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화장품 시장 동향
- 스킨 및 헤어케어 제품, 성별구분 없이 사용되는 크림 등의 소비비중이 큼 -
- 시장 경쟁의 강화로 타 제품과의 차별화가 중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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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말레이시아 화장품 교역 동향
- 미국 Department of Commerce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의 화장품 총 교역규모는 2015년에 20억불을 돌파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의 화장품 제품의 50% 이상의 수요는 수입으로 충당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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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존 화장품 제품시장은 미국 제품의 점유율이 높았으나, 최근 강화되고 있는 한류에 힘입어 한국 제품의 점유율 2위를 기록하는 등 진출이 확대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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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말레이시아 화장품 주요 진출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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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말레이시아의 화장품 진출 채널은 크게 Pharmacy Chains, Specialist Stores, Local Distributor, Online Retailer로 구분이 가능하며,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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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레이시아 화장품 주요 진출 채널 >
구분 |
특징 |
Pharmacy Chains (Watsons, Guardians 등) |
자체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온라인 웹사이트 개설로 온라인 판매도 진출 |
Specialist Stores (KENS apothecacy 등) |
자체 뷰티샵을 통해 전문, 고급제품을 판매 |
Local Distributors (DKSH 등) |
기존 화장품 시장 유통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Online Retailers (Lazada 등) |
온라인 쇼핑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며, 최근 비중이 상승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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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품의 특성에 따라서 유효한 판매 채널이 다르므로 제품의 특징 및 판매 채널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진출 파트너 선택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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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말레이시아 화장품 시장 동향
- International University of Malaya-Wales 및 University Kuala Lumpur에서 작성된 보고서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의 뷰티케어 시장에서 각 제품군의 비중은 아래와 같음.
*?자료 :?The Usage of Cosmetic in Malaysia: Understanding the Major Factors that Affect the Users
??? - 말레이시아에서는 스킨케어 제품의 비중이 30%로 가장 크며, 헤어케어 및 일반 화장품류를 합쳐 70%의 시장 비중을 구성하고 있음.
- 또한, 메이크업을 하는성인 2,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조사 결과는 아래와 같음.
*?자료 :?The Usage of Cosmetic in Malaysia: Understanding the Major Factors that Affect the Users?
- 해당 조사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화장품 제품은 BB/CC 크림이었으며, 뒤를 이어 메이크업 리무버, 자외선 차단제, 립스틱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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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러한 조사 결과는 여성의 소득증가 및 남성용 화장품 수요 증가로 인해 스킨 및 헤어케어 제품, 그리고 성별 및 연령 구분 없이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BB크림, 자외선 차단제 등의 소비 비중이 크다고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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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전문가 의견 및 시사점
??? - 말레이시아 화장품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A사 K모씨에 따르면 최근 말레이시아의 화장품 트렌드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원료의 사용, 개별 사용자 맞춤형 제품(AI 등의 기술 활용), 사회환원 활동 등과의 연계, 할랄 활용 제품을 꼽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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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화장품 관련 수출규제(승인 취득 등), 할랄 인증 등의 충분한 숙지가 필요하며, 최근 한류 열풍으로 한국 제품의 진출이 크게 증가하였으나 화장품 시장 전반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가격 및 제품의 차별성을 극대화하여 진출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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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 KOTRA 쿠알라룸푸르무역관 탁순완 과장
* 자료 :??The Usage of Cosmetic in Malaysia: Understanding the Major Factors that Affect the Users, 무역관 자체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