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뉴욕 덴탈 전시회 현장을 가다
- 한국관에 총 28개 업체 참여해 K-Dental 장비 및 서플라이 전시-
- 업계에도 3D 프린터, AI 등 첨단기술 도입 속도 가속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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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시회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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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명 |
Greater New York Dental Meeting |
개최기간 |
2019년 11월29일~12월4일 |
개최장소 |
미국 뉴욕주 맨해튼 제이콥 자비츠 콘벤션 센터 |
참가업체 |
3M, 콜게이트, 인비절라인 등 550여개 업체 참가 |
참관객 규모 |
약 150개국 5만2,000여 명 |
개최주기 |
연 1회 |
주요전시품목 |
치과 장비, 치과기공, 치과 위생, 인테리어 및 치과 치료 및 운영 관련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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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전시회 성격?
??? - 매년 미국 추수감사절 직후 열리는 북미 최대 규모의 치과 장비 전시회로 올해로 95회째를 맞음.
??? - 주요 참관객은 치과 의사, 치위생사, 치과장비 및 서플라이 딜러 등이 있으며,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둘러보는 자리
??? - 업체별 제품 전시 및 데모 함께 대규모 워크숍이 함께 열리며, 업계 관계자간 네트워킹 할 수 있는 장이 됨.
??? - 북미 지역 치과 산업 관계자뿐 아니라 중·남미 지역에서도 많은 참관객이 찾는 전시회로 중·남미 지역까지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됨.
??? - 2019년에는 임플란트, 3D 프린팅 등이 특히 주목을 받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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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한국관 운영
??? - 이번 전시회에는 Korea Pavilion으로 총 324sqm 규모의 한국관이 별도로 구성되었음.
??? - (사)한국치과기재산업협회가 한국관 참가기업을 모집했으며, KOTRA가 홍보 및 현장운영을 진행
??? - 전시장 입구에 한국관을 알리는 대형배너를 설치해 한국 기업의 대거 참여를 적극적으로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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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장 입구에 설치된 대형 배너와 한국관 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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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뉴욕무역관 직접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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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관 참여 업체 및 특이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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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한국관에 참여한 기업은 총 28개사로, 레진, 임플란트 엔진, 신경치료용 무선 핸드피스, 핸드피스 드릴, 화이트닝 제품, 교정용 브라켓 등이 포함됨.
?? ?- 한국 기업들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미국의 제품 수요와 트렌드 등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신규 바이어 발굴, 기존 바이어와의 관계를 지속하기 위한 목적으로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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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뉴욕 덴탈 전시회 한국관 참가 기업
Bluereo Inc. |
CSM Implant |
Dr.pik |
Dentalmax |
Detall Co., |
Dentkist |
DXM |
Eastdent Co. |
Haenaem |
HDI |
Hudens Co. |
Jiscop Co. |
JJTools Co. |
Mediplus Co. |
Kitten Planet |
keraTor |
MCTBio |
MedPark Co. |
Mediclus Co. |
Renew Medical Co. |
Shinhung |
Saeshin |
Sherpa |
Shinseki International |
Spident Co. |
Surgident Co. |
Vericom Co. |
3S Medic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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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품질대비 높은 가격경쟁력으로 향후 미국 시장 진출 가능성을 높이는 긍정적인 요인
??? - 한국관 참관 바이어들은 한국 덴탈 관련 제품의 높은 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을 최대 강점으로 꼽음.
??? - 한국관을 둘러본 A사 바이어는 “품질면에서는 일본이나 유럽제품과 비교해도 뒤떨어지지 않는다”며 “거기에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해 인상적이었다”고 평가
??? - 전시회 참가 한국 기업들은 미국이 한국에 비해 대체로 하이엔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 미국 은 업체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밝힘.
??? - 다만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하는 FDA 인증 필수 조건은 진입장벽이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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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 전시 부스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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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뉴욕무역관 직접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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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첨단기술 침투하는 치과 장비 시장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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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3D 프린터) 3D 프린팅 기술은 치아 복원, 치열 교정, 크라운 시술 등의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낮춤.
??? - 치과 클리닉 내에 3D 프린터를 구비해 사용할 경우, 외부 덴탈 랩의 의존도를 줄일 수 있으며 비용 절감이 가능
??? - 외부 덴탈 랩에 주문해야 하는 것들을 치과 내에서 3D 프린터로 당일 제작이 가능한 점은 치과의 수익과도 직결될 수 있음.
??? - 이번 전시회에 참여한 한국 덴탈 관련 기업 B사 담당자는 “바이어들의 3D프린터 관심도가 무척 높았다”며 “가까운 미래에 치과 치료 시 3D 프린터 의존도가 더욱 커질 것”으로 내다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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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고객관리 소프트웨어) 디지털 자동화 테크놀로지를 활용해 환자 관리와 병원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의 인기 지속
??? - 환자에게 병원 방문 예약 시간을 알리는 자동 문자 메시지 발송, 온라인 환자 포털 운영, 디지털 마케팅,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환자 데이터 관리 등이 이에 속함.
??? - 이러한 시스템은 환자의 지속적인 방문을 이끌어낼 수 있고, 방문 기록을 보다 편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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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레이저 기술) 레이저는 치과에서도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어 치과 장비의 주요 기술 트렌드로 자리잡음.
??? - 치아 미백, 충치제거, 잇몸치료, 신경치료 중 박테리아 제거, 병변 제거 등에 주로 사용됨.
??? - 레이저 치료는 대부분이 별도의 마취 과정이 필요 없고, 감염위험이 낮으며, 잇몸 손상이 적고 회복기간이 짧으며, 출혈도 적은 장점이 있어 최근 많은 치과 의사들이 레이저 치료를 선호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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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덴탈 전시회장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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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뉴욕무역관 직접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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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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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미국 치과 장비, 치과기공, 치과 위생, 인테리어 및 치과 치료 및 운영 관련 서비스 시장은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
??? - 미국의 인구 고령화와 치과보험 소지자수가 증가하면서 치과 서비스 수요 확대가 예상됨.
??? - 오는 2024년까지 미국의 치과장비 수요대비 수입 의존도는 2019년도와 비슷한 25%대를 유지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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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2024년 65세 이상 인구 증가율
주: 2019~2024년은 전망치
자료 : IBIS월드(Dental Clinical Instrument Manufacturing,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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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가격경쟁력을 갖춘 고품질 제품이라는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 필요성
??? - 아직까지는 한국 제품이 일본이나 유럽산보다 인지도가 낮고, 중국산보다 가격이 비싸다는 인식이 존재함.
??? - 따라서 주요 바이어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브랜드와 제품을 노출시키고, 홍보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
??? - 미국 내 관련 산업 전시회에 참여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음.??
??? - 이밖에 미국 시장 진출에 필수적인 FDA 인증에 대해 숙지하고, 적절한 취득 절차를 따라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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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치과 장비 및 기공 시장에도 첨단기술이 빠르게 도입되고 있는 만큼 한국기업도 시장경쟁력 확보를 위해 혁신적인 제품 개발과 홍보가 필요한 시점임.
??? - 치과 치료 및 병원 운영에 3D 프린터, AI 기술,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음.
??? - 소비자 수요에 맞는 제품 개발 및 홍보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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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IBIS World, National Business Capital & Services 및 뉴욕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