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마니아 소비자 전자제품 시장 동향
- 루마니아 내 고성능 네트워크 연결 전자제품에 대한 수요 지속적 증가 추세-
- 혁신적인 이미지와 높은 신뢰도를 구축한 한국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진출 시장-
시장 개요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년도 루마니아 소비자 전자제품 시장규모는 전년동기대비 10% 증가한 약 23.9억 달러로 발표되었다. 이는 전년도 성장률인 13% 보다 낮았는데 그 이유는 코로나19의 경제 불안정성으로 인한 구매력 감소, 루마니아 통화의 평가절하로 인한 가격상승, 공급채널 붕괴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구매를 미루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가 소비자들의 생활을 변화시켜 제품별 수요에 영향을 미쳤으며 일부 품목은 오히려 판매 증가를 가져왔다. 특히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컴퓨터와 주변기기 판매가 증가하였고 실내 운동 증가로 따른 건강상태 등을 모니터할 수 있는 신체 착용 제품들의 판매가 증가하였다. 그리고 실내거주에 따른 지루함을 없애기 위해 네트워크가 연결된 홈엔터테인먼트 제품인 스마트 폰, 무선 스피커,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 등의 판매가 증가하였다.
루마니아 소비자들은 고성능 고품질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지만 가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블랙프라이데이 같은 할인 행사 시에 집중 구매를 하는 경향이 높다. 또한, 이러한 제품들을 좋은 가격에 구매하기 위해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수입 동향
2020년도 루마니아 주요 전자 제품의 수입동향은 다음과 같다.
스마트폰의 경우 2020년도 총 수입액은 약 10억 달러인데 이는 전년 대비 5% 증가한 것으로, 주요 수입국은 슬로베키아(41.4%), 헝가리(13.4%), 체코(13.1%)등 이다.
스마트폰(HS Code 851712) 국가별 수입금액
(단위:USD 백만 달러)
Rank |
Trade Partner |
United States Dollars |
Percent Change, 2020/2019 |
||
2018 |
2019 |
2020 |
|||
World |
1,115 |
1017 |
1,071 |
5.31% |
|
1 |
Slovakia |
460 |
452 |
444 |
-1.77% |
2 |
Hungary |
113 |
127 |
144 |
13.39% |
3 |
Czech Republic |
89 |
141 |
141 |
0.00% |
4 |
Netherlands |
138 |
77 |
94 |
22.08% |
5 |
China |
120 |
74 |
71 |
-4.05% |
6 |
Austria |
43 |
44 |
70 |
59.09% |
7 |
Germany |
35 |
26 |
46 |
76.92% |
8 |
Poland |
14 |
11 |
11 |
0.00% |
9 |
France |
19 |
11 |
9 |
-18.18% |
10 |
UK |
2 |
7 |
6 |
-14.29% |
|
Korea |
1 |
2 |
1 |
-50.00% |
자료: Connect Global Trade Atlas, 2021
컴퓨터의 경우 2020년도 총 수입액은 약 5.8억 달러이며 이는 전년 대비 60% 증가한 것으로 코로나19 로 인한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의 증가가 영향을 미쳤다. 주요 수입국은 중국(31.7%), 독일(14.6%), 헝가리(13.9%) 등이다.
컴퓨터(HS Code 847130) 국가별 수입금액
(단위:USD 천 달러)
Rank |
Trade Partner |
United States Dollars |
Percent Change, 2020/2019 |
||
2018 |
2019 |
2020 |
|||
World |
371,263 |
363,137 |
581,535 |
60.1% |
|
1 |
China |
136,419 |
120,328 |
180,684 |
50.2% |
2 |
Germany |
35,171 |
44,290 |
85,179 |
92.3% |
3 |
Hungary |
59,750 |
60,037 |
80,945 |
34.8% |
4 |
Austria |
18,329 |
26,416 |
80,127 |
203.3% |
5 |
Netherlands |
49,826 |
43,495 |
40,578 |
-6.7% |
6 |
Slovakia |
14,003 |
11,062 |
26,661 |
141.0% |
7 |
UK |
25,717 |
25,759 |
21,797 |
-15.4% |
8 |
France |
2,183 |
2,004 |
12,410 |
519.3% |
9 |
Poland |
4,393 |
5,732 |
11,569 |
101.8% |
10 |
Czech Republic |
10,520 |
7,196 |
10,070 |
39.9% |
Korea |
124 |
223 |
129 |
39.9% |
자료: Connect Global Trade Atlas, 2021
TV세트의 경우 2020년도 총 수입액은 약 3.6억 달러이며 이는 전년대비 -13.5% 감소한 것으로 주요 수입국은 슬로베키아(45.8%), 폴란드(24.3%), 헝가리(15.3%). 등이다.
TV세트(HS Code 852872) 국가별 수입금액
(단위:USD 백만 달러)
Rank |
Trade Partner |
United States Dollars |
Percent Change, 2020/2019 |
||
2018 |
2019 |
2020 |
|||
World |
435 |
415 |
359 |
-13.5% |
|
1 |
Slovakia |
140 |
136 |
161 |
18.4% |
2 |
Poland |
103 |
94 |
87 |
-7.4% |
3 |
Hungary |
100 |
125 |
55 |
-56.0% |
4 |
Netherlands |
26 |
3 |
20 |
566.7% |
5 |
China |
8 |
19 |
13 |
-31.6% |
6 |
Slovenia |
1 |
7 |
8 |
14.3% |
7 |
Turkey |
20 |
14 |
8 |
-42.9% |
8 |
Czech Republic |
6 |
2 |
2 |
0.0% |
9 |
Italy |
0 |
0 |
1 |
100.0% |
10 |
Germany |
9 |
3 |
1 |
-66.7% |
자료: Connect Global Trade Atlas, 2021
세탁기의 경우 2020년도 총 수입액은 약 1.0억 달러 이며 이는 전년 대비 -13.6% 감소한 것으로 주요 수입국은 폴란드(23.8%), 중국(22.8%), 터키(18.4%). 등이다.
