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경제활동 증가로, 사우디 가전제품 시장 활황
- 인구 3,400만 명으로 GCC(걸프협력국) 최대 가정용 가전제품 시장 형성 -
- 여성 경제활동 증가로 인한 구매력 증가로 가전제품 시장 활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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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 Code 및 상품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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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HS Code : 8509
? ㅇ 상품명 :가정용 전기기기(전동기를 갖춘 것을 한정하며, 제8508호의 진공청소기는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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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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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시장조사 전문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 사우디 가정용 가전제품 시장 판매 규모는 약 1,397만대 수준
???? - 2014년 저유가 이후 사우디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가정용 가전제품 판매시장은 연평균 1.7% 이상 꾸준히 성장 추세
???? - 3,400만 인구 보유로 GCC 국가 중 가장 큰 단일시장 보유
???? - 2015년 정부의 ‘Saudi Vision 2030’ 정책 이후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로 가계 구매력 증가가 시장 성장을 이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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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 22년 사우디 가전제품 시장 규모
(단위: 천 대, %)
구분 |
2017 |
2018 |
2019f |
2020f |
2021f |
2022f |
판매량 |
13,470.8 |
13,743.2 |
13,977.9 |
14,214.4 |
14,453.2 |
14,706.8 |
증가율 |
1.8 |
2.0 |
1.7 |
1.7 |
1.7 |
1.7 |
주: 2019년 추정치, 2020-22년 전망치
자료: Euromonitor
□?수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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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2018년 사우디 가정용 가전제품 수입액은 총 1억 2,929만 달러이며, 중국이 전체의 72.21%로 수입비중 1위 기록
???? - 중국은 전체의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사우디 수입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전체 수입 시장의 72.21%로 압도적 1위 기록
???? - 중국에 이어 프랑스(7.01%), 일본(5.17%), 터키(2.58%), 말레이시아(1.93%), 체코(1.84%) 등이 주요 수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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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사우디 가전제품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1 |
중국 |
92,554 |
72.21 |
2 |
프랑스 |
8,995 |
7.01 |
3 |
일본 |
8,995 |
5.17 |
4 |
터키 |
3,312 |
2.58 |
5 |
말레이시아 |
2,481 |
1.93 |
6 |
체코 |
2,355 |
1.84 |
7 |
미국 |
2,032 |
1.58 |
8 |
이탈리아 |
1,802 |
1.41 |
9 |
독일 |
1,767 |
1.38 |
10 |
인도 |
1,773 |
1.03 |
11 |
헝가리 |
1,080 |
0.84 |
12 |
대한민국 |
1,042 |
0.81 |
13 |
기타 |
2,844 |
2.2 |
합계 |
129,291 |
100 |
주: HS Code 8509, 2019년 11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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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2014-17년 사우디의 한국 가정용 가전제품 수입액은 지속 증가하였으나, 저유가 경기침체가 최고조인 2018년에는 전년대비 58%이상 급감
???? - HS Code 8509 기준, 2018년 사우디의 한국 가전제품 수입은 104만 2천 달러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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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8년 사우디의 한국 가정용 가전제품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금액 |
384 |
830 |
1,007 |
2,540 |
1,042 |
증가율 |
9.7 |
1161 |
21.3 |
152.2 |
-58.9 |
주: HS Code 8509, 2019년 11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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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사우디의 한국 가정용 가전제품 품목별 수입으로 보면 식품용 그라인더와 믹서, 과즙·채소즙 추출기(HS Code 8509.40)이 전체의 95%이상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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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8년 HS Code별 사우디의 한국 가전제품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HS Code |
품목명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8509.40 |
식품용 그라인더와 믹서, 과즙ㆍ채소즙 추출기 |
384 |
591 |
1,007 |
1,745 |
988 |
8509.80 |
그 밖의 기기 |
0 |
239 |
0 |
795 |
32 |
8509.90 |
부품 |
0 |
0 |
0 |
0 |
22 |
합계 |
384 |
830 |
1,007 |
2,540 |
1,042 |
주: 2019년 11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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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삼성, LG 등의 가정용 가전제품은 이집트 등 주변국 생산공장에서 사우디로 수입되기 때문에 국내 수출 통계에는 집계되지 않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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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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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사우디 정부의 ‘Saudi Vision 2030’ 정책으로 인해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 - 2018년 여성운전 허용, 민간 및 공공부문 여성 일자리 확대 등 여성의 경제활동을 장려하고 있음
