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음식 한류 확산 현황 : 김치산업을 중심으로
- 인도네시아 한류 확산에 따른 김치의 현지 생산 및 판매 증대 중, 2020년 구글 검색도 전년대비 5,000% 이상 증대 -
-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김장 정신 등 제조와 배려에 대한 종주국으로서 역할 확대 필요-
인도네시아 김치 시장 개요
코로나19 확산 방지 정책에 따라 재택시간이 늘어나면서 한국 드라마 등 한류가 전 세계로 퍼지고 있고, 그 중에서도 인도네시아는 한류의 큰 고객 중 하나다. 현재 한국 드라마 등을 통해 한국 대중 문화가 지속 유입 중이며 한식문화도 동시에 확대 전파 되고 있는 핵심 분야 중 하나이다. 현재 인도네시아에서는 인기를 끄는 한국 식품 분야는 김, 김치, 떡볶이, 라면 등 이다.
기존에 인도네시아에는 김치 비슷한 음식이 없었다. 다만 한국인들의 유입과 정착에 따른 한국인들을 위한 김치가 식당이나 반찬가게 등을 통해 판매되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에서 한류, 특히 한국 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김치를 알아가고 있다. 포장김치의 등장으로 인도네시아로 수입되는 김치의 양과 종류도 확대되고 있다. 몇 년 전 일부 인도네시아 슈퍼마켓에서 팔리기 시작하던 하던 김치는 많은 수퍼마켓으로 확대 중이며 또한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판매로도 확산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슈퍼마켓에 진열 된 한국 김치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Grand Lucky 슈퍼마켓에 다양한 김치
주: Grand Lucky 슈퍼마켓은 자카르타 중심 상업지역에 있는 최대 규모의 대형 수퍼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인도네시아 김치 분류
현재 인도네시아에서는 판매되는 김치는 크게 4개 제조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먼저 제조회사 유형에 따른 구분인데 한국 회사에서 제조하는 것과 인도네시아 회사에서 제조하는 것이다. 한국 회사로 분류한 것은 인도네시아로 수입된 것인데, 한국에서 만들어 진것과 중국등에서 만들어져 수입된 상품이다. 한편 인도네시아에서 생산하는 것인데 크게 한국인이 제조하는 것과 인도네시아인이 제조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인도네시아 유통 중인 김치의 분류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인도네시아 김치
목표고객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인도네시아인들이 만드는 김치의 목표 고객은 인도네시아 사람들이다. 인도네시아 한인들을 대상으로 출발한 반찬가게 베다니(Bedani Bancan)는 인도네시아 교민들과 함께 성장해서 자카르타 여러 곳에 매장이 있는데, 남부 자카르타 매장 매니저인 Ms.Apri씨에 따르면 2021년도 현재 김치 구매자의 50% 이상이 인도네시아 인이라고 한다.
한국인의 피를 이어받아 인도네시아에서 한국 김치를 제조판매하고 있다는 Koto Kimchi의 주인인 Jenny 씨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는 세 가지 범주의 김치 고객이 있다고 한다. “첫 번째는 한국 음악(아이돌)를 좋아하는 젊은이들, 두 번째는 한국 드라마를 좋아하는 여성이나 엄마들, 그리고 세 번째는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건강한 음식을 먹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다. 현재, 대다수의 김치 고객들은 엄마들이고 또한 한국 드라마를 보는 젊은 사람들이다. 한국 드라마는 인도네시아에서 김치 소비에 큰 영향을 미친다."라고 Jenny 씨가 말한다.
a. 재료와 맛
인도네시아에서 판매되고 있는 김치 종류가 다양하지만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배추김치다. 김치 제조사마다 입맛에 따라 재료가 다르게 마련인데, 인도네시아에서 제조되는 김치는 인도네시아산 배추를 사용한다. 한국산을 쓰기에는 비용과 물류 상의 어려움이 가장 큰 이유이다. 비록 종자 개량 및 농업 기술 및 저장 보관의 개선이 필요하긴 하지만 인도네시아의 고냉지에서 생산되는 배추로도 어느정도 맛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많은 인도네시아인 김치 제조자들은 한국 김치 정통 맛을 유지하기 위해 인도네시아산 배추에 한국산 양념 재료들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Kimchi Mom의 율리아나(Yuliana Lingga)씨는 "Kimchi Mom은 인도네시아 사람들에 의해 제조된다. 하지만, 우리는 한국의 김치 공장에 가서 김치를 만드는 올바른 방법을 배웠다. 그러므로, 우리는 비록 한국인은 아니지만, 정통 한국 김치를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한편 최근에는 김치 만드는 요리 수업이나, 인터넷 비디오 등을 통해 김치 만드는 법을 배우는 경우도 있다.
현재 인도네시아인들이 제조하는 김치의 타겟 시장은 인도네시아 사람들이다. Koto Kimchi의 주인인 Jenny 씨는 "인도네시아에는 세 가지 범주의 김치 고객이 있다. 첫 번째는 한국 음악(아이돌)를 좋아하는 젊은이들, 두 번째는 한국 드라마를 좋아하는 여성이나 엄마들, 그리고 세 번째는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건강한 음식을 먹고 싶어하는 서민들이다. 현재, 대다수의 김치 고객들은 엄마들이고 또한 한국 드라마를 보는 젊은 사람들이다. 한국 드라마는 인도네시아에서 김치 소비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비록 대부분의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한류 때문에 김치를 알고 있지만, 건강에 좋은 점 때문에 김치를 먹는 인도네시아 사람들도 많다. 인도네시아 김치 제조사 중 하나인 The Good Gut의 직원인 Gilda 씨는 한류 때문이 아니라 건강 상의 이점 때문에 김치를 팔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우리 회사는 생균이 함유되어 있고 소화에 좋은 건강 식품과 음료를 판매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그래서 비록 우리는 한국인이 아니지만 김치의 장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김치도 판매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 한류 열풍이 불기 전에, 우리는 김치가 건강에 좋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김치를 판매해 왔다,"고 말했다.