세탁기(HS Code 845011) 국가별 수입금액
(단위:USD 천 달러)
Rank |
Trade Partner |
United States Dollars |
Percent Change, 2020/2019 |
||
2018 |
2019 |
2020 |
|||
World |
122,913 |
123,065 |
106,381 |
-13.6% |
|
1 |
Poland |
26,460 |
23,852 |
25,355 |
5.7% |
2 |
China |
13,299 |
19,015 |
24,242 |
39.3% |
3 |
Turkey |
33,923 |
35,278 |
19,630 |
-46.1% |
4 |
Slovakia |
7,187 |
9,771 |
11,095 |
18.4% |
5 |
Russia |
24,304 |
18,570 |
8,266 |
-42.4% |
6 |
Italy |
6,606 |
7,235 |
6,463 |
-11.7% |
7 |
Germany |
2,867 |
3,696 |
4,128 |
15.1% |
8 |
Slovenia |
3,963 |
5,685 |
3,637 |
-51.7% |
9 |
Ukraine |
982 |
804 |
1,336 |
54.2% |
10 |
Spain |
133 |
140 |
732 |
445.1% |
자료: Connect Global Trade Atlas, 2021
냉장고의 경우 2020년도 총 수입액은 약 9천3백만 달러이며 이는 전년 대비 -0.1% 감소한 것으로 주요 수입국은 중국(28.6%), 터키(25.9%), 폴란드(21.3%) 등이다
냉장고(HS Code 841810) 국가별 수입금액
(단위:USD 천 달러)
Rank |
Trade Partner |
United States Dollars |
Percent Change, 2020/2019 |
||
2018 |
2019 |
2020 |
|||
World |
81,511 |
93,339 |
93,236 |
-0.1% |
|
1 |
China |
17,263 |
18,523 |
26,678 |
44.0% |
2 |
Turkey |
19,014 |
26,160 |
24,222 |
-7.4% |
3 |
Poland |
24,510 |
26,156 |
19,925 |
-23.8% |
4 |
Thailand |
3,106 |
5,017 |
5,835 |
16.3% |
5 |
Serbia |
3,082 |
5,132 |
5,183 |
1.0% |
6 |
Italy |
2,036 |
1,770 |
2,370 |
33.9% |
7 |
Germany |
2,076 |
1,699 |
2,001 |
17.8% |
8 |
South Korea |
1,418 |
1,573 |
1,270 |
-19.3% |
9 |
Bulgaria |
2,232 |
1,794 |
1,146 |
-36.1% |
10 |
Hungary |
1,599 |
1,352 |
1,031 |
-23.7% |
자료: Connect Global Trade Atlas, 2021
에어컨의 경우 2020년도 총 수입액은 약 1천6백만 달러이며 이는 전년 대비 -5.1% 감소한 것으로 주요 수입국은 이태리(41.7%), 독일(13.0%), 프랑스(11.0%). 등이다.
에어컨(HS Code 841582) 국가별 수입금액
(단위:USD 천 달러)
Rank |
Trade Partner |
United States Dollars |
Percent Change, 2020/2019 |
||
2018 |
2019 |
2020 |
|||
World |
27,882 |
17,204 |
16,332 |
-5.1% |
|
1 |
Italy |
11,717 |
6,902 |
6,821 |
-1.2% |
2 |
Germany |
2,216 |
1,668 |
2,129 |
27.6% |
3 |
France |
1,066 |
2,084 |
1,811 |
-13.1% |
4 |
China |
2,450 |
344 |
1,677 |
387.5% |
5 |
Hungary |
449 |
514 |
723 |
40.7% |
6 |
Netherlands |
1,157 |
1,163 |
594 |
-48.9% |
7 |
Slovakia |
698 |
471 |
475 |
0.8% |
8 |
Czech Republic |
205 |
397 |
431 |
8.6% |
9 |
Norway |
1,789 |
416 |
375 |
-9.9% |
10 |
Greece |
848 |
1,673 |
350 |
-79.1% |
자료: Connect Global Trade Atlas, 2021
헤드폰의 경우 2020년도 총 수입액은 약 4천6백만 달러이며 이는 전년 대비 17.5% 증가한 것으로 주요 수입국은 체코(19.8%), 네들란드(16.3%), 헝가리(14.8%) 등이다.
헤드폰(HS Code 851830) 국가별 수입금액
(단위:USD천 달러)
Rank |
Trade Partner |
United States Dollars |
Percent Change, 2020/2019 |
||
2018 |
2019 |
2020 |
|||
World |
30,493 |
39,689 |
46,633 |
17.5% |
|
1 |
Czech Republic |
6,928 |
6,135 |
9,243 |
50.7% |
2 |
Netherlands |
5,652 |
6,464 |
7,605 |
17.7% |
3 |
China |
3,851 |
4,496 |
6,909 |
53.7% |
4 |
Hungary |
3,366 |
5,017 |
5,075 |
1.2% |
5 |
Germany |
2,452 |
3,439 |
4,047 |
17.7% |
6 |
Austr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