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서부국제투자무역박람회(西洽会)
2022년 7월 21일에서 24일까지 충칭국제박람센터와 충칭웨라이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제4회 서부국제투자무역박람회(西洽会)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박람회 부대행사로는 온·오프라인 개막식, 2022 포브스 중국(충칭) 도시소비발전포럼, 중국 서비스업 개방협력포럼, RCEP와 서부개방 국제협력포럼 등 중요 회의가 개최되었다. 또한, 대형 프로젝트 계약 체결식과 주빈국 주빈성의 경제무역문화관광 홍보행사가 주목을 끌었고,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세미나도 이번 박람회와 같은 시기에 개최되었다.
크로스보더 물류 및 해외협력 개발 포럼은 이번 박람회의 중요한 행사 중 하나로서 7월 22일 충칭국제박람센터에서 막을 올렸다. 이 자리에서는 글로벌 소비 수요가 약화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와 역직구 재고 보관용 해외 창고들은 어떻게 하면 지난 몇 년간의 좋은 추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충칭(重慶)의 디지털 무역산업 서비스 선도 기업인 다룽왕(大龍網)그룹의 창시자 펑젠펑(冯剑峰) 회장은 이번 포럼에서 '해외 창고를 활용한 역직구 모델을 필두로 하는 디지털 무역산업의 부활 분위기를 조성하자’란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경쟁이 심화되면서 대외 무역 기업 간의 협업에 대한 요구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빠른 상품 통관 및 현지 배송, 빠른 재고회전율과 낮은 국제 물류 원가를 자랑하는 '해외 재고 창고를 활용한 역직구'의 장점은 갈수록 많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업자들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펑젠펑 회장은 "앞으로 중국은 국내에 최소 300개의 디지털 무역산업 서비스 기지를 구축하고 최소 50여 개 해외 국가와 지역에 무역센터를 설립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국내외 디지털 무역 산업 서비스 기반이 더욱 성숙해질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