riley Rose(오른쪽) 웹사이트의 J-Beauty 상품 페이지

?

0 Comments

이케아 MALA 몰라 롤 도화지 45cm x 30M
바이플러스
3M라벨 일반형2칸100매 21302(물류관리 200x140mm)
바이플러스
팬시로비 8000 챔피언 컵쌓기 (랜덤1개)
칠성상회
네모 케이스 슬라임 토핑 파츠 랜덤 12종세트_완구 미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