???? - 여성 경제활동 증가로 인해 가계 구매력이 증가했으며, 이로 인한 가전제품 구매도 함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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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1인 남성 가구 증가로 인한 가정용 가전제품 구매 증가
???? - 1인 가구 수의 증가로 가전제품 수요 증가하고 있으며, 소형 에어컨, 전자레인지, 냉장고 등이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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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인구의 50%가 30세 이하이며 여성 1인당 합계출산율이 2.5명으로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인구수로 가전제품 시장 규모 증가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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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지속적인 경제 발달과 구매력 증가로 Samsung, Philips, LG와 같은 고급 해외 제품 수요 증가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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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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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주요 가전제품 기업은 Philips(네덜란드), LG(한국), Panasonic(일본) 등
??? - 2018년 기준 사우디 가전제품 시장 점유율은 네덜란드의 Philips가 11.4%로 1위를 기록했으며, LG가 6.1%로 2위 기록
???? - LG에 이어 Panasonic(4.9%), Moulinex(4.7%), Black+Decker(4.0%), Braun(3.9%)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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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사우디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주요 기업들은 공격적인 프로모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온라인 시장에서 활발한 마케팅 진행
???? - 가전제품 판매 전문 오프라인 매장으로는 SACO, EXTRA, EDDY 등이 있으며, 필립스, LG, 삼성 등은 사우디 국가 공휴일(라마단, 성지순례 종료 공휴일 등) 전후로 대규모 프로모션 세일 진행
???? - 사우디 전자상거래 발달로 온라인 쇼핑몰 이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전문 온라인 매장으로는 abdulwahab.com, redsea.com, aecksa.com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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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사우디 가전제품 시장 주요 기업
(단위: 대, %)
순위 |
기업명 |
점유율 |
1 |
Philips |
11.4 |
2 |
LG |
6.1 |
3 |
Panasonic |
4.9 |
4 |
Moulinex |
4.7 |
5 |
Black+Decker |
4.0 |
6 |
Braun |
3.9 |
7 |
Samsung |
3.9 |
8 |
Kenwood |
3.6 |
9 |
Haier |
3.4 |
10 |
De'Longhi |
2.2 |
기타 |
51.9 |
|
합계 |
100 |
주: 2019년 10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Fitch Solutions
□ 유통구조 및 관세율
자료: Euromonitor
? o (유통구조)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가전제품 소비자 판매는 전체의 95.8%가 오프라인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중 비전문 가전제품 판매점이 67.7% 차지
??? - 주말 가족단위 쇼핑 문화로 대형 쇼핑몰이 발달해 있으며, 가정용 가전제품 판매점은 대부분 쇼핑몰 내에 입점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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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온라인 쇼핑 등 전자상거래를 통한 가전제품 구매 점진적 증가 중
??? - 2015년 까지 전체의 1% 미만 수준이었던 온라인 가전제품 구매 비율이 모바일 인터넷 사용 증가로 2018년 기준 3.1% 까지 증가
?
? ㅇ (관세율) HS Code 8509 및 이하 제품 관세율은 모두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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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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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GCC 국가 중 가장 큰 성장 잠재력 보유
???? - 3,400만 인구로 GCC 국가 중 인구수 가장 높음
???? -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로 가계 구매력 또한 빠르게 증가 중
???? - 1인당 2.5명의 출산률은 세계 최고 수준이며, 향후 10년 간 가전제품 시장 대폭 증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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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SNS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 필수
???? - 사우디 정보통신기술위원회에 따르면 전체 인구 중 88% 이상이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음
???? -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중 80%가 Facebook, Snapchat, Instagram 등의 SNS를 이용하고 있음
???? - 따라서 신제품 출시, 대규모 세일 등의 홍보를 위해서는 소셜네트워크 활용 필수
?? o 가전제품 전문 매장 EXTRA 관계자 인터뷰에 따르면 프리미엄, 저가시장 등 주요 타깃별 공략 필요
???? - 여성의 경제활동 확대 이후 프리미엄 고급 가전제품 수요 빠르게 증가 중
???? - 프리미엄 제품 구매자들은 제품 구매 시 디자인, A/S 조건 등을 중시
???? - 전체 인구의 1,200만 명으로 추산되는 제3국 외국인 노동자는 제품 구매 시 가격 경쟁력을 매우 중시함
???? - 제품 고장 시 A/S를 받기보다 신제품을 구입을 선호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제품을 구매하지 않음
?
?
자료: Euromonitor, ITC Trade Map, Arab News 등 현지언론,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