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수기 시장, 7년 만에 10배 이상 성장
- 중국 정수기 시장, 코로나19 영향에도 온라인 판매량 지속적으로 증가 -
- 제품에 대한 가격 민감도 하락, 고품질 제품 수요 지속적으로 증가 -
최근 중국인들의 생활 수준이 높아지고, 건강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면서, 식수 안전 문제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관심 확대에 따라 정수기 시장 규모는 7년 만에 10배 이상 증가했다. 통계에 따르면 2020년 10월까지 중국 내 정수기 브랜드는 5천개를 넘었고, 관련 기업은 13만7천여 곳으로 나타났다.
최근 시장은 위축되었으나, 중장기 전망은 여전히 낙관적
정수기 시장은 몇 년간의 지속적으로 고성장을 해 왔으나, 2018년 이후 시장이 정체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판매액을 기준으로 2019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4% 줄어들었고, 2020년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해 부동산 건설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실내 인테리어 시장에서 정수기에 대한 수요가 하락했다. 오프라인 판매점도 고객 확보가 지연되면서 전체 정수기 업계 시장은 크게 위축되는 모습을 보였다.
자료: AVC(奥维云网)
자료: AVC(奥维云网)
이러한 시장 위축에도 불구하고, 중국 가정 내 정수기 제품 보급률이 유럽, 미국, 일본, 한국 시장보다 확연히 낮다는 점과 상업분야의 정수기 사용 잠재력 등을 근거로 정수기 산업의 성장은 여전히 낙관적이다.
온라인 판매량이 오프라인 추월
전체 정수기 판매량에서 온라인 판매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다. 코로나로 정수기 판매량이 감소하는 상황에서도 2020년 온라인 판매는 전년 대비 18.8% 증가한 648만9천대를 기록, 온라인 판매 비중이 2019년 48%에서 2020년 63.8%로 오프라인 판매량을 크게 뛰어 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