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내 부상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경제시대에 부상하는 마케팅 방식 –
- 실험적 마케팅 툴에서, 신뢰성 있는 마케팅 툴로 –
한 분야에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보유하거나, 사회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들을 인플루언서(Influencer)라 부르며 이러한 사람 혹은 조직들을 활용하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방식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고 한다. 이러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최근 브랜드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동 마케팅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주된 이유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노출되는 집단과 브랜드에서 겨냥하는 잠재 고객군이 일치하고, 대중의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도 등이 높은 품질의 고객을 유입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Boston Consulting Group에 따르면, 인도는 2025년까지 8억 5000만 명의 온라인 소비자를 보유할 것으로 예상됨과 동시에 언택트 경제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어떻게 인도 내 온라인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을 지가 중요해지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문 회사인 Buzzoka는 인도 전역의 237개 이상의 브랜드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동 결과에 따르면, 인도의 5개 브랜드 중 4개의 브랜드가 2020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을 증액할 것으로 예상되며, 94%의 선택으로 2020년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은 Instagram으로 밝혀졌다. 또한, 설문조사에 참여한 고객 중 69%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유입된 고객들은 다른 마케팅 채널을 통한 고객보다 더 나은 품질을 보유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52%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이용해본 바 있다고 답변하였으며, 이들은 동 마케팅이 온라인 소비자 확보하는 마케팅이며,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이라고 간주하였다. 소비자들의 비디오 기반 컨텐츠 노출 빈도가 크게 증가하고, 광고 차단 방식의 선호함에 따라 새로운 마케팅 기법의 수요가 발생했다는 점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주요 성장 요인으로 뽑혔다. 이와 더불어 증가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수요에 파생되어, 빅 데이터 분석, AI, 머신러닝 분야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인도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산업 동향
지난 5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경험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202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200억 달러 규모의 산업이, 인도는 7,500만에서 1억 5000만 달러 규모의 산업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소셜 미디어 분석 소프트웨어 회사인 Talkwalker와 소셜 미디어 뉴스 포털인 Social Samosa에서 실시한 최근 설문에 따르면, 인도 대부분의 브랜드들은 2019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예산으로 약 1,409달러에서 14,091달러를 편성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72%의 인도 기업들이 2020년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투자를 늘리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음이 밝혀졌다.
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선호하는가?
인플루언서 마케팅 선호 이유 |
고객 응답 비율 |
브랜드 가시성 확보 |
56% |
높은 비율로 구매로 연결 |
17% |
창의적인 콘텐츠 |
13% |
높은 고객 충성도 |
9% |
소셜 미디어 경쟁에서의 우위 차지 |
1% |
기타 |
1% |
자료 : Talkwalker survey
뷰티 및 패션 산업의 회사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가장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며, 신뢰할 수 있는 개인의 리뷰와 추천이 매우 중요한 키워드로 작용하는 산업에 동 마케팅 기법이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음이 추정된다.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Instagram를 비롯하여 YouTube 와 TikTok이 플랫폼으로 가장 선호되고 있으며, BuzzOne Influencer Marketing의 창립자인 Sanjay Vasudeva는 2020년에는 상기의 플랫폼의 Micro-Influencer가 부상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Mircro-Influencer는 특정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2,000에서 50,000사이의 팔로워를 보유한 개인을 의미한다.
새롭게 등장한 ‘팟캐스트 인플루언서’ 역시 주목받고 있다. 지금까지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사진 및 비디오 위주였으나, 팟캐스트 및 비슷한 어플리케이션 등이 성장하면서 ‘음성’ 인플루언서가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인공지능(A.I)과 증강현실(A.R) 분야 역시 인플루언서들이 진출하고 있는 중이다. 증강현실기술을 이용하여 인플루언서가 출연하는 비디오 및 시뮬레이션을 제작, 신제품을 새롭게 출시하거나, 콘서트 등을 홍보할 때 활용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더욱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이 분야에 뛰어들 것으로 예측된다.
