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콰도르 유아용품 시장 트렌드
- 출산률 저하에 관계없이 에콰도르 유아용품 산업 꾸준한 성장세 -
- 프리미엄 유야용품 시장 규모 확대 -
에콰도르 출산율 감소
세계은행 자료에 따르면, 에콰도르 2016년 출산율은 2.47명, 2017년 출산율은 2.45명이었으나 2018년 출산율은 2.42명으로 기록되었으며, 매년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에콰도르 2018년 출산율은 10년 전인 2008년의 2.67명인 것에 비해 약 10% 감소한 수치이다.
에콰도르 년도별 출산율
년도 |
출산율(명) |
2018 |
2.42 |
2017 |
2.45 |
2016 |
2.47 |
2015 |
2.49 |
2014 |
2.52 |
2013 |
2.54 |
2012 |
2.56 |
2011 |
2.59 |
2010 |
2.61 |
2009 |
2.64 |
2008 |
2.67 |
자료: 세계은행(Data Catalog)
에콰도르 년도별 출산율 추이
(단위: 명)
자료: 세계은행(Data Catalog)
유아용품 시장 확대
에콰도르 출산율 감소에도 불구하고 유아용품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영유아 감소로 인한 관련 시장의 절대적 기반은 줄어들었지만 구매력이 높은 계층이 늘어나고 이들을 타겟으로 한 제품의 고급화,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제품들의 에콰도르 진출이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최근 5년 간 에콰도르 기저귀, 물티슈 수입 현황을 보면 꾸준히 수입 규모가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로 수입 규모가 줄어들었다.
에콰도르 기저귀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번 |
수입 대상국가 |
년도 |
점유율 |
증감율 |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0년 기준 |
|||
1 |
콜롬비아 |
23,852 |
31,629 |
27,531 |
30,845 |
28,394 |
87.40 |
-7.95 |
2 |
페루 |
4,035 |
4,685 |
6,003 |
4,244 |
1,537 |
4.73 |
-63.77 |
3 |
중국 |
159 |
235 |
828 |
729 |
1,240 |
3.82 |
70.03 |
4 |
브라질 |
342 |
2,810 |
507 |
618 |
585 |
1.80 |
-5.41 |
5 |
미국 |
73 |
461 |
158 |
120 |
237 |
0.73 |
97.40 |
총 수입액 |
29,081 |
40,097 |
36,082 |
36,902 |
32,487 |
- |
-11.96 |
출처: Global Trade Atlas
에콰도르 물티슈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번 |
수입 대상국가 |
년도 |
점유율 |
증감율 |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0년 기준 |
|||
1 |
콜롬비아 |
4,833 |
6,756 |
7,174 |
7,896 |
5,193 |
58.55 |
-34.23 |
2 |
중국 |
143 |
379 |
793 |
1,889 |
1,758 |
19.83 |
-6.91 |
3 |
터키 |
- |
10 |
126 |
633 |
608 |
6.86 |
-3.97 |
4 |
페루 |
878 |
1,113 |
1,095 |
1,135 |
483 |
5.45 |
-57.44 |
5 |
미국 |
615 |
789 |
592 |
381 |
279 |
3.15 |
-26.74 |
총 수입액 |
6,949 |
9,648 |
10,384 |
12,573 |
8,870 |
- |
-29.45 |
출처: Global Trade Atlas
주요 유통 채널
에콰도르에서 유아용품은 주로 유아용품 전문점이나 약국을 통해 유통되며, 온라인 판매도 이루어지고 있으나 소비자들은 오프라인에서의 구입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최근 다양한 외국 브랜드들이 에콰도르에 진출했고, 여러 가지 제품들을 한 자리에서 비교하고 구매하길 원하는 소비자들의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아기에게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직접 만져보거나 테스트 제품 등을 사용해보고 구매하길 원하기 때문에 온라인 구매보다는 오프라인 구매를 더 선호하고 있다.
