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중국 서부 충칭 헬스케어 시장 진출 상담회 현장
- 한국 헬스케어 관련 18개 기업과 충칭 래플스 종합병원 등 20여 개 중국 헬스케어 관계자 참석 -
- 샘플 전시 및 한국 화상상담과 현지 오프라인 상담 병행 병행 진행 -
상담회 개요
상담회명 |
2021 중국 서부 헬스케어 시장 진출 상담회 |
개최일시 및 장소 |
2021.7.15(목), HYATT Regency Chongqing |
주최/주관 |
KOTRA 충칭무역관 |
협업(바이어 유치 지원) |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 충칭시위원회 충칭시공상업연합회 중국국제상회(CCOIC)충칭상회 충칭 민영경제 국제합작상회 |
상담회 참가회사 |
(한국) 헬스케어 · 실버산업 중소·중견기업 18개사 (중국) 서부 소재 대건강 관련기업 20여개, 유관 단체 관계자 등 총50여명 |
품목 |
의료기기, 스마트 의료, 양로용품, 의료미용제품 등 |
상담회 진행 |
샘플 및 카탈로그/ 판넬 전시 및 동영상 상영 , 상담장내 온. 오프라인 상담 병행 진행 |
상담회 현장 사진
자료: 충칭 무역관 촬영
KOTRA 충칭무역관에서 주최한 중국 서부(충칭) 헬스케어 온·오프라인 상담회는 2021년7월15일 충칭 하얏트호텔(HYATT Regency Chongqing) 에서 개최되었다. 한국 의료 헬스케어 관련 기업 18개사가 참가하였으며 중국 현지에서는 충칭의약그룹 산하 의약기기유한공사(重庆医药集团医疗器械有限公司), 충칭 산선당 양로서비스유한공사(重庆三心堂养老服务有限公司), 충칭 래플스병원(重庆莱佛士医院) 등 충칭 소재 영향력 있는 병원, 의료산업, 양로산업 등 대건강 산업 관계자 및 관련제품 무역회사 등 20여개 사를 초청하여 상담회장 현지 오프라인 상담과 상담장과 한국 기업 담당자간의 화상연결(ZOOM)을 통한 화상상담이 동시에 진행되었다. 본격적인 화상상담 진행전 현지 상담장에 참석한 중국측 관계자 바이어를 대상으로 충칭무역관 송호종 관장의 인사말, 옌타이세종의료기기유한공사, 주식회사 메디코어 등의 회사 및 제품소개에 이어서 온라인으로 연결된 한국 소재 기업의 회사 소개가 영상을 통해 진행되었고 상담장내에 전시된 샘플 및 판넬, 카탈로그 등을 참관하고 본격적인 온.오프라인 1:1 상담이 진행되었다.
상담회 현장 사진
자료: 충칭 무역관 촬영
상담회 개막 및 참가기업/제품 소개
충칭무역관 송호종 관장은 상담회 인사말에서, 최근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충칭시의 헬스케어 산업(의료산업, 양로산업, 건강관리 서비스업 등)에 중국 국내뿐 아니라 해외의 관련 업계에서도 주목하고 있으며, 한국의 우수한 중소.중견기업들의 진출이 확대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하였다. 뒤이어 이어진 한국 기업의 발표순서가 진행되었으며, 인공호흡기 및 산소포화도검사기 등을 생산하는 기업인 (주) 멕아이씨에스사의 중국 현지 종속회사인 옌타이세종의료기기유한공사에서 참석하여 자사 제품의 우수성 소개와 더불어 현재 중국 서부 내륙지역 시장 확대를 위해 이번 전시회에 참석하게 되었다고 참석목적을 설명하여 현지에 참석한 관계자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옌타이세종의료기기유한회사 발표 사진
자료: 충칭 무역관 촬영
또한 스트레스 분석기와 의료 적외선 열영상 기기, 당뇨병 심장 자율신경병증 검사기 등 전문화된 진단 의료 설비 전문기업인 주식회사 메디코어사에서도 중국 서부지역 소재 의료관련기업, 양로산업 관련 기업, 건강검진병원등과 협력을 희망한다는 의견을 발표하였으며, 뒤이어 현장에 참석한 충칭소재 대형 종합병원인 래플스병원 관계자 등과 밀도 있는 상담을 진행하였다.
주식회사 메디코아 발표 시진
자료: 충칭 무역관 촬영
상담회 현장 사진
자료: 충칭 무역관 촬영
앞서 소개한 기업들 외에도 이번 상담회에는 의료기기, 스마트 보조기기, 스마트 의료, 건강보조식품, 의료미용 등의 분야에서 우수한 한국기업들이 참가하여 다양한 상담회가 진행되었다. 사전에 매칭된 상담시간표에 따라 18개 한국기업과 20여개의 중국 바이어가 zoom을 이용해 1:1 온라인 상담과 현장 오프라인 상담이 진행되었고 회사와 제품에 대한 설명, 의견 청취 및 중국 바이어의 수입 의향 확인, 중국 마케팅 방향 등 밀도 있는 상담이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상담회에 참가한 다수의 중국 서부지역 바이어, 의료산업 관계자들이들이 한국의 헬스케어 산업을 높이 평가하고 특히 한국의 의료 진단, 재활 등 설비 및 스마트의료 산업이 중국 서부지역에서도 시장성이 있다고 평가하였다.
