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실버시장의 등장과 주요 트렌드 소개
- 인도의 실버세대는 매우 중요한 소비층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 -
- 도시화로 인해 노인인구가 부양가족과 따로 거주하는 경향 -
- 인도의 부족한 공적 의료시설로 인해 실버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
상품명 및 HS CODE
- 휠체어: 8713.1010
- 보행보조기기(지팡이): 6602.0000
- 위생패드(성인용기저귀): 9619.0040
인도의 노인 인구 증가와 실버산업 확대
유엔인구기금(UNFPA) 2020년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전체 인구 중 약 7억2493만 명이 65세 이상이다. 인도의 경우, 현재 65세 이상 노인 인구(Elderly Population)는 약 1억3000만 명이다. 이 수치는 2021년에는 1억4300만, 2026년에는 1억7300만, 2050년에는 3억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지금부터 30년 후 노인 비중이 인도 전체 인구의 25%를 차지할 것임을 의미한다.
실버산업(Silver Industry and Economy)은 65세 이상 노인의 정신적‧육체적 기능과 사회활동을 향상‧지속시키기 위해 민간기업이 시장원리에 따라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산업을 말한다. 실버산업의 등장 배경은 노인인구의 증가, 가족구조와 부양의식의 변화, 노인의 경제력 향상, 복지서비스 수요의 고급화와 다양화 등을 배경으로 성장한다. 인도의 실버산업은 향후 수십 년 동안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배경 덕분에 실버산업 현재 진행형으로 성장 중이며 노인인구를 대상으로 주거·생활·의료·여가·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시설·용품·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2050년, 노인 인구 3억 명이 예상되는 인도
인도산업연합(Confederation of Indian Industry) 연구 자료에 따르면, 실버상품시장(Senior Consumer Market)은 가정 건강 관리· 엔터테인먼트·여행·라이프 스타일 제품·택시 서비스·은행 서비스·진단 서비스·식료품·생명 보험·건강 보험·의약품·의료 제품·금융 서비스 등으로 세분화될 수 있다. 다음에 나와있는 표는 인도의 실버산업별 시장의 크기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