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자동차 산업의 위기와 잠재력
- 정부지원 속에 2020년까지 급격히 성장 -
- 최근 비상사태와 정책 혼란으로 위기 맞아 -
미얀마는 아세안(ASEAN) 지역의 다른 저개발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육상 교통 인프라가 매우 열악한 나라다. 경제수도인 양곤이나 북부 지역의 중심인 만달레이 등은 나름대로 괜찮은 교통망을 갖추고 있지만 대도시를 벗어나 외곽으로 진입하면 바로 낙후된 도로 환경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아시아개발은행(ADB)은 지난 2016년 발표한 자료에서 미얀마 전체 인구의 20%가 아예 도로망과 인접하지 못한 지역에서 생활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더구나 국가 전체 도로망의 60% 가량은 비포장 상태이다.
인프라뿐만 아니라 차량들도 사정이 안 좋기는 마찬가지이다. 그 동안 해외에서 수입된 차량 대부분이 오래된 연식을 가진 중고차들인데다 제때 교체되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미얀마가 이미 오래 전 도로 시스템을 우리나라와 같은 우측통행 방식으로 변경했음에도 아직까지 운전석이 우측에 위치한 차량을 흔히 발견할 수 있다는 사실이 이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실제로 최근까지 미얀마 전체 차량의 무려 80% 가까이가 운전석이 우측에 위치한 채로 우측통행 도로 위를 달린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중장기 차량보급 계획인 ‘자동차 정책(Automotive Policy)’
추진단계 |
차량 보유율(%) |
차량 운행규모(대) |
신차 판매량(대) |
① 단계 (2019~2023년) |
4 |
2,000,000 |
200,000 |
② 단계 (2024~2028년) |
8 |
4,000,000 |
400,000 |
③ 단계 (2029~2033년) |
20 |
10,000,000 |
1,200,000 |
자료: 미얀마 산업부(Myanmar Ministry of Industry), 자동차 정책(Automotive Policy)
최근 3년간 배기량 1.5 초과 3.0 이하의 가솔린 차량(HS Code 870323) 수입규모
국가명 |
수입금액 |
비중 |
증감률 2019/2020 |
||||
2018 |
2019 |
2020 |
2018 |
2019 |
2020 |
||
태국 |
3,110 |
10,976 |
30,626 |
3 |
9 |
22 |
179 |
일본 |
61,391 |
42,803 |
19,686 |
58 |
37 |
14 |
-54 |
미국 |
3,372 |
7,932 |
16,721 |
3 |
7 |
12 |
111 |
인도네시아 |
2,055 |
9,363 |
14,098 |
2 |
8 |
10 |
51 |
한국 |
3,909 |
4,526 |
12,343 |
4 |
4 |
9 |
173 |
중국 |
2,466 |
8,877 |
8,602 |
2 |
8 |
6 |
-3 |
캐나다 |
23 |
1,956 |
7,217 |
0 |
2 |
5 |
269 |
싱가포르 |
11,070 |
11,274 |
6,866 |
10 |
10 |
5 |
-39 |
말레이시아 |
98 |
688 |
4,966 |
0 |
1 |
4 |
622 |
베트남 |
|
2,131 |
4,682 |
0 |
2 |
3 |
120 |
기타 |
18,400 |
15,871 |
15,279 |
17 |
14 |
11 |
-21 |
총계 |
105,893 |
116,397 |
141,086 |
100 |
100 |
100 |
- |
최근 3년간 배기량 3.0 초과 가솔린 차량(HS Code 870324)의 수입규모
국가명 |
수입금액 |
비중 |
증감률 2019/2020 |
||||
2018 |
2019 |
2020 |
2018 |
2019 |
2020 |
||
태국 |
8,410 |
7,566 |
26,550 |
26 |
22 |
44 |
251 |
일본 |
20,972 |
12,903 |
11,014 |
65 |
38 |
18 |
-15 |
캐나다 |
460 |
1,650 |
10,881 |
1 |
5 |
18 |
559 |
미국 |
1,467 |
10,602 |
9,581 |
5 |
31 |
16 |
-10 |
독일 |
162 |
536 |
1,556 |
1 |
2 |
3 |
190 |
한국 |
169 |
1 |
716 |
1 |
0 |
1 |
71500 |
싱가포르 |
558 |
855 |
401 |
2 |
2 |
1 |
-53 |
벨기에 |
46 |
0 |
133 |
0 |
0 |
0 |
0 |
러시아 |
0 |
0 |
71 |
0 |
0 |
0 |
0 |
영국 |
56 |
0 |
0 |
0 |
0 |
0 |
0 |
네덜란드 |
0 |
155 |
0 |
0 |
0 |
0 |
-100 |
총계 |
32,300 |
34,269 |
60,905 |
100 |
100 |
100 |
70 |
국가명 |
수입금액 |
비중 |
증감률 2020/2019 |
||||
2018 |
2019 |
2020 |
2018 |
2019 |
2020 |
||
중국 |
63,730 |
50,689 |
24,159 |
72 |
69 |
44 |
-52 |
일본 |
9,623 |
6,132 |
19,658 |
11 |
8 |
36 |
221 |
한국 |
8,391 |
12,575 |
7,469 |
9 |
17 |
14 |
-41 |
인도 |
5,303 |
32 |
3,367 |
6 |
0 |
6 |
10,422 |
말레이시아 |
207 |
453 |
281 |
0 |
1 |
1 |
-38 |
스폐인 |
415 |
35 |
155 |
0 |
0 |
0 |
343 |
태국 |
139 |
331 |
123 |
0 |
0 |
0 |
-63 |
인도네시아 |
0 |
0 |
21 |
0 |
0 |
0 |
0 |
벨기에 |
0 |
0 |
2 |
0 |
0 |
0 |
0 |
터키 |
35 |
170 |
0 |
0 |
0 |
0 |
-100 |
싱가포르 |
843 |
2,652 |
0 |
1 |
4 |
0 |
-100 |
총계 |
88,687 |
73,068 |
55,235 |
100 |
100 |
100 |
-24.41 |
구분 |
연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총계 |
판매량 |
2021 |
2,555 |
492 |
178 |
268 |
1,566 |
1,321 |
385 |
0 |
6,765 |
2020 |
2,029 |
2,279 |
1,997 |
0 |
1,282 |
2,032 |
2,341 |
2,317 |
14,277 |
|
증감률 |
25.9 |
-78.4 |
-91.1 |
100.0 |
22.2 |
-35.0 |
-83.6 |
-100.0 |
-52.6 |
|
생산량 |
2021 |
806 |
128 |
0 |
1 |
53 |
44 |
16 |
0 |
1,048 |
2020 |
1,459 |
1,388 |
1,214 |
0 |
703 |
1,313 |
1,438 |
1,558 |
9,073 |
|
증감률 |
-44.8 |
-90.8 |
-100.0 |
100.0 |
-92.5 |
-96.6 |
-98.9 |
-100.0 |
-88.4 |
자료: Asia Automotive Federation
이와 관련하여 위기상황을 바라보는 자동차 업계의 시각과 현재의 난관을 넘어 앞으로 미얀마 자동차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의견을 파악하고 정리해보았다.
Q. 현재 미얀마 자동차 시장에 대해 설명 부탁드린다.
Q. 정부의 수입 중단 조치에 대한 의견을 부탁 드린다.
Q. CKD(완전조립생산, Complete Knock Down) 또는 SKD(부분조립생산, semi-knockdown) 차량 생산 업체 현황은 어떻게 되는지?
Q. 끝으로 미얀마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어떤 정책이 필요한지 의견을 부탁 드린다.
자료: Asia Automotive Federation, Road Transport Administration Department, KOTRA 양곤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