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2020년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동향
- 공신부, 상무부 등 중앙부처 주도로 자동차 소비촉진 및 인프라 확충 -
- 5G,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융합한 디지털전환 움직임 가속화 -
2020년 1분기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동향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는 2020년 1분기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11만4000대로 전년동기 대비 56.4% 하락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에 따른 민간분야 소비가 부진한 가운데 2020년 3월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5만3000대를 기록하며 2월 대비 301% 증가했다. 3월 여객·운수 등 목적으로 사용되는 상용차용 순전기 자동차(纯电动汽车, Battery Electric Vehicle)는 전월대비 308.4% 증가했으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插电式混合动力车,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판매량은 전월대비 76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순전기 자동차: 배터리를 사용해 전기를 동력으로 움직이는 자동차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하이브리드카와 전기자동차의 중간단계로, 전기모터와 내연기관을 함께 사용하는 자동차
2020년 1분기 중국내 전체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 및 증감률
구분 |
1∼3월 판매량(만 대) |
전년대비 증감률(%) |
3월 판매량(만 대) |
전월대비 증감률(%) |
전체 |
11.4 |
-56.4 |
5.3 |
301.3 |
승용차 |
10.2 |
-57.4 |
4.7 |
298.6 |
- 배터리식 전기 자동차 |
7.3 |
-60.2 |
3.5 |
271.5 |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
2.8 |
-48.0 |
1.2 |
400.9 |
상용차 |
1.3 |
-45.5 |
0.6 |
323.0 |
- 배터리식 전기 자동차 |
1.2 |
-44.4 |
0.6 |
308.4 |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
0.06 |
-63.8 |
0.03 |
763.2 |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중국 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2020년 1분기 중국산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10만5000대로 전년동기 대비 60.2% 감소했다. 3월 중국산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5만 대를 기록하며 전월대비 381.6% 증가하면서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은 극심한 판매 부진에서 점차 벗어났다.
2020년 1분기 중국 내 중국산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 및 증감률
구분 |
1∼3월(만 대) |
전년대비 증감률(%) |
3월(만 대) |
전월대비 증감률(%) |
전체 |
10.5 |
-60.2 |
5.0 |
381.6 |
승용차 |
9.4 |
-61.5 |
4.4 |
361.0 |
- 배터리식 전기 자동차 |
6.7 |
-63.8 |
3.3 |
336.0 |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
2.7 |
-54.6 |
1.1 |
457.0 |
상용차 |
1.1 |
-44.1 |
0.5 |
660.6 |
- 배터리식 전기 자동차 |
1.0 |
-42.1 |
0.5 |
607.6 |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
0.06 |
-68.4 |
0.03 |
- |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
2020년 2분기 中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동향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은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자료를 인용해 2020년 6월 중국 전역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10만 대를 넘었으며 2020년 3월 이후 회복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2020년 상반기 누적 판매량은 39만3000대로 전년동기 대비 37.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2분기 중국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판매량 및 증감률
구분 |
판매량(만 대) |
전년대비 증감률(%) |
4월 |
7.2 |
-26.5 |
5월 |
8.2 |
-23.5 |
6월 |
10.4 |
-33.1 |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
2분기 순전기 자동차 판매량은 19만7000대를 기록했으며 상반기 누적 판매량은 28만2000대를 기록했다. 2분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 판매량은 5만9000대를 기록했으며 상반기 누적 판매량은 8만7000대를 기록했다. 상대적으로 판매량이 적은 수소자동차(燃料电池汽车, Fuel Cell Electric Vehicle)의 판매량은 4월 73대, 5월 42대, 6월 81대를 기록했으며 상반기 누적 판매량은 403대를 기록했다.
* 수소자동차: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하는 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자동차
2020년 2분기 중국 순전기 자동차 판매량 및 증감률
구분 |
판매량(만 대) |
전년대비 증감률(%) |
4월 |
5.1 |
-28.6 |
5월 |
6.4 |
-25.1 |
6월 |
8.2 |
-37.6 |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
2020년 2분기 중국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량 및 증감률
구분 |
판매량(만 대) |
전년대비 증감률(%) |
4월 |
2.0 |
-20.7 |
5월 |
1.8 |
-16.1 |
6월 |
2.1 |
-6.0 |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
2020년 1∼7월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동향
아이미디어(艾媒咨询, 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2020년 6월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은 10만2029대를 기록하며 2020년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2020년 7월 생산량은 9만9605대를 기록하면서 전월 대비 소폭 감소했다.
중국 전체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 중 전기차 비중은 약 80%이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중은 약 20%를 차지하고 있다.