에콰도르 유아용품 주요 유통 채널
이름 |
구분 |
주요 취급 품목 |
BebeMundo |
유아용품 전문점 |
유모차, 카시트, 젖병소독기, 젖병, 유축기, 의류, 침구류, 장난감 등 전분야 |
Pycca |
생활잡화, 가정용품 전문점 |
침대, 유모차, 카시트, 욕조 |
Supermaxi |
대형 마트 체인 |
기저귀, 물티슈, 젖병, 로션, 세정제, 분유, 이유식, 과자, 장난감 등 |
MegaSaludables |
온라인전문 의약품 판매 |
세정제, 로션 |
Fybeca |
약국 |
기저귀, 물티슈, 분유, 세정제, 로션, 유축기, 젖병소독기, 젖병 등 |
Pharmacy’s |
약국 |
기저귀, 물티슈, 분유 |
Medicity |
약국 |
기저귀, 분유, 세정제 |
자료: 키토무역관 자료 종합
에콰도르 소비자 트렌드
1) 유기농 제품
에콰도르 유아용품 시장에서 유기농 제품은 다소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Nestle, Similac과 같은 오랜 기간 에콰도르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이어오고 있는 대기업 제품들 이외에도 Nutri Monsters와 같은 에콰도르 중소기업 제품 및 비교적 최근에 시장에 진출한 제품들에 대한 수요도 꾸준한 편이다.
대형 마트에 입점되어 있는 유기농 제품들
사진 |
제품명 |
제조사 |
제조국 |
가격 및 용량 |
|
Pure Organico de Manzana |
Gerber(Nestle) |
미국 |
$1.36 / 113g |
|
Papilla Natural Mix de Frutas |
Nutri Monsters |
에콰도르 |
$1.77 / 113g |
|
Papilla Natural Zapallo y Quinua |
Nutri Monsters |
에콰도르 |
$1.77 / 113g |
|
Mah Organic Squiiiz |
Mah |
콜롬비아 |
$2.90 / 90g |
|
Meltis Snack Natural |
Naturale |
에콰도르 |
$3.58 / 28g |
자료: 키토무역관 자료 종합
유기농 제품의 지속적인 수요는, 에콰도르 소비자들 사이에서 유기농 제품이 아이의 건강을 생각하는 현명한 소비라는 인식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Instagram, Facebook 등의 SNS에서 활발한 제품 소개 및 사용 후기 등을 통해서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다.
SNS를 활용한 유기농 제품 마케팅
Meltis - Facebook 마케팅 |
Mah - Instagram 마케팅 |
자료: Meltis, Mah 공식 SNS
2) 프리미엄 제품
에콰도르 소비자들의 기본적인 소비 행태는 제품의 품질보다는 가격을 중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은 가격경쟁력이 있는 제품들을 선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유아용품 시장에서도 제품군마다 비슷한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가격보다 2~3배 이상 비싼 프리미엄 제품의 인기도 만만치 않다.
이는 해외 유명 유아용품 전문 기업들의 상류층을 타겟으로 한 마케팅 전략이며, 부모들이 자녀들을 위해서 아낌없이 투자하려고 하는 소비자들의 심리도 반영되어 프리미엄의 고가 제품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에콰도르 시장은 일반적으로 수입품에 대한 관세가 높고, 특별소비세, 외화유출세 등과 같은 기타 수입세금도 있기 때문에 해외 유명 유아용품들이 에콰도르 시장에서 가격경쟁에 패배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따라서 어중간하게 높은 가격의 제품보다는 아예 하이엔드 제품을 진출시켜 해외 유명 제품의 명성과 보장된 품질을 통한 고객만족을 유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영국의 유아용품 전문 제조업체인 브라이택스(Britax) 및 조이(Joie)와 같은 기업들이 에콰도르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각종 프리미엄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유아용품 전문점에 입점되어 있는 카시트
사진 |
제조사 |
제조국 |
가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