인도의 주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기업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실시할 때는 먼저, 해당 브랜드의 영역에 밀접한 인플루언서의 발굴이 가장 기본이다. 그 이후 가장 중요한 것은 너무 상업적이지 않으면서 동시에 청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을 활용하는 계획의 수립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들이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기업에 아웃소싱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도 인플루언서 마케팅 기업 리스트
회사명 |
홈페이지 |
설립연도 |
연계 인플루언서 숫자 |
Influencer.in |
https://www.influencer.in/ |
2012 |
40,000 |
Plixxo |
https://www.plixxo.com/ |
2014 |
26,000 |
Mad Influence |
https://www.madinfluence.com/ |
2018 |
10,000 |
PulpKey |
https://pulpkey.com/ |
2014 |
비공개 |
Winkl |
https://winkl.co/ |
2017 |
비공개 |
StarNgage |
https://starngage.com/influencer-marketing-india/ |
2015 |
비공개 |
자료 : KOTRA 뭄바이무역관 종합
코로나19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인도 전역에 내려진 락다운 기간동안 정부에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 화질을 480p로 제한할 만큼 디지털 데이터의 소비가 엄청나게 증가한 바 있다. 외출이 금지된 상황이기 때문에 모든 회사들은 디지털 마케팅이 집중하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역시도 인기를 끌게 되었다.
허나 이렇게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락다운으로 인하여 인플루언서들의 수요 수입원 중 하나인 제품 리뷰 컨텐츠를 진행할 수 없어 금전적으로 손해를 보고 있음이 밝혀졌다.
인플루언서들은 락다운으로 인한 이런 상황을 부정적으로만 해석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들의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제고하며 구독자 및 팔로워들과의 소통에 더욱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여기고 있다. 즉 이후 상황이 정상으로 돌아올 경우, 인플루언서들은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Mindshare India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락다운 기간동안 시청률이 크게 증가한 장르들은 음식/레시피 관련(52%), 게임 관련(23%), 상식 및 정보 관련(42%) 컨텐츠이다. 다른 보고서에 따르면 홈 트레이닝을 필두로 피트니스 컨텐츠 역시 엄청나게 성장했다고 알려진다. 이러한 시청률의 전반적인 상승은 락다운이 끝나더라도 유지될 것으로 예측된다.
시사점
상기에 언급된 바와 같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현재 인도에서 전통적인 마케팅의 대안이자 확실한 도구로 부상하고 있다. 인도에 대한 이해도가 낮으나, 인도 시장에서 제품을 출시하고자 하는 외국기업들은 전통적인 방식을 고수하지 않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접근해볼 수 있다. 일례로, 한국의 화장품 브랜드인 이니스프리는 대표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한 곳이다. 이니스프리는 화장품 전문 온라인 소매 채널인 NYKAA와 협력하여, 인도 내 뷰티 인플루언서들을 대대적으로 활용하였고, 그 결과 뷰티라는 키워드 아래 특정된 잠재 고객들 사이에서 인지도를 쌓을 수 있었다.
외국기업들이 새롭게 도전해볼 수 있는 분야는 인공지능(A.I) 및 증강현실(A.R) 영역이다. 마케팅 담당자는 알고리즘을 통하여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역으로 말하면, 이는 수없이 많은 온라인 소비자들이 각각 어떠한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있는지, 소비자들의 트렌드는 어떠한지 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를 통한 A.I 알고리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대중의 관심사를 연구함으로써, 브랜드 본연의 가치와 가장 적합한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를 식별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나아가 대중으로부터 주목받을 수 있는 컨텐츠 생산을 통하여 높은 수준의 R.O.I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증강 현실 기술은 인플루언서들이 새로운 분야를 개척할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이며, 인도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회사들이 원하고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현지 전문가 코멘트
구분 |
세부내용 |
회사명 |
Mindstorm |
주소 |
Kane Plaza, 407, 4th Floor, Off Link Road, Mindspace, Malad West, Mumbai, Maharashtra 400064 |
연락처 |
+91-9619896439 |
성명 |
Mr. Aniketh Dsouza |
회사 홈페이지 |
https://mindstorm.in/ |
내용 |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디지털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이며, 여러 산업에 걸쳐 인도기업들이 이를 가볍게 여기지 않는다. 기업들도 실험적인 목적인 마케팅에서, 이제는 계획적이고 고객 충성도를 향상시키는 마케팅으로 여기고 있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더욱 성장이 예상된다. Lok Sabha 2019 선거에서 소셜 미디어 마케팅 방식은 인도의 대기업들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온 바 있다. 유명 인사와 인플루언서들이 특정 정당을 지지하기 위해 앞으로 나아갔고, 2019년 선거에서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영향을 받은 수는 전체 유권자의 절반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코로나19 위기로 인하여 모든 사람들이 집에 갇혀 있고, 디지털 컨텐츠의 소비가 엄청나게 증가한 지금 상황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이 크게 성장하는 요인이 될 것이다. 락다운은 인플루언서들이 자신의 채널에 더 매력적인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고, 락다운 이후 늘어난 구독자 수로 더 큰 이점을 얻을 수 있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