2020년 1~7월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생산량
(단위: 대)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
中, 신에너지 자동차 비중 및 보급계획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서 발표한 2020년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동향 및 발전전망 분석(2020年我国新能源汽车行业市场现状与发展趋势分析)에 따르면 2019년 중국 내 전체 자동차 판매량은 2576만9000대를 기록했으며, 이중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120만6000대로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약 4.7%를 차지했다. 전체 자동차 판매가 부진했던 2020년 1분기는 자동차 판매량 중 신에너지 자동차가 차지한 비율은 3.1%로 나타났다.
2019년 중국 내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은 124만2000대로 전체 자동차 생산량의 5%에도 미치지 못했으며 2020년 1분기에는 약 3%를 차지했다. 현재 중국 내 신에너지 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율은 5% 미만이지만 2015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0년 3월 30일 베이징에서 열린 국무원 코로나19 대응 합동 기자회견에 참석한 공신부(工信部) 신궈빈(辛国斌) 부부장은 지방정부와 함께 자동차 소비 촉진정책을 실시하고 신에너지 자동차 발전과 보급을 위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신부는 2021~2035 신에너지산업 발전계획(新能源汽车产业发展规划 2021-2035)에 따라 2025년까지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률을 25%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둥팡차이푸(东方财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6월 기준으로 중국 내 총 55만8000개의 전기차 공용 충전소가 설치되어 있다. 2019년 7월부터 2020년 6월 사이 월평균 1만2000개 충전소가 중국 전역에 설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정부의 보급정책과 함께 공용 충전소도 빠른 속도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중국 다롄시도 친환경도시 조성을 위한 전기차 충전소를 확충하고 있다. 다롄시 발개위, 다롄시 생태환경국은 궈왕다롄공전공사(国王大连供电公司)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5년간 전기차 보급을 18만 대로 늘리고 전기차 충전소 22만5000개를 확충할 계획이다. 궈왕다롄공전공사 관계자는 2020년 800만 위안을 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中 정부 지원정책
중국 재정부는 2020년 4월 신에너지 자동차 취득세 감면 공고(关于新能源汽车免征购置税的公告)을 통해 2020년 폐지를 앞두고 있던 보조금 정책을 2022년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선전시, 상하이시, 톈진시 등지에서 지방정부 차원의 보조금 지원정책을 내놓았으며 광둥성 정부는 향후 5년간 고속도로에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충전소 인프라를 확충하겠다고 발표했다.
中 신에너지 자동차 구매지원 정책
시기 |
정책 |
내용 |
2020.4. |
중국 재정부 신에너지 자동차 취득세 감면 공고(关于新能源汽车免征购置税的公告) |
신에너지 자동차 취득세 면제 기한을 2022년까지 연장 |
2020.4. |
선전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신에너지 자동차 소비 촉진 통지(深圳市人民政府办公厅关于印发应对新冠肺炎疫情影响促进新能源汽车 推广应用若干措施的通知) |
신에너지 자동차 구입 시 보조금 지급 |
2020.5. |
상하이시 자동차 소비 촉진 조치(上海市关于促进本市汽车消费若干措施) |
|
2020.5. |
톈진시 자동차 소비 촉진 조치 (天津市促进汽车消费的若干措施) |
신에너지 자동차 구입 시 취득세 등 각종 세금 감면 |
2020.6. |
2020-2035 광동성 고속도로 인프라 구축 계획(广东省高速公路网规划2020-2035) |
신에너지 자동차 충전소 등 인프라 확충 추진 |
자료: 쳰잔산업연구원
2020∼2025년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 전망
쳰잔산업연구원은 2020년 1분기 중국 자동차 판매량이 부진했으나 중국 정부의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정책에 힘입어 판매량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분석했다. 2019년까지 중국 내 신에너지 자동차는 누적기준 약 381만 대가 보급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2020년에는 누적기준 500만대가 넘을 것으로 전망했다.
2020년∼2025년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 전망
(단위: 만 대)
자료: 쳰잔산업연구원
쳰잔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20년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생산예상량은 약 160만 대로 판매량 157만 대보다 많지만 2025년에는 예상생산량(700만 대) 보다 판매량(807만 대)이 더 많을 것으로 분석했다.
중국 주요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브랜드
중국브랜드망(中国品牌网)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를 바탕으로 중국 내 신에너지 자동차 브랜드 순위를 발표했다. Tesla(特斯拉), LEXUS(雷克萨斯), BMW(宝马), BYD(比亚迪), TOYOTA(丰田) 순으로 이름을 올렸다.
중국 내 생산·판매되는 신에너지 자동차는 순전기자동차(纯电动汽车, Electric Vehicle)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插电式混合动力车,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가 대부분이며 상용차와 승용차 모두 보급이 확대되는 추세다. Tesla(特斯拉)는 중국 상하이에 전기차 공장을 설립해 모델 3(Model 3) 승용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향후 중국 내 생산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국 주요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브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