전시회 현장 참가 바이어 인터뷰
수출상담회에 참여한 바이어와 인터뷰를 통해 행사 참가 소감과 조언을 들어보았다. 바이어들은 전반적으로 한국 기업의 제품에 대해 다양한 관심을 표명하였고 중국 서부 시장 진출과 관련된 조언도 주었다.
A사( 실버 서비스 회사) 인터뷰
Q1. 간단한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저희 회사는 실버 제품을 생산 및 판매 하고 있으며 실버 서비스도 제공하는 회사 입니다. 한국 우수한 실버 용품 및 서비스에 관심이 있습니다.
Q2. 이번 상담회에 참가한 소감은? A2. 저희는 올해 처음으로 실버용품, 스마트의료 품목에 관심도가 높아 참여했는데 현장에서 샘플 테스트 후 관심이 가는 회사 제품군을 몇 개 발굴한 것 같아 만족스럽습니다.
Q3.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A3. 현재 중국과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인구가 고령화단계에 접어들어 우리 기업은 실버제품과 서비스에 관심이 많습니다.이번 행사에 참가한 한국 기업들의 경우 주로 주력상품 한두 가지 위주로만 홍보 전략을 세우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또 일부 제품의 인증서가 완벽하지 못합니다. 제품군을 보다 다양화한다면 바이어의 취급 리스크도 줄이고 소비자의 선택폭도 넓힘으로써 효율적인 마케팅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무역관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실버관련 제품을 더 많이 알고자 합니다. |
B사( 충칭 스마트 제품 유통전문회사) 인터뷰
Q1. 간단한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저희 회사는 1984년 설립되고 초기에는 명품 시계와 쥬얼리등을 주 업무로 하고 있으며 2019년에 일대일로(충칭) 스마트 체험관을 오픈하여 온라인+총대리점으로 새로운 형태의 유통시스템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고 있습니다. 한국의 인기 소비재, 스마트 제품등을 수입하고 있습니다.
Q2. 이번 상담회에 참가한 소감은? A2. 코로나 19 발생 이전에도 KOTRA에서 주관하는 행사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데 오늘 행사의 가장 큰 특징을 꼽자면 비대면으로 진행된 점입니다. 우려도 있었지만 안정적인 화상시스템과 훌륭한 통역 등으로 인해 한국기업과의 의사소통에 불편함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순조롭게 진행되었습니다.
Q3.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A3. 이번 행사에 참여한 기업들의 브랜드는 아직까지는 중국에서 인지도가 높지 않은 상황입니다. 중국시장으로의 진출을 원한다면 중국 내 수입시장의 가격 현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차별화된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출발하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상담회에서 만난 관심 기업들과 앞으로 소통을 이어나가고자 합니다. |
C사( 의료기기/보건용품등 국제 무역회사 ) 인터뷰
Q1. 간단한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저희 회사는 의료기기, 병원 소비재,보건용품 등을 취급하고 있는 국제 무역회사이며 현재 한국 외 미국, 호주 등의 제품을 수출입 판매 중입니다.
Q2. 이번 상담회에 참가한 소감은? A2. 현재 코로나로 인해 내수 수요가 다소 정체되어 있으나 신제품 발굴에 관심이 많아 이번 행사에 참여했는데 스마트 의료기기 신제품 등 눈길이 가는 몇 개 제품들을 발굴한게 수확인 것 같습니다.
Q3.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A3.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최근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은 건강식품, 헬스케어기기 등 스마트 건강제품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오늘 행사에 참가한 기업들중 일부 의료기계들은 가격적인 측면에서 보다 합리적인 수준의로 조정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또한 중국에서 보건관련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필요한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 등의 인증 취득이 필요합니다. 중국 보건관련 제품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진출 선결조건인 관련 인증서의 취득을 추진해야 하며, 사전에 제품별 인증제도에 대한 이해와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
시사점
2021 중국 서부 헬스케어 시장 진출 상담회는 상담장 현장에 참석한 바이어가 현장에 전시된 샘플을 통해 실물 제품을 확인 및 테스트 할 수 있는 상태에서 온라인으로 연결된 한국 소재 기업 담당자와 상담을 진행하는 온.오프라인 융합상담회로 추진되었다. 상담회 현장에서의 1차 상담을 통해 의향을 확인하고 관심기업간의 후속 상담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온·오프라인 융합 상담회는 당분간 코로나19가 지속 되는 상황에서 중국 출장이 어려운 한국 기업들과 실물을 보고 상담을 희망하는 중국 바이어들의 수요에 부합하는 유효한 상담회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 KOTRA 충칭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