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도 해킹한다
이야기꾼
0
1441
2018.07.03 14:31
다크리딩은 항공기 해킹이 시간문제라고 2일 보도했다. 4년 전 미국 보안 기업 아이오인터랙티브는 위성 장비 취약성을 발견하고 항공기, 선박, 군사작전, 산업시설에 쓰이는 통신 링크를 납치(하이재킹)해 혼란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해킹 가능성을 찾아내던 루벤 산타마타 연구원은 이번엔 지상에서 기내 네트워크 침투에 성공했다. 8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블랙햇 콘퍼런스'에서 발표한다.
<항공기 해킹은 시간문제다. GettyImages>산타마타 연구원은 “지상에서 기내 통신장치에 접속한 최초 사례”라고 말했다. 그는 승객이 항공기에서 이용하는 인터넷에 접속했다. 비행기 위성 장비에도 침투했다. 4년 전 연구는 가능성을 알린 정도였지만 이번에는 실제 침투했다. 산타마타 연구원은 항공기 통신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장비에도 접속했다고 덧붙였다.
산타마타 연구원은 블랙햇에서 항공기와 온보드 위성 통신 장치에 접근하는 방법을 시연할 예정이다. 그는 상용 위성 지상 터미널 장비 펌웨어에서 취약점을 발견했다. 다른 위성 장비와 인프라에서 백도어와 안전하지 않은 프로토콜 사용을 확인했다. 일부 위성 펌웨어는 계정 정보가 아예 들어 있다. 해커가 이를 이용, 무단으로 위성에 접근할 수 있다.
이미 90년대에 인공위성은 해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