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재도약 기대되는 방글라데시 자동차부품 시장
- 경제성장 및 소득수준 증가로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수요 성장세 –
- 저가 자동차부품이 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고가품 시장 저변 확대중 -
- 유력 에이전트 선정과 적극적 마케팅을 통한 한국산 자동차부품 진출 확대 기대 -
2011년 이후 연평균 6% 이상의 고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방글라데시는 소득수준 증가에 따라 자동차 수요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자동차부품 수요도 동반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BRTA(Bangladesh Road Transport Authority; 방글라데시 도로교통청) 자료에 따르면, 2020년 방글라데시 신규 등록 차량 수는 4만 9,721대다.
방글라데시 연도별 신규 등록차량 수 추이
(단위: 대)
자료: BRTA(다카무역관 재구성)
현지 자동차 딜러 C사 관계자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신규 등록차량 수는 단기적으로 부침이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지속 증가세를 보일 것이라고 한다. 현지 자동차부품 주요 수입업체인 Fatema Motors사 관계자에 따르면, 2011년 4,500만 달러 규모에 불과했던 방글라데시 자동차부품 시장은 2015년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왔으며 2019년에는 시장 규모가 1억 6,500만 달러에 달했으나 코로나 팬데믹 이후 침체를 겪고 있다고 한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단기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경제성장과 소득수준 증가에 힘입어 방글라데시 자동차 시장과 자동차부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동반성장할 전망이다. 이에 다카 무역관은 Fatema Motors사 사장 Mr. Bazlul Kabir와 아래와 같이 방글라데시 자동차부품 시장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했다. 코로나 상황에 따른 현지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대면 미팅이 어려워 전화로 인터뷰를 실시했다.
Fatema Motors사 사장 Mr. Bazlul Kabir
(질문 1) 본인과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Fatema Motors사 사장 Bazlul Kabir입니다. 저희 회사는 일본, 태국, 한국,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등 여러 나라에서 자동차부품을 수입하여 국내 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 자동차부품 시장에 대해 말씀드릴 기회를 갖게 되어 기쁩니다.
(질문 2) 방글라데시 자동차부품 시장의 현 상황에 대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방글라데시의 현재 경제성장 단계를 고려할 때 자동차부품 시장 전망은 매우 밝습니다. 수입은 물론 현지 생산도 매우 유망하다고 생각합니다. 해마다 많은 차량들이 신규로 등록되어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현재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수요가 크게 감소하여 시장이 위축되어 있습니다만 코로나 상황이 호전되면 다시 성장세를 보일 것이 분명합니다.
(질문 3) 현재 방글라데시 자동차부품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인지요?
매출액을 정확히 기록하지 않는 회사들이 많아서 정확한 규모를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코로나영향으로 수요가 크게 감소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연간 약 1억 3,000만 달러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직전 시장 규모는 연간 약 1억 6,500만 달러 규모였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질문 4) 코로나 팬데믹이 방글라데시 자동차부품 시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자동차부품 시장은 방글라데시에서 코로나로 인해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야중 하나입니다. 여러 차례에 걸친 락다운 조치 등으로 사람들의 이동이 제한됨에 따라 자동차 이용 수요가 크게 감소했고 이에 따라 자동차부품 수요도 급감했습니다.
(질문 5) 방글라데시의 자동차부품 주요 수입상대국은 어떤 나라들입니까?
방글라데시 자동차 시장은 일본 브랜드 재건차량(reconditioned car)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본 브랜드 차량의 부품을 생산하는 일본, 태국, 말레이시아, 중국 등의 자동차부품이 많이 수입되고 있습니다. 한국산 차량에는 한국산 자동차부품이 많이 쓰입니다. 버스나 트럭용 부품은 인도산이 많이 쓰입니다.
(질문 6) 방글라데시 자동차부품 시장에서 한국산의 상황은 어떻습니까?
한국산 승용차와 버스의 인기가 계속 상승하면서 매년 판매 대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방글라데시 주요 기업인 Fair Group은 2022년부터 한국 브랜드 차량을 방글라데시에서 조립생산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한국산 자동차부품 수요가 작은 편이지만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 편, 방글라데시에서 한국 브랜드 차량은 신차만 판매되고 재건차량이 판매되고 있지 않아 시장 확대에 걸림돌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방글라데시 정부는 5년 이상된 중고차 수입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 소득수준이 낮은 방글라데시인들에게 재건차량은 거의 신차 개념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일본 브랜드 재건차량이 방글라데시 자동차 시장을 주도하는 이유입니다.
(질문 7) 끝으로 향후 방글라데시 자동차부품 시장 전망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현재는 코로나 영향으로 어려움이 있습니다만 향후 견실한 성장세를 이어 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 상황이 호전되면 곧바로 코로나 팬데믹 이전 수준의 시장규모를 회복하고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마무리) 바쁘신중에도 시간 내주셔서 인터뷰에 응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Fatema Motors사와 사장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코로나 위기를 잘 극복하시기를 바랍니다.
전체 자동차부품 수요의 75%를 수입에 의존
방글라데시 자동차부품 시장에서 현지 생산품 비중은 약 25%이며 나머지 75%는 수입으로 충당된다. 엔진, 라디에이터, 변속기, 브레이크 패드, 타이어, 서스펜션 등 주요 부품은 일본, 태국, 중국, 대만, 인도네시아, UAE, 인도 등에서 전량 수입되고 있다. 약 200개사가 자동차부품 수입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Pragoti Industries Ltd사 등 일부 국내기업이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지만 품질 수준이 낮은 편이다. 방글라데시 자동차 시장을 일본 브랜드 차량이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부품 시장도 일본 브랜드 차량용 부품이 주도하고 있다.
방글라데시 자동차부품 시장은 고가품 시장과 저가품 시장으로 양분되며 중국산, 인도산, 현지산 등 저가품이 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일본산, 한국산, 유럽산 등 고가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방글라데시는 도로에 구덩이, 돌출물, 진흙 등이 많아 도로사정이 좋지 않기 때문에 부품 교체 수요가 높다.
방글라데시 자동차부품 시장 주요 제품별 원산지 및 소매 가격
자료: Fatema Motors, Tutul Motors 등 주요 수입업체 인터뷰 종합, 사진은 각 업체 웹사이트
시사점
경제성장과 소득수준 증가에 따라 방글라데시 자동차 시장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자동차부품 수요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아직까지 한국산 자동차부품의 방글라데시 시장점유율은 낮은 편이지만 방글라데시 바이어들의 한국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인지도가 높으므로 적극적 마케팅을 통해 한국산 진출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장기적 시장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적극적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유력 에이전트와와 협력하여 지속적으로 수요를 발굴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방글라데시의 경우 독점 에이전트 관행이 일반화되어 있기 때문에 유능한 현지 에이전트 발굴과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자료: Fatema Motors사 사장 Mr. Bazlul Kabir 인터뷰, 기타 주요 자동차부품 수입업체 관계자 인터뷰, BRTA, KOTRA 다카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