김치 판매의 경영 목적 달성을 위해 각각의 제조사들은 자사에 맞는 전략을 쓴다. 한국 김치의 정통 맛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우와,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게 변경하는 경우로 구분된다.
먼저 전통 맛을 유지하려는 경우다. "Kimchi Mom은 인도네시아인들이 만든다. 하지만 저희 양념 재료는 모두 한국산이다. 우리는 정통 한국 김치 맛을 내고 싶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선호도에 맞게 재료나 맛을 변경하지 않는다. 비록 우리는 인도네시아산 배추를 사용하지만, 우리가 배추를 직접 재배하기 때문에 배추의 품질도 한국배추 만큼이나 좋다."라고 Kimchi Mom의 Yuliana Lingga 씨가 말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인의 입맛에 맞게 선호도를 조정하고자 하는 김치 생산자들도 있다. 정통 한국인과 인도네시아인의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인도네시아에 사는 한국인은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맛을 혼합할 수 있는 김치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한편,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게 변경하는 경우이다. Food Hall Supermarket의 직원인 Kamal 씨는, "Ommason 김치(옴마손 김치)는 가게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김치이다. (비록 한국산 식품인 김치이지만 사람들은 한국산 김치보다는) 인도네시아인들이 만든 Ommason 김치를 더 많이 산다. Ommason 김치는 잘 팔리고 있고, 가게에서는 자주 김치 재고가 바닥난다. 아마 맛 때문일 것 같다. Ommason 김치는 인도네시아산 김치이기 때문에 인도네시아인들의 취향에 맞게 맛을 조정한 것이다." Koto Kimchi의 주인인 Jenny 씨도 김치의 맛을 인도네시아인의 취향에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Koto Kimchi는 인도네시아 배추를 사용하여 한국 양념 재료와 섞고 있다. 양념 재료를 한국에서 수입한다. 우리의 고객 대부분은 인도네시아 사람들이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다양한 취향에 맞춘다.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매운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우리는 인도네시아인들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김치를 더 맵게 만든다. 또한 인도네시아인의 취향에 맞춰 3가지 종류의 김치를 만들어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라고 Jenny 씨가 말했다. 3가지 종류란 매운 맛의 강도에 따라 아주 매운 맛, 매운 맛, 전통 맛으로 구분한 것을 말한다.
b. 포장 및 사이즈
인도네시아에서 주로 판매되는 김치 중량은 약 150그램 – 500그램이다. 한번 구매한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보통 일주일에 3-4번에 나눠서 김치를 먹는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한 끼에 다 먹지 못하고 김치를 남긴다. 따라서 김치 맛의 유지와 보관을 위해서 김치의 포장 디자인은 구매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도네시아 김치 포장에는 플라스틱 파우치 포장, 플라스틱 병 포장, 유리 병 포장 등 다양한 포장 종류가 있다.
김치 포장은 플라스틱 파우치 포장이 더 일반적이다. 하지만, 플라스틱 파우치 포장은 밀봉할 수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남은 김치를 보관하기 위해 용기로 옮겨야 한다. Food Hall Supermarket의 직원인 Kamal 씨에 따르면, 플라스틱 파우치 포장은 김치를 잘 보존할 수 없다고 한다. “정통 한국 김치는 인도네시아에서 만든 김치보다 더 오래 지속된다. 김치는 발효 식품이기 때문에 보존이 잘 될 것이다. 그러나 플라스틱 파우치를 사용하는 인도네시아 김치는 쉽게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빠르게 유통되어야 한다," 라고 말했다.
밀봉할 수 없는 플라스틱 파우치 포장은 남은 음식을 보존하기가 더 어렵다. 사람들은 김치를 보관하기 위해 김치를 음식 통으로 옮겨야 한다. 매장에서 인터뷰에 응한 김치 고객 Gabo씨는 "우리는 보통 300그램의 김치를 2주 동안 소비한다. 하지만 포장이 밀봉이 불가능한 플라스틱 파우치 포장이기 때문에 남은 것을 보존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 왜냐하면 우리가 잘 보관하지 않으면 김치를 손상시킬 수 있다."라고 말했다.
c. 가격 비교
김치 제품마다 가격이 다르다. 포장 형태, 크기 등 김치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가 아주 많다. 인도네시아에서 김치 가격은 100g당 0.7~2.5달러 정도이다. 한국산 김치는 인도네시아 산 김치보다 더 비싼 편이다. 한국산 김치는 100g 당 약 1.0~2.5달러 수준이고, 인도네시아산 김치는 100g 당 약 0.7~1.3달러 수준이다.(제한적인 현장 방문 조사 결과이므로 시간대와 장소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인도네시아에서 김치 가격 비교*
주: 대체적인 비교로, 판촉 등에 따라 가격 편차가 큼. 온오프라인 종합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플라스틱 파우치 포장 김치에 비해 병 포장 김치의 가격이 비싼 편으로, 인도네시아에서 인도네시아인들이 생산하는 김치는 주로 병포장 김치이다. 병 포장은 개봉 후 다시 밀봉할 수 있기 때문에 김치를 보관해서 재섭취하는데 더 유리하다. 인도네시아인들의 주방 현황등을 고려한 것으로 보이는데, 인도네시아인들을은 자신들의 주거 및 주방환경와 문화에 맞는 방식을 개발,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인도네시아 김